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2022년 삼성전기 실적발표! 배당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by 현금흐름 교수 2023. 1. 26.
개요

삼성전기에서 잠정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전자 부품을 담당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본 실적 발표를 기반으로 관련 산업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 투자한 투자자 또는 잠재적 투자자 모두 관심이 생기는 발표 내용입니다.

2022년 삼성전기 실적, 배당, 미래 방향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제품

삼성전기는 반도체와 함께 전자제품의 쌀로 인정받는 컴포넌트(MLCC)가 매출의 가장 높은 비중인 4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LG이노텍과 같이 카메라모듈 및 반도체패키지기판을 생상하고 있습니다.

주요 3대 부분의 제품이 고르게 편성되어 있는 편입니다. 전자기기 산업 전반에 필요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수동소자 MLCC 등은 반도체와 같이 전자기기의 필수 제품이면서 점점 소형화되어 기술경쟁이 진행되는 분야입니다. 글로벌 1위는 일본이며 삼성이 빠르게 격차를 좁히기 위해서 노력중인 분야입니다.

실적 발표 주요 내용
실적 발표

매출은 유지하였으나, 영업이익은 큰폭으로 감소한 수준입니다. 당기순이익은 8% 수준으로 상승하였습니다. 글로벌 경기 둔화로 매출이 상승하지 못한 반면에 물가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한 모습입니다.

실적은 매출은 약 9.5조 수준으로 전년 대비 약 2% 하락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약 1조 1,800억원으로 전년대비 약 20% 하락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약 9,900억원으로 전년대비 약 8.5% 성장하였습니다.

매출은 유지하였으나 영업이익이 매우 감소한 점은 매출원가 상승이 있었다는 점이 고려됩니다. 

구분 2021년 2022년 변동
매출 약 9.6원 약 9.5조원 약 2% 하락
영업이익 약 1조 4,800억원 약 1조 1,800억원 약 20% 하락
당기순이익 약 9,200억원 약 9,900억원 약 8.5% 상승

예측 대비 실적 비교

증권사 예측 기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증권사 예측치와 부합하는 수준으로 발표되었습니다. 

구분(단위:억원) 2022년 실적 2022년 증권사 기대 변동
매출 약 9.5조원 약 9.6조원 약 1% 감소
영업이익 약 1조 1,800억원 약 1조 2,000억원 약 1% 감소
당기순이익 약 9,900억원 약 9,800억원 약 1% 증가
실적 하락 이유

공시에 따르면 물가 상승 및 금리 인상으로 인해서 IT제품의 수요가 감소한 것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물가 상승 등으로 경기 침체가 온다면 소비의 순서는 필수 소비재보다는 부가 소비를 감소하게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면, 핸드폰을 2년마다 교체하기보다는 3년마다 교체하여도 삶에는 크게 영향이 없기 때문에 물가가 상승한다면 각 개인은 필수적으로 의식주에 해당하는 부분만 소비를 하게됩니다.

그에 따라서 전방산업의 수요가 감소했다는 공시는 일정 부분 맞는 부분이 있으나, MLCC와 같은 영역에서는 일본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상대측의 매출을 가지고 오진 못했다는 측면은 아쉽습니다. 

전방산업의 성장과 함께 성장하면 좋지만, 전방산업이 성장하지 못하더라도 성장하는 강력한 기업이 되었으면합니다.

 

실적 발표 해석

매출은 유지, 영업이익이 하락한 점이 아쉽습니다. 전방 산업의 성장 부진과 원가재값 상승에 대해서 모두 노출된 점을 보여주었습니다. 

매출의 부진 또는 하락, 그리고 원가 상승으로 인해 그 하락보다 더 큰 폭의 영업이익 하락은 아주 위험한 신호입니다. 동사가 이 점을 극복하기를 기대해봅니다.

주주환원 : 배당 예측
배당 정책

동사는 배당 정책을 공시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최소 당기순이익의 10% 배당을 유지하면서 최대 20%까지 배당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을 정책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투자가 필요한 제조업 기반 회사이지만 일부라도 배당하는 것은 주주환원 차원에서 매우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배당성향을 20%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경쟁력으로 타 기업이 업두를 못낼 정도의 경쟁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최근 3년 배당 지표

최근 3년 배당 지표도 역시 배당 정책을 준수하기 위한 방향성이 보입니다. 배당 정책과 같이 10%이상과 20% 미만에서 약 17% 수준을 준수한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지속 성장하여 자본 투자자에게 배당 현금흐름으로 보상을 해주길 응원합니다.

당기순이익이 증가하였지만, 영업이익이 감소하하여 작년 수준의 배당을 결정한 것으로 고려됩니다.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
기본 주당 순이익 7,993원 11,811원 11,929원(예측)
배당 성향 17% 17% 17% (예측)
주당 배당금 1,400원 2,100원 2,100원
배당 수익율 0.8% 1.1% 1.6%

(*) 우선주는 50원 추가 지급

주요 요약 
  • 매출 유지, 영업이익 약 20% 감소, 당기순이익 약 10% 증가하였습니다.
  • 당기순이익이 증가하였지만 영업이익의 감소로 작년 수준의 배당을 한 것으로 고려됩니다.

삼성전기! 내년에 좋은 실적을 보여주길 기대합니다!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에서 추천하는 매월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무 자본으로 손실 없이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추천 앱테크 및 이벤트 모음 콘텐츠입니다.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일반인에게 경제적인 자유를 선사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현금흐름입니다.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시세 차익이나 한방을 노리는 행동은 잊고,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상품을 할인 구매할 수 있는 링크 또는 코드를 공유합니다.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LG이노텍 실적 및 배당 분석 대해서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