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22년 삼성SDS 실적 발표! 전망 및 배당 확인해보겠습니다!

by 현금흐름 교수 2023. 1. 26.
개요

삼성SDS에서 잠정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계열사의 IT 및 물류를 담당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본 실적 발표를 기반으로 관련 산업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 투자한 투자자 또는 잠재적 투자자 모두 관심이 생기는 발표 내용입니다.

2022년 삼성SDS 실적, 배당, 미래 방향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제품

삼성SDS는 계열사의 IT 및 물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룹의 IT시스템로 출발하였으나, 현재는 물류에 관련된 매출이 약 60%를 이상을 차지할 만큼 회사의 핵심 상품이 되었습니다.

그룹의 IT시스템 운영 차원에서 시스템개발(SI), 운영(ITO),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약 35%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SDS는 글로벌 물류 전문가를 자체하면서 회사의 핵심 역량으로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실적 발표 주요 내용
실적 발표

매출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까지 모두 상승하였습니다. 매출 대비 영업이익 상승율이 부족한 것은 원재료 값 상승의 원인이 있는 것으로 고려됩니다. 더불어, 당기순이익의 급격한 상승은 사업과 다른 이유가 있을 것으로 고려됩니다.

실적은 매출은 약 17.2조 수준으로 전년 대비 약 26% 증가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약 9,200억원으로 전년대비 약 13% 증가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약 1조 1,100억원으로 전년대비 약 78% 증가하였습니다.

매출은 상승하였으나 영업이익이 매출 대비 증가가 부족한 점은 매출원가 상승이 있었다는 점이 고려됩니다. 

구분 2021년 2022년 변동
매출 약 13.6조원 약 17.2조원 약 26% 증가
영업이익 약 8,000억원 약 9,200억원 약 13% 증가
당기순이익 약 8,600억원 약 1조 1,100억원 약 78% 증가

시장 예측 대비 실적 비교

증권사 예측 기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출, 영업이익은 시장의 예측치와 부합하는 수준으로 나왔습니다. 다만, 당기순이익은 별도의 다른 이유로 시장 예측 대비 약 10% 초과하는 수준으로 발생하였습니다. 사업과 관련이 없다면 크게 신경 쓸 이유가 없는 것으로 고려됩니다.

구분(단위:억원) 2022년 실적 2022년 증권사 기대 변동
매출 약 17.2조원 약 17조원 일치
영업이익 약 9,200억원 약 9,300억원 약 1% 부족
당기순이익 약 1조 1,100억원 약 1조원 약 10% 초과

 

실적 상승 이유

공시에 따르면 회사는 실적 증가의 사유에 대해서 물류 분야 매출 증가로 공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당기순이익의 증가에 대해서는 물류 매출에 대한 이익 증가, 그리고 일부 법인세 환입으로 공시되었습니다.

2022년 실적에 따르면 삼성SDS는 회사의 방향성과 같이 물류에서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매출 대비 영업이익이 증가폭이 동일하지 못한 점은 다소 아쉬운 점입니다.

 

실적 발표 해석

매출과 영업이익의 증가는 성장의 지표이기 때문에 매우 긍정적으로 해석이 됩니다. 다만, 매출의 성장폭이 영업이익의 성장폭으로 유지되지 못한 점은 아쉽습니다.

당기순이익의 증가폭은 일회성 비용이 포함된 부분이기 때문에 크게 고려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일회성 비용의 증가가 배당으로 까지 이어지지 않는다면 재무적 투자자 주주는 크게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2023년에도 매출과 영업이익의 성장을 기대해봅니다 .

주주환원 : 배당 예측
배당 정책

동사는 배당 정책을 공시하고 있습니다. 다만, 공시된 배당정책의 기간은 2021년까지로 놓고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현재 기준의 배당 정책은 없는 것이 맞습니다. 공시가 필요해보입니다. 과거 기준으로는 배당성향을 25% ~ 30%의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으로 공시한 바가 있습니다.

 

최근 3년 배당 지표

최근 3년 배당 지표도 역시 배당 정책을 준수하기 위한 방향성이 보입니다. 배당 정책과 같이 25%이상과 30% 미만에서  준수한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는 3,200원 발표 및 당기순이익 기준으로 약 22%를 배당하였습니다. 일회성 이익으로 인해서 배당금은 증가하였지만, 배당성향은 감소한 모습입니다.

당기순이익이 증가하였지만, 일회성이기 때문에 고려하여 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배당금은 33% 증가하였습니다.(당기순이익은 약 78% 증가) 주주분들 축하드립니다!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
기본 주당 순이익 5,733원 7,901원 14,063원(예측)
배당 성향 42% 30% 22% (예측)
주당 배당금 2,400원 2,400원 3,200원
배당 수익율 1.35% 1.49% 2.5%

 

주요 요약 
  • 매출 26% 성장, 영업이익 13% 성장, 당기순이익 약 78% 성장하였습니다.
  • 당기순이익이 78% 증가하였지만 일회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배당금은 약 33% 증가한 것으로 고려됩니다.

삼성SDS! 배당증가로 현금흐름이 상승한 것 주주분들 축하드립니다!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에서 추천하는 매월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무 자본으로 손실 없이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추천 앱테크 및 이벤트 모음 콘텐츠입니다.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일반인에게 경제적인 자유를 선사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현금흐름입니다.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시세 차익이나 한방을 노리는 행동은 잊고,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상품을 할인 구매할 수 있는 링크 또는 코드를 공유합니다.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삼성SDS 실적 및 배당 분석 대해서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