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4대금융지주 실적 분석 및 배당 성향 비교 분석

by 현금흐름 교수 2023. 1. 24.
개요

4대 금융지주 각각의 실적을 분석하면서 각 금융지주의 특징과 배당성향을 비교분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자료를 여러분과 함께 보기 위해서 공유합니다.

2022년 실적 비교

실적 관점에서는 KB금융과 신한금융이 거의 격차가 없이 1위와 2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신한금융이 소폭으로 영업이익은 높지만 당기순이익 측면에서는 비슷한 수준입니다. 

그리고, 하나금융과 우리금융이 3위와 4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다만, 1위와 2위보다는 치열하지는 않습니다. 하나금융이 안정적으로 3위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4대 금융지주의 총 영업이익은 약 21조원, 당기순이익은 약 16조원입니다.

구분 KB금융 신한금융 하나금융 우리금융 합계
영업이익 약 6조 2천억원 약 6조 3천억원 약 4조 8천억원 약 4조 4천억원 약 21조 7천억원
당기순이익 약 4조 7천억원 약 4조 7천억원 약 3조 7천억원 약 3조 3천억원 약 16조 4천억원
주당순이익 11,625원 9,333원 12,346원 4,311원 -

이 중에 약 4조원 수준이 투자자에게 배당으로 지급될 것입니다. (배당성향 약 25% 적용)

배당 성향 비교 분석

배당 성향 차원에서는 4대 금융사의 차이점이 거의 없습니다. 다만, 향후 배당 정책에 대해서 어떻게 얼마나 예측 가능성을 부여하는지에 대한 여부일 것입니다.

KB금융과 하나금융은 배당성향 30%를 목표로, 신한금융은 자기자본 13% 이외에 모든 현금은 환원하는 것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우리금융은 구체적인 숫자보다는 상향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주가는 23년 1월 20일 기준)

구분 KB금융 신한금융 하나금융 우리금융
배당성향 26% 26% 27% 26%
연간배당금 3,022 2,426 3,333 1,120
주가 57,000원 43,300 51,500 12,700
배당수익율 약 5.3% 약 5.6% 약 6.4% 약 8.8%

배당수익율기준으로 우리금융지주가 배당수익율이 가장 높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반대로 주주환원측면에서 현재의 상황에 머무를 것이라는 예측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주가를 기준으로본다면 KB금융의 주주환원을 투자자들이 가장 기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였고 배당수익율이 상대적으로 낮아진 상황입니다. 

주요 결론
  • 4대 금융지주 중에서 KB금융이 향후 미래 주주환원에 대해서 가장 큰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 순서입니다.
  • 4대금융지주의 주주환원이 개선되어 저평가를 이겨내었으면 합니다.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에서 추천하는 매월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무 자본으로 손실없이 현금흐름을 향상시킬 수 있는 추천 앱테크 및 이벤트 모음 콘텐츠입니다.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일반인에게 경제적인 자유를 선사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현금흐름입니다.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시세 차익이나 한방을 노리는 행동은 잊고,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상품을 할인 구매할 수 있는 링크 또는 코드를 공유합니다.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4대금융지주 비교 분석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