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인 운영

사업소득세 계산하기! 사업소득 3.3% 공제 설명! 결과! 절사 내용!

by 현금흐름 교수 2023. 1. 31.
목차
  1. 개요
  2. 3.3% 공제 구성
  3. 3.3% 계산 예시
  4. 3.3% 계산 규칙
  5. 3.3% 계산 엑셀 파일

 

1. 개요

법인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프리랜서, 아르바이트생 등에게 사업소득을 지급하거나, 프리랜서 또는 아르바이트 등으로 업무 하면서 업무 관련 자금을 받을 때에 3.3% 공제라는 부분을 볼 수 있게 됩니다.

근로계약에 따라서 업무를 하였을 떄는 근로소득세를 납부하게 되지만, 이와는 다른 사항입니다. 근로 계약은 근무 시간을 기준으로 계약을 한다면 사업소득과 같은 사항은 업무 내용과 목표를 가지고 계약을 하게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한 구성, 계산방법, 예외 등에 대해서 쉽게 설명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3.3% 공제 구성

3.3% 공제의 구성은 2가지로 진행됩니다. 사업소득세와 지방소득세입니다. 각 구성이 종합되어 3.3%의 공제율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사업소득세는 3%이며 지방소득세는 사업소득세의 10%이기 때문에 편의상 0.3%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구분 공제율 비고
사업소득세 3%  
지방소득세 0.3% 사업소득세의 10%
합계 3.3%  
3. 3.3% 계산 규칙

만약에 100만원을 사업소득으로 인정받게 된다면 3.3%인 3만 3천 원을 공제하고 96만 7천 원을 받게 됩니다. 3만 3천 원은 회사에서 정부에 대신 납부를 해줍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사업소득이 계산 편하게 지급되지 않습니다. 일한 것에 따라서 만약 사업소득이 331,521원과 같이 지급된다면 공제금액과 실수령액에 소수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사업소득세와 지방소득세에서는 추가적인 계산 규칙을 마련해두고 있습니다.우선 사업소득세가 990원 미만이면 3.3% 공제금액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즉, 사업소득세가 3만 원 미만이면 사업소득세 계산 결과 990원 미만이기 때문에 공제가 생략됩니다. 더불어, 원 단위, 원 단위 이하 소수점은 절사 하게 됩니다. 반올림이나 반내림이 아닌 절사입니다. 이 부분은 지방소득세도 마찬가지입니다.

구분 내용
사업소득세 사업소득세가 990원 미만이면 부과 하지 않는다.
  사업소득세의 원단위는 절사한다.
지방소득세 지방소득세의 원단위는 절사한다.


이러한 규칙들로 인해서 소수점 등이 생기는 발생하는 문제가 해결되고, 그렇기 때문에 단순 위 3.3%를 곱하는 것과 실제 수령액은 다를 수 있습니다.

4. 3.3% 계산 예시

예시를 통해서 최종적으로 이해를 완성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소득이 166,667원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사업소득세를 계산하는 과정에서 소수점이 발생하지만 규칙에 의해서 절사 됩니다. 그리고 지방소득세가 계산되어 최종 공제 3.3% 가 산출됩니다.

구분 금액 비고
사업소득 (A) 166,667원  
사업소득세 (B) 5,000원 (A) * 3% 은 5000.11원 이나 원단위 절사
지방소득세 (C) 500원 (B) * 10%
공제 종합 (B+C) 5,500원  

 

5. 3.3% 공제 계산기 엑셀

이러한 예외가 반영된 계산을 늘 계산기로 하기가 어렵습니다. 사업소득 입력하면 3.3% 공제 금액이 산출되는 엑셀 파일을 첨부해 드립니다. 필요하신 분은 이용해 주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프리랜서 사업소득_지방소득 공제 계산기_221221.xls
0.04MB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에서 추천하는 매월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무 자본으로 손실 없이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추천 앱테크 및 이벤트 모음 콘텐츠입니다.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일반인에게 경제적인 자유를 선사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현금흐름입니다.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시세 차익이나 한방을 노리는 행동은 잊고,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상품을 할인 구매할 수 있는 링크 또는 코드를 공유합니다.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사업소득세 3.3% 계산 및 계산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