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동양생명 지배구조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기업분석의 기초 지배구조 알아보기

by 현금흐름 교수 2023. 1. 23.
개요

투자에 앞세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주인이 누구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주인이 누구인지 어떤 상황에 있는지를 파악하게 되면 기업의 방향성을 알기 가장 쉽습니다.

삼성은 이재용을 알면되고, 버크셔해서웨이는 워렌버핏을 알면됩니다. 그런것처럼 기업은 오너의 방향에 따라서 장기적으로 움직이기 되어 있습니다. 결국 대표이사도 기업의 오너가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오너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기업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첫번째 시작입니다.

최대주주는 누구인가?

현재 동양생명의 최대주주는 22년 9월 공시를 기준으로 다자(Dajja) 생명보험, 안방그룹홀딩스입니다. 1대, 2대 주주의 지분 합이 75%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소유권 및 경영권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해당 주주가 회사의 모든 것을 결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자그룹의 전신은 안방금융그룹이기 때문입니다. 양 주주가 모두 중국 정부의 통제하에 있는 기업입니다. 

여기까지의 결론으로는 자본은 모두 중국자본입니다. 즉, 자본기준으로는 중국 기업입니다. 물론 한국을 기반으로 영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 고용 창출, 한국에 세금납부 등 한국에 기여하는 측면은 있습니다.

다만, 배당을 실시한다면 해당 이익은 중국으로 귀속되는 것이 맞습니다.

최대주주 현황

현재는 다자생명보험 회사가 대주주로 있지만 앞으로는 변경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자생명보험은 사실상 중국의 국영기업으로 현재 중국이 매각을 지속적으로 추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중국으 금융산업에 대한 낮은 자유도와 규제로 인해서 외국인 투자자들이 매수를 할 매력이 적습니다.

사실, 이러한 상황에서 동양생명의 오너가 동양생명을 키우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방향을 제시하거나 M&A를 위한 자금을 투입하거나 지원하거나 하는 것이 사실상 어렵습니다.

현재의 상황을 유지하면서 지켜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여러분 스스로도 그렇지 않을까요? 여러가지 가정 상황상 매각해야하는 매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대한 현상 유지를 하지, 신규로 자급을 집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역시 동양생명은 외형 성장보다는 수익성에 집중하는 방향입니다. 

결론은, 여러가지 상황상 회사는 매각해야겠는데 매수자는 나타나지 않고 가격이 맞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회사에 대해서는 신규투자를 통한 외형 성장보다는 지금 하고 있는 것 최대한 절감하면서 수익성을 강화하는 전략입니다.

최대주주의 회사 미래 전략

최대주주의 이러한 상황에서 회사의 미래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최대한 손해안보면서 배당정책을 통해서 최대한 배당을 가지고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주환원 정책

동양생명은 별도로 자사주 매입 및 소각 정책은 시행하지 않고 현금배당만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과거 2년간의 지표에 따르면 30% 이상의 배당성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타 경쟁 보험사 대비 배당성향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 매각을 해야할 상황에서 배당으로 너무 현금을 인출한다면 매수자에게 매력적인 매물이 아닐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배당정책을 유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대주주의 투자 수익율 분석

그렇다면 안방보험이 동양생명을 얼마에 인수하였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5년 당시 안방보험은 지분 63%를 약 1조 1,300억원에 매입하였습니다.

 

7년이 지난 현재 동양생명은 전체 가치가 약 7,600억원 수준입니다. 63%의 지분은 약 4,800억원 수준입니다. 1조 1,300억원을 투자하여 현재 가치는 4,800억원입니다. 중국으로서는 실패한 투자입니다. 물론 그동안 7년간의 배당금이 있지만 7년간 6,500억원의 배당이 진행되지 않았습다. 

2021년 결산 배당금은 약 966억원으로 63%의 지분에 해당하는 금액은 약 600억원이고 단순히 7년을 받았다고 하면 4,200억원입니다. 배당을 고려하여도 손실 구간입니다. 하지만, 이 배당금액도 정확한 수치는 아닙니다.

큰 틀에서보면 손실 구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요 결론

최대 주주를 고려한다면 동양생명의 향후 방향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 외형 성장보다는 있는 것만 비용 절감하면서 잘하는 수익성 향상 전략
  • 외형 성장이 없기 때문에 유증등 외부 자금 투입보다는 적당한 배당정책을 통한 현금 배당 정책 유지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