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배경
- 실적 발표 주요 내용 : 작년 대비 비교, 시장 예측 대비 비교
- 경영 계획
- 주주 환원 : 배당역사 및 예측, 배당 지급 예정일, 자사주 소각
- 주요 요약
배경
대한민국 대표 항공사 회사입니다. 아시아나항공과 더불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항공사 중에 한 곳입니다. 회사의 실적, 경영 계획, 배당, 자사주 소각 등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한항공, 진에어, 한국공항, 한진정보통신 등 다양한 계열사를 통해서 항공에 관련된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항공 운송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실적 발표 주요 내용
실적 발표
매출은 대폭 증가하였지만, 영업이익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매출 대비 영업이익의 폭이 증가한 점은 원가에 많은 경쟁력이 생겼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사업구조가 매우 좋아진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영업이익 수준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이 특별히 다른 경영상의 이유 없이 모두 당기순이익으로 이어진 것은 매우 좋은 결과입니다.
매출은 약 14조 원 수준으로 전년 대비 약 56% 증가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약 2.8조 원으로 전년 대비 약 204% 증가였습니다. (영업이익률 약 20%)
당기순이익은 약 1.7조 원으로 전년 대비 약 200% 증가하였습니다.
구분 | 2022년 실적 | 변동 |
매출 | 약 14조 원 | 약 56% 증가 |
영업이익 | 약 2.8조 원 | 약 204% 증가 |
당기순이익 | 약 1.7조 원 | 약 200% 증가 |
시장 예측 대비 실적 비교
시장 예측은 없었기 때문에 내용을 생략합니다.
구분 | 2022년 실적 | 변동 |
매출 | 약 10.7조 원 | - |
영업이익 | 약 1조 1,600억원 | - |
당기순이익 | 약 8,500억원 | - |
실적 변동 이유
실적 변동으로 공시된 내용은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여객 수요의 꾸준한 회복세입니다. 코로나가 글로벌 적으로 점차 규제가 완화되면서 여행이 증가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화물 사업의 지속적인 수익 창출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여객 수요 타격을 타개하기 위해서 화물 사업을 지속적으로 개발한 사항이 반영되었습니다.
경영 계획
공시 자료 또는 IR자료에 2023년 경영계획에 대한 언급은 없었습니다. 다만, 언론에서 노출된 내용이 있습니다.
다만, 언론을 통해서 언급된 바에 따르면 본업인 여객 수요에 집중하여 과거 수준으로 회복한다는 전략입니다.
주주환원 : 배당 예측
배당 정책
배당 정책은 언급이 없습니다.
최근 3년 배당 지표
최근 3년간 배당이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향후 이익이 정상화되어 배당이 실시되기를 기대합니다.
구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주당 순이익 | |||
배당 성향 | |||
주당 배당금 | |||
배당 수익율 |
지급예정일
-
자사주 소각
최근 자사주 소각이 진행된 바가 없습니다.
변동일 | 종류 | 변동주식수 | 변동후자본금 |
2022/06/13 | CB전환(국내)(보통) | 20,399,836 | 1,846,657 |
2021/03/13 | 유상증자(타종목배정)(보통) | 879,970 | 1,744,658 |
2021/03/13 | 유상증자(주주배정)(보통) | 172,731,142 | 1,740,258 |
2020/07/18 | 유상증자(타종목배정)(보통) | 734,992 | 876,603 |
2020/07/18 | 유상증자(주주배정)(보통) | 78,630,087 | 872,928 |
2017/03/15 | 유상증자(타종목배정)(보통) | 264,424 | 479,777 |
2017/03/15 | 유상증자(주주배정)(보통) | 21,740,466 | 478,455 |
2015/03/21 | 유상증자(타종목배정)(보통) | 210,531 | 369,753 |
2015/03/21 | 유상증자(주주배정)(보통) | 13,953,775 | 368,700 |
2013/08/01 | 기업인적분할(보통) | -14,176,815 | 300,273 |
주주환원 종합
주주환원이 실시된 바가 없습니다. 주주환원 측면에서는 투자하기가 어려운 회사입니다.
주요 요약
- 매출 약 56% 상승, 영업이익 약 204% 상승, 당기순이익 약 200% 상승하였습니다.
- 동사는 배당 정책이 사실상 중단되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약 200% 상승하였지만 그동안 적자가 지속되어 부채비율 및 유상증자의 아픔이 있습니다. 많은 부분들이 회복되어 조속히 배당을 실시하기를 기원합니다.
- 현금흐름 투자자가 투자하기에는 아직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23년에도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증가하여 주주 환원을 확대하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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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22년 대한항공 실적 및 배당 분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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