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22년 에코프로비엠 실적 발표! 전망 및 배당금 확인해보겠습니다!

by 현금흐름 교수 2023. 1. 26.
개요

에코프로비엠에서 잠정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미래의 성장성으로 인정받고 있는 2차 전지에 대한 소재 기업이기 때문에 본 실적 발표를 기반으로 관련 산업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접 투자한 투자자 또는 잠재적 투자자 모두 관심이 생기는 발표 내용입니다. 글로벌 회사로서 전세계적인 투자 및 관련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실적 발표의 내용입니다.

2022년 에코프로비엠의 실적, 배당, 미래 방향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제품

에코프로비엠는 대한민국의 명실상부 2차 전지 소재 대표회사입니다. 2차 전지 배터리 관련하여 밸류체인을 완성한 그룹입니다. 양극재를 만드는 에코프로비엠 뿐만 아니라 에코프로 등의 지주회사 및 계열사도 있습니다.

양극활 물질 및 전구재가 회사의 중점 제품입니다. 양극재 소재 전문 기업입니다.

 
실적 발표 주요 내용
실적 발표

매출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까지 모두 상승하였습니다. 매출 대비 영업이익 상승율이 부족한 것은 원재료 값 상승의 원인이 있는 것으로 고려됩니다. 더불어, 당기순이익의 급격한 상승은 사업과 다른 이유가 있을 것으로 고려됩니다.

실적은 매출은 약 5.4조 원으로 전년 대비 약 260% 증가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약 3,800억 원으로 전년대비 약 232% 증가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약 2,700억 원으로 전년대비 약 175% 증가하였습니다.

전반적으로 실적이 폭팔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전 방위 산업에서 2차 전지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환경에 대한 이슈로 인해서 미래에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분 2022년 실적 작년 대비 변동
매출 약 5.4조원 약 260% 증가
영업이익 약 3,800억원 약 232% 증가
당기순이익 약 2,700억원 약 175% 증가

 

시장 예측 대비 실적 비교

시장 예측 기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출은 시장의 예측과 어느 정도 부합하는 모습입니다.

영업이익은 약 5% 정도의 하락한 모습입니다. 

당기순이익은 약 15% 하락하는 수준으로 발생하였습니다. 

작년대비 실적은 엄청난 실적을 보여주었지만, 시장의 예측 및 기대보다는 소폭 못미친 상황입니다. 엄청나게 성장하였느넫 좀 더 못했다는 것은 크게 문제될 것으로 보이진 않습니다. 엄청난 성장 자체가 더 중요합니다.

구분(단위:억원) 2022년 실적 시장 예측 대비 변동
매출 약 5.4조원 약 3.8% 초과
영업이익 약 3,800억원 약 5% 하락
당기순이익 약 2,700억원 약 15% 하락

 

실적 상승 이유

공시에 따르면 회사는 실적 증가의 사유에 대해서 크게 2가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양극활물질(양극재)이 전방위 적인 판매량 확대입니다. 

더불어, 시장의 수요에 맞추어 신규 공장의 확대로 인해서 시장의 수요에 적극 대응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결국엔, 시장의 수요가 있었고 거기에 맞추어 잘 팔았다는 것입니다.

2022년 실적에 따르면 에코프로비엠는 회사의 방향성과 같이 차량분야에서 집중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양극재 매출의 성장으로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의 순차적으로 증가한 모습입니다.

실적 발표 해석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의 증가는 성장의 지표이기 때문에 매우 긍정적으로 해석이 됩니다. 더불어, 매출 성장보다는 영업이익 및 이익의 성장이 다소 못미치는 것은 원가 상승의 원인이 있거나 규모의 경제 효과가 없었다고 분석됩니다.

동사는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서 조인트벤처, 공장 확대 증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상황에서 다른 분야게 새롭게 집중투자하여 문어발식 확장을 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좋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2023년에도 매출과 영업이익의 성장을 기대해봅니다 . 

주주환원 : 배당 예측
배당 정책

동사는 공시에 따르면 현 수준의 배당 정책을 유지하는 것을 기반으 주주환원에 대한 시스템 정착이 목표이나 현재는 확정된 배당 목표 또는 자사주 매입 및 소각 계획은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익에 대해서 지속적인 설비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기 때문에 정확한 배당 정책을 제시하는 것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3년 배당 지표

과거 2년간은 약 20% 수준의 배당 성향을 유지하였습니다. 올해는 450원 발표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 기준으로 약 5.5%를 배당하였습니다. 배당 공시에 따른 현 수준유지의 배당성향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워 보입니다. 지속적인 설비투자가 필요한 점은 충분히 이해합니다.

당기순이익이 증가하였지만, 배당성향의 급격한 감소(약 15%p)와 배당금이 2022년 수준으로 하향된 점은 아쉬운 측면입니다.

구분 2022년 2021년 2020년
기본 주당 순이익 8,165원(예측) 4,666원 2,256원
배당 성향 약 5.5%(예측) 약 20% 약 20%
주당 배당금 450원 920원 450원
배당 수익율 - 0.18% 0.28%

 

주요 요약 
  • 매출 260% 성장, 영업이익 232% 성장, 당기순이익 약 175% 성장하였습니다.
  • 당기순이익이 175% 증가함에 따라서 배당금도 상승할 것을 예상하였으나, 2021년 결산보다 축소, 2020년 수준의 배당금이 결정되었습니다. 배당성향은 5.5% 수준으로 낮아졌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실적 증가 축하드립니다! 주주환원도 더욱 고려해주길 기원합니다!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에서 추천하는 매월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무 자본으로 손실 없이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추천 앱테크 및 이벤트 모음 콘텐츠입니다.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일반인에게 경제적인 자유를 선사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현금흐름입니다.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시세 차익이나 한방을 노리는 행동은 잊고,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상품을 할인 구매할 수 있는 링크 또는 코드를 공유합니다.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22년 에코프로비엠 실적 및 배당 분석 대해서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