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22년 LG전자 실적 발표! 전망 및 배당금 23년 경영목표 확인해보겠습니다!

by 현금흐름 교수 2023. 1. 28.
개요

LG전자에서 잠정실적을 발표했습니다. 현재와 미래의 영원한 성장 산업인 전자 사업을 하는 대표 기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 실적 발표를 기반으로 관련 산업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접 투자한 투자자 또는 잠재적 투자자 모두 관심이 생기는 발표 내용입니다. 글로벌 회사로서 전 세계적인 투자 및 관련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실적 발표의 내용입니다.

2022년 LG전자의, 실적, 배당, 미래 방향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사업

LG전자는 리더십의 변화 이후 스마트폰 사업의 철수 등 사업영역을 조정하였지만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전자회사입니다. 전자 사업에 대해 전방위 적으로 그리고 선택과 집중을 하면서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은 매출을 구성하는 것은 H&A사업 부분에서 진행하는 가정용 전기제품 등입니다. 전체 매출의 약 40%를 차지할 정도로 LG전자의 핵심 산업입니다. 

그 뒤는 카메라 모듈입니다. 매출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이외도 영상기기, 차량용 통신 및 전자기기 등 가정용 및 차량용에 대한 전자기기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전자회사 답게 수많은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방, 생활, TV, PC, 뷰티, 로봇 등등 많은 제품이 있습니다.

실적 발표 주요 내용
실적 발표

매출은 일정부분 증가하였지만 영업이익은 오히려 감소하였습니다. 원자재 값 상승 등의 원가 상승 요인이 발생한 것으로 고려됩니다.

당기순이익은 증가하였지만 사업과 관련이 적은 일회성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해당 사항을 참고하여 고려가 필요합니다.

매출은 약 83.5조 원 수준으로 전년 대비 약 13% 증가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약 3.5조 원으로 전년대비 약 13% 감소하였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약 4.2%를 시현하였습니다.
(생활가전 및 전장영역을 제외한 TV, HS 등 전반적 영업이익률 손실 구간)

당기순이익은 약 1.9조 원으로 전년대비 약 32% 증가였습니다.

구분 2022년 변동
매출 약 83.5 조 원 약 13% 증가
영업이익 약 3.5조 원 약 13% 감소
당기순이익 약 1.9조 원 약 32% 증가

 

시장 예측 대비 실적 비교

작년 대비 실적은 일부 성장하였습니다. 시장은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의 전반적인 상승을 예상했지만, 회사는 매출은 부합하였지만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에서 시장의 기대를 못미치게 되었습니다.

매출은 시장 예측과 같이 부합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예측 대비 약 10% 하회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시장 예측 대비 약 10% 하회하였습니다.

구분 2022년 변동
매출 약 83.5 조원 부합
영업이익 약 3.5조 원 약 10% 하회
당기순이익 약 1.9조 원  약 10% 하회

 

실적 변동 이유 : 매출/당기순이익 증가, 영업이익 감소

공시에 따르면 회사는 실적 변동의 사유에 대해서 2가지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지분법에 따라서 계열사들의 실적 감소로 법인세 비용 차감 전 이익의 감소가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휴대폰 사업의 중단 영업 손실의 반영에 따른 기저 효과로 당기순이익이 전년 대비 증가해 보이는 기저효과가 있었습니다. 

당사는 플라스틱 첨가제로 시작하여 정밀화학분야에 집중투자한 결과 이루어낸 성과입니다.

2022년 실적에 따르면 회사는 전자 산업을 가전을 넘어 휴대폰을 대체할 새로운 영억으로 전장사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위해서 집중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에도 매출과 영업이익의 성장을 기대해 봅니다.

주주환원 : 배당 예측
배당 정책

동사는 배당 정책을 공시하고 있습니다. 공시에 따르면 2023년 사업연도 까지는 당기순이익의 20% 이상을 주주에게 환원하는 배당 정책을 공시하였습니다.

 

최근 3년 배당 지표

잠정 공시와 함께 배당이 발표되었습니. 매출은 증가하여 사상 첫 80조 원을 달성했지만, 영업이익이 약 13% 감소함에 따라서 배당 증가가 어려웠던 것으로 고려됩니다. 당기순이익은 증가하였지만 영업이익의 증가를 통한 당기순이익 증가가 실질적으로 사업으로 벌어드린 배분 가능한 이익으로 고려됩니다.

이점을 반영하여 예측해 보면 올해는 700원(우선주 750원) 발표 및 당기순이익 기준으로 약 9%를 배당하는 것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향후는 미래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전장산업의 성공 및 꾸준한 이익 성장으로 꾸준한 배당 상승을 기대해 봅니다.

당기순이익이 32% 정도 상승하였지만 영업이익이 약 13% 감소하였기 때문에  배당금은 약 18% 감소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이 증가하였지만 영업이익의 감소로 인해서 배당을 줄이는 것은 고려할 수 있지만,

영업이익 이상으로 배당을 줄인 것은 다소 부족해 보이는 주주환원 정책입니다. 조금 실망스럽습니다.

구분 2022년 2021년 2020년
기본 주당 순이익 7,557원 (예측) 5,725원 10.926원
배당 성향 약 9% (예측) 약 15% 약 11%
주당 배당금 보통주 700원 
우선주 750원
보통주 850원
우선주 900원
보통주 1,200원
우선주 1,250원
배당 수익율 보통주 0.8%
우선주 1.7%
보통주 0.63%
우선주 1.37%
보통주 1.07%
우선주 2.52%

 

자사주 소각

자사주 소각의 사항이 없습니다. (CB, 유상증자로 인해서 자본금이 증가된 사항은 있습니다.)

 

구분  
소각주식수 해당 사항 없음
소각예정금액 -
소각예정일 -

 

경영계획

2023년에 대한 경영계획 발표는 공시되지는 않고 IR자료를 통해서 2023년의 경영환경 및 목표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투자계획

공시 및 IR 통해서 언급된 바가 없습니다.

판매 및 실적목표

동사는 상반기는 매출 하락할 것을 예측하며, 내년 하반기부터 소요가 개선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수치 언급은 없었습니다.

주주에게 예측 가능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내년 목표는 제시하는 회사가 되길 기원합니다.

주요 요약 
  • 매출 13% 성장, 영업이익 13% 하락, 당기순이익 약 32% 성장하였습니다.
  • 영업이익의 감소로 배당금은 작년 대비 약 18% 감소한 700원(우선주 750원)으로 발표되었습니다.

LG전자! '23년 는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꾸준히 증가하여 주주 환원을 확대하길 기원합니다.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에서 추천하는 매월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무 자본으로 손실 없이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추천 앱테크 및 이벤트 모음 콘텐츠입니다.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일반인에게 경제적인 자유를 선사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현금흐름입니다.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시세 차익이나 한방을 노리는 행동은 잊고,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상품을 할인 구매할 수 있는 링크 또는 코드를 공유합니다.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22년 LG전자 실적 및 배당 분석 대해서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