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TIGER 200 ETF 알아보자! 비용 규모 종목 추적오차 분배금 지급 현황

by 현금흐름 교수 2023. 1. 18.

안녕하세요. TIGER 200 ETF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ETF 운용사인 미래에셋 자산운용에서 출시하고 운용하는 ETF입니다. 

추적 지수

TIGER200의 추적 지수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코스피 200 지수를 추종합니다 코스피 200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200개 기업으로 구성된 지수입니다. 

기업가치를 상징하는 시가총액 1위 부터 200위까지의 기업이기 때문에 대부분 유명하고 대기업입니다. 모든 것이 가치는 가격으로 산정되고, 가격이 높으면 좋은 것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추적오차

ETF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에 하나는 추적오차입니다.

최근 1년간의 추적오차를 살펴보았습니다. 기초지수와 대표지수를 비교한 최근 1년간의 자료입니다. 조금의 오차가 있지만 큰틀에서는 꾸준히 잘 추적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비용, 수수료

수용가능한 합리적인 추적오차를 제시한다면,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이러한 추적오차를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비용일 것입니다.

비용이 얼마나 합리적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용은 운용, 지정참가, 신탁, 일반사무 등으로 구분되어 지지만 소비자에게는 최종 총 비용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총 비용은 연 0.05%입니다. 즉, 100만원이라고 하면 연간 5,000원의 비용이 필요한 것입니다.

대한민국 시가총액 1위부터 100위까지에 대해서 분산투자로 추적오차가 준수하게 대신 투자해주는 것에 대한 비용입니다. 나름 합리적인 수준으로 고려됩니다. 직접 하려고하면 상당히 불가능한 수준의 번거로움입니다.

이 비용은 따로 지급하는 것은 아니며 매일 매일 해당 ETF의 가격에 반영되어 진행됩니다.

비용의 자세한 구성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합계 운용 지정참가 신탁 일반사무
0.05% 0.029% 0.001% 0.01% 0.01%
거래량

하루 거래량은 약 178억 수준을 보여줍니다. (23.1.18) 일반인이라면 매매하는 것에 큰 무리가 없는 수준의 거래량입니다. 

더불어, 해당 ETF거래를 지원해주는 유동성 공급자(LP) 증권사는 아래와 같이 대한민국의 여러 증권사가 거래의 활성화를 위해서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구분 내용 비고
종목명 TIGER200  
종목코드 102110  
거래량 약 180억원 23년 1월 18일 기준
수수료 0.05%  
상장일 2008년 4월 2일  
기초지수 코스피 200  
세금 매매 비과세, 분배금 배당소득  
분배금 1,4,7,10월의 마지막 영업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에서 추천하는 매월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무 자본으로 손실없이 현금흐름을 향상시킬 수 있는 추천 앱테크 및 이벤트 모음 콘텐츠입니다.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일반인에게 경제적인 자유를 선사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현금흐름입니다.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시세 차익이나 한방을 노리는 행동은 잊고,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상품을 할인 구매할 수 있는 링크 또는 코드를 공유합니다.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TIGER 200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