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쉽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절제 비과세 연금전환 세액공제

by 현금흐름 교수 2023. 1. 28.
개요

안녕하세요. 개인의 자산의 형성과정에서 정부가 지원하는 방향성에 대해서는 꼭 확인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최종적으로는 각 개인의 상황과 방향을 고려하여 각 개인이 도입할지는 개인의 영역이지만 정부가 지원하는 것에는 그만큼 많은 혜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국민연금, 퇴직연금 등을 통해서 고령화 시대의 사회 안전망 구축에 노력 중에 있습니다. 그 과정 속에서 개인의 자산형성을 돕고자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출시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간단 설명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종합적으로 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계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적금, 주식, 펀드, ELS 등 다양한 상품에 투자하여 운용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종합자산관리'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이러한 특징만으로는 정부가 지원하는 정책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계좌는 일반적으로 증권사에서도 제공을 할 수 있는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에 대한 정부 혜택

 

가입 가능 조건 및 유형

현재 개인의 상황 및 조건에 따라서 가입할 수 있는 요건이 달라지게 됩니다. 19세 이상과 이하로 구분되며, 추가적으로 일반형, 서민형, 농어민형이 있습니다.

일반형, 서민형, 농어민형은 직전 연도의 소득에 따라 달라지며, 일반형은 19세 이상은 소득 조건과 무관하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나이구분 구분 가입 조건
19세 이상 일반형 제한 없음
  서민형 - 소득이 없는 경우
- 직년 연도 소득금액 5천만원 이하 근로자
- 직년 연도 종합소득금액 3천 5백만원 이하 사업자
  농어민형 직전연도 종합소득 3천 5백만원 이하
15세 ~ 19세 미만 근로소득자 일반형 직전연도 근로소득 5천만원 초과
  서민형 직전연도 근로소득 5천만원 이하
  농어민형 직전연도 종합소득 3천 5백만원 이하

 

순이익 비과세 및 분리과세

정부가 지원할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은 세금 측면일 것입니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통해서 발생한 순이익에 대해서는 특정 한도까지는 비과세, 그 이상은 분리과세(9.9%)를 제공하여 세제 혜택을 지원합니다.

다만, 각 가입 유형별로 비과세 해택은 200만 원과 400만 원으로 구분됩니다.

구분 비과세 한도 비과세 한도 초과 시
일반형 200만원 분리과세 9.9%
서민형 400만원
농어민형 400만원

각 개인의 입장에서 과세가 되는 항목은 매매 차익 보다는 이자, 배당 등의 소득일 것입니다. 해당 소득에 대해서 비과세 혜택을 주는 것입니다.

연금전환 시 세액공제

이익에 대한 비과세 또는 분리과세와 별도로 추가적인 혜택이 있습니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통해 형성한 재산에 대해서 연금으로 전환할 시에는 전환금액의 10%(최대한도 300만 원)를 세액공제 대상으로 인정합니다.

여기서 잠깐!

 

즉, 3,000만원을 전환하면 해당 금액의 10%인 300만 원을 세액공제 대상으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이 300만 원이 모두 세액공제되는 것이 아니라, 300만 원에 대해서 총급여에 따라 12% 또는 15%의 금액이 세액공제 되는 것입니다.

가입기간

그렇다면 연금전환이 가능한 의무가입기간은 어떻게 될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의무가입기간은 3년입니다. (단, 납입한 원금에 대해서는 중도 인출 가능)

즉, 최소 3년간은 유지해야 추후 연금계좌로 전환하여 추가적인 세액공제도 받을 수 있고,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통해서 추가적으로 세금혜택을 받고자 한다면 유지하면됩니다.

 

납입한도

이러한 세금혜택으로 인해서 자산가들은 많은 자금을 활용하고자 할 수 있지만 한도가 정해져있습니다. 

연간 2천만원까지 납입이 가능하며 종합 금액은 1억까지 납입이 가능합니다. (단, 한해에 채우지 못한 2천만 원의 잔여 한도에 대해서는 이월이 가능합니다.)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에서 추천하는 매월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무 자본으로 손실없이 현금흐름을 향상시킬 수 있는 추천 앱테크 및 이벤트 모음 콘텐츠입니다.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일반인에게 경제적인 자유를 선사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현금흐름입니다.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시세 차익이나 한방을 노리는 행동은 잊고,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상품을 할인 구매할 수 있는 링크 또는 코드를 공유합니다.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에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