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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당 투자

현대모비스 지배구조 분석을 통한 주주환원 배당 자사주 소각 분석!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by 현금흐름 교수 2023. 1. 29.
개요

기업을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최대주주, 지배주주가 누구이고 어떤 사람이냐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주주가 결정하는 주주 환원인 배당, 자사주 소각 등에 대해서 정확히 예측할 수 있습니다.

법인을 운영하다 보면 미래 성장, 실적, 재무제표 등 모든 것들이 최대주주의 성향에 따라서 결정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회사의 모든 분위기나 방향은 CEO보다는 최대주주의 영향력이 가장 높습니다. 가장 큰 결정을 하는 주주레벨의 결정을 하기 때문입니다. 

CEO는 말그대로 전문경영인으로 최대주주의 방향에 맞추어 경영을 전문적으로 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CEO 변화로 인한 방향성 변경은 최대주주보다는 적은 편입니다.

 
주주구성

최대 주주는 기아 외 8인으로 구성되어 지분을 약 32%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최대주주는 기아 외 8인이입니다. 다만, 기업의 총수로 알려진 정의선 회장은 실질적으로 지배력을 행사하기 어려운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항목 보통주 지분율 최종변동일
기아(외 8인) 29,673,324 31.47 2022-03-24
국민연금공단 8,987,891 9.53 2021-11-30
미래에셋자산운용(외 9인) 4,823,219 5.12 2021-11-30
자사주 3,147,260 3.34 2023-01-19
정수경 9,977 0.01 2021-11-30
전용덕 4,618 0 2021-11-30

 

관련 업계에서는 정의선 회장이 보유한 현대엔지니어링 지분 11%, 보스턴다이내믹스 약 20%의 지분 가치를 상승, 상장하여 현금화한 뒤에 그룹의 실질적인 지주회사인 현대모비스의 지분을 확보하는 것과 

두번째로는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을 합병하여 지분 가치를 극대화하여 상장 및 현금화하여 해당 현금으로 현대모비스의 지분을 확보하는 것과,

세번째로는 현대글로비스 지분 약 20%를 현대모비스와 분할 및 합병 하는 과정에서 정의선 회장이 현대 모비스의 지분을 많이 보유하는 방향으로 합병하는 것입니다.

정의선 회장 개인 보유 방향
현대엔지니어링 11% 상장 후 현금화하여 현대 모비스 지분 확득
  건설과 합병 및 상장 후 현금화하여 현대모비스 지분 획득
현대글로비스 20% 현대모비스와 합병 시 정의선 회장의 현대모비스 지분 극대화
보스턴다이나믹스 20% 상장 후 현금화하여 현대모비스 지분 획득
현대오토에버 7% 추가 매각으로 현금화하여 현대모비스 지분 획득

결과적으로, 정의선 회장이 개인적으로 보유한 가치는 극대화 및 현금화 하면서 그룹을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현대모비스의 가치는 최대한 저평가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해관계를 이해한다면 현대모비스의 기업가치가 상승하는 것이 실질적인 그룹 총수에게 불리해진다면 적극적인 주주환원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시장의 의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점 때문에 적극적으로 주주환원을 하려는 움직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최대주주의 활동 : 지배력 약한 그룹의 총수, 정의선

정의선 회장은 그룹의 총수 역할을 시작한 이후로 본인의 경영 스타일을 통해서 기업의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빠른 의사결정을 위한 조직 체계 간소화, 연공서열 폐지, 성과중심의 문화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소비자 및 자동차 시장의 빠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본인 스스로와 조직에게 빠른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수소차, 전기차, 로봇 등 미래를 위한 투자도 발 빠르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 나라의 행정수반과의 미팅도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자녀 승계

현재 정의선 회장은 슬하에 1남 2녀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 본인 스스로도 지배력이 약한 상황과 순환출자 고리를 끊어야 합니다. 

그 이후 자녀 승계를 진행할지, 아니면 삼성그룹의 이재용 회장과 같이 3세 경영에서 종료할지는 공개된 바가 없습니다.

 

최대주주의 주주환원에 대한 생각

주주환원은 크게 2가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배당(현금 또는 주식)과 자사주 소각입니다. 

현금흐름 연구소에서는 자사주 매입으로 끝나는 것은 주주환원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유통주식 물량 감소로 실제로 주주환원의 효과가 있다는 의견이 있으나, 대주주에 국한된 환원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배당 역사

현대모비스는 1995년에 배당을 시작하였고 중간에  배당이 중단되었다가 다시 2001년부터 연속으로 지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년째 배당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기간 동안 유상증자 등 자본금 및 주식수 변동에 따라서 과거 자료를 단순 비교하는 것은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 3년간 배당금 상승이 진행되지 않은 점은 아쉬운 측면이 있습니다.

연도 금액 전년 대비 성장율
1995 150  전년도 내역없음
1996 500  233%
1997 550  10%
1998 배당 없음  전년도 내역없음
1999 배당 없음  전년도 내역없음
2000 배당 없음  전년도 내역없음
2001 1,100  전년도 내역없음
2002 700  -36%
2003 1,250  79%
2004 1,500  20%
2005 1,500  0%
2006 1,250  -17%
2007 1,250  0%
2008 1,000  -20%
2009 1,250  25%
2010 1,500  20%
2011 1,750  17%
2012 1,900  9%
2013 1,950  3%
2014 3,000  54%
2015 3,500  17%
2016 3,500  0%
2017 3,500  0%
2018 4,000  14%
2019 4,000  0%
2020 4,000  0%
2021 4,000  0%
 
 
배당 현재 정책

2022년 2월에 새로운 배당 정책을 발표하였습니다.

현재의 배당 정책에 따르면 배당성향을 20~30% 수준에서 미래 성장, 기업의 생존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입니다. 더불어 분기 배당은 지속하는 것을 언급하였습니다.

자사주소각 : 자본금 변동

2019년부터 매년 자사주 소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9년도에는 약 200만 주를 진행하였고 그 이후에는 연간 20~40만 주의 자사주 소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변동일 종류 변동주식수 변동후자본금
2022/09/15  이익소각(보통)  -288,000  491,097 
2021/11/01  이익소각(보통)  -220,000  491,097 
2021/02/01  이익소각(보통)  -261,600  491,097 
2020/02/03  이익소각(보통)  -252,000  491,097 
2019/04/30  이익소각(보통)  -2,037,169  491,097 
2009/06/30  기업합병(보통)  9,752,856  491,097 
2008/12/12  스탁옵션행사(보통)  112,550  442,332 
2007/12/14  스탁옵션행사(보통)  109,350  441,770 
2007/06/04  기업합병(보통)  1,557,135  441,223 
2006/12/04  스탁옵션행사(보통)  109,350  433,437
 

매년 자사주 소각을 진행한다는 것은 매우 긍정적인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기존 주주의 지배력 상승, 배당금 분배 여건 개선 등 다양하게 주주환원이 진행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종합

전반적으로 배당과 자사주 소각에 대한 역사 및 정책을 고려했을 때, 주주환원에 인색하지는 않다고 보입니다.

당기순이익을 기준으로 20~30%의 배당 성향과, 자사주 소각을 매년 진행하는 수준의 주주환원은 괜찮은 수준이라고 고려됩니다.

이제는 이익을 증가시켜서 배당 정책에 맞게 배당금이 증가할 수 있도록 하는 현대모비스가 되길 응원합니다. 다만, 이러한 주주환원의 개선으로 기업가치가 상승한다면 정의선 회장의 지배에는 불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시장이 알기 때문에 더욱 주주환원에 노력을 많이 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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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현대모비스 지배구조 및 최대주주, 주주환원, 배당 및 자사주 소각 분석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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