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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당 투자

아시아나항공 22년 적정 주가 실적 배당 사업모델 최근실적 지배구조 배당의견 배당역사

by 현금흐름 교수 2023. 2. 17.

1. 배경

사업모델, 22년 실적, 지배구조, 배당 역사, 최근 배당, 적정 주가 및 의견순으로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부족한 부분이나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은 댓글 남겨주시면 최대한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현금흐름을 중시하는 투자를 하고 계시다면 하단의 카페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현금흐름을 목적으로 다양한 의견, 목표, 응원 등을 진행하고 있으십니다.

 

2. 사업모델

아시아나항공은 계열사를 포함하여 항공운송, 정보통신, 항공운송지원서비스를 진행합니다. 항공운송의 매출이 가장 높으며 나머지 2개의 사업은 미비합니다. 항공운송을 위한 보조적인 성격으로 진행됩니다.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제35기 3분기
매출(비율)
항공운송 운송 노선사업 국내여객
국제여객
화    물
5,080(11.5%)
12,578(28.4%)
23,834(53.8%)
판매 노선
부대사업
기내면세품 판매
초과수하물 운송
기타 부대사업
276(0.6%)
165(0.4%)
2,340(5.3%)
소                    계 44,271(100%)
정보통신
사업
서비스
수입
운영 및 유지
보수수입
시스템종합관리 外 724(53%)
컨설팅/SI 수입 시스템통합구축 外 553(40.5%)
상품 전산상품 전산상품 매출 89(6.5%)
소                    계 1,366(100.0%) 
항공운송
지원서비스
항공조업 지상조업 621(51.2%)
화물조업 292(24.1%)
급유조업 178(14.7%)
항공기 정비업 13(1.1%)
창고료 64(5.3%)
부대사업 43(3.6%)
소                    계 1,211(100.0%) 

 

3. 22년 실적

코로나가 점차 감소하는 가운데 코로나로 인해서 여행을 다니지 못했던 부분에 대한 관련 주식이 많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항공 관련 주식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실적 기대감이 있습니다. 22년 실적이 발표되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출은 증가했습니다. 5.6조 원으로 작년 4조 원 대비 약 37%가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7415억 원으로 작년 6175억 원 대비 약 62% 상승하였습니다. 엄청난 실적 상승입니다. 주주 여러분 축하드립니다. 결국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을 달성하였습니다. 올해는 1564억 원 흑자입니다. 작년에는 -2274억 원 적자였습니다.

1. 실적내용 단위 : 백만원, %
구분 당기실적 전기실적 전기대비증감율(%) 전년동기실적 전년동기대비증감율(%)
(22.4Q) (22.3Q) (21.4Q)
매출액 당해실적 1,548,567 1,524,860 1.6 1,347,633 14.9
누계실적 5,630,017 4,081,450 37.9 4,100,567 37.3
영업이익 당해실적 124,050 229,287 -45.9 211,948 -41.5
누계실적 741,571 617,521 20.1 455,905 62.7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이익 당해실적 439,643 -237,577 흑자전환 103,905 323.1
누계실적 129,985 -309,659 흑자전환 -165,087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당해실적 383,929 -172,329 흑자전환 187,492 104.8
누계실적 156,487 -227,442 흑자전환 -187,982 흑자전환
- - - - - -
2. 정보제공내역 정보제공자 아시아나항공㈜ 자금팀
정보제공대상자 투자자, 애널리스트 및 언론
정보제공(예정)일시 2022.02.16
행사명(장소) -
3. 연락처(관련부서/전화번호) 자금팀 IR 담당(02-2669-3114)

 

4. 지배 구조

아시아나항공의 지배주주는 금호산업 외 1인입니다. 지분율 약 30%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대 주주는 금호석유화학입니다. 다만 양사는 잠시 경영권 분쟁을 겪었기 때문에 우호지분이라고 보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특별히 30%의 경영권을 위협할만한 2대 주주는 없는 상황입니다. 지배주주의 주식담보대출은 없습니다.

항목 보통주 지분율 최종변동일
금호산업(외 1인) 22,899,353 30.77 2021-01-15
금호석유화학 8,197,799 11.02 2021-01-15
오윤규 1,033 0 2021-01-15
김미형 1,000 0 2021-01-15
김광석 833 0 2021-01-15
김이배 667 0 2021-01-15

 

5. 배당 역사

매우 단출한 배당역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06년과 2007년 2번의 배당이 있었습니다. 항공업은 매우 경기에 민감한 산업입니다. 워런버핏도 항공업에는 투자에 실패한 점을 언급하였습니다. 그만큼 항공업은 경영하기도 소유하기도 어려운 기업입니다. 일반 재무적 투자자는 정말 조심해야 할 투자처입니다.

연도 금액 전년 대비 변동
2006 150  전년도 내역없음
2007 150  0%

 

6. 최근 3년 배당 : 배당 성향, 정책

배당 정책

배당 정책은 없습니다. 이익 시 배당을 고려할 수 있다는 원론적인 내용만 있습니다.

 

최근 3년 배당 실적

최근 3년간 지속 적자로 인해서 배당을 검토할 수 없었습니다.

 

7. 22년 배당

22년 이익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배당을 기대할 수 있을 수 있으나 최근 3년간 발생한 적자를 생각하면 배당을 하기에는 이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부채비율 등의 사항을 조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발표된 배당에 관련된 사항은 없습니다.

 

8. 적정 주가

최근 3년간 적자로 인해서 이익 함수인 PER에 대한 적용 값이 없습니다.

 

9. 의견 

항공업은 과거 3년 간의 정말 힘든 시기를 버티고 버텨서 코로나 종식에 따른 이익이 발생하는 시점에 오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관련 업계 종사자, 경영인, 주주 여러분들 고생 정말 많이 하셨습니다. 이제는 많은 여행 수요가 발생하여 회사도 이익이 발생하고 근로자도 증가하고 주주에게도 배당을 하게 되는 좋은 기업이 되길 바라봅니다.

혹시, 현금흐름을 중요시하는 투자자이시라면 현금흐름을 중요시하는 분들이 모여 있는 카페를 소개해드립니다. 하단의 링크를 통해서 함께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함께 목표, 의견 공유 등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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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대한항공 22년 실적 배당 적정주가 사업모델 최근실적 지배구조 배당의견 배당역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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