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유한양행 주가 실적 배당 지급일 사업모델 최근실적 지배구조 배당의견 배당역사 성장전략 지배주주 지배구조 승계 자사주 소각 주주환원

by 현금흐름 교수 2023. 2. 23.

1. 배경

사업모델, 22년 실적, 지배구조, 배당 역사, 최근 배당, 적정 주가 및 의견순으로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부족한 부분이나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은 댓글 남겨주시면 최대한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현금흐름을 중시하는 투자를 하고 계시다면 하단의 카페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현금흐름을 목적으로 다양한 의견, 목표, 응원 등을 진행하고 있으십니다.

 

2. 사업모델

유한양행은 제약회사로 알려져 있지만 크게 3가지 사업부가 있습니다. 우선 약품사업부문입니다. 비처방약은 약 13.5%, 처방약은 약 61.2%로 처방약이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약품사업부가 회사 매출의 약 75%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1/4는 생활유통부분에서 유한락스 등의 표백제에서 발생합니다. 약 10%를 차지합니다. 또한, 해외사업부문은 약품사업부문에 대한 해외매출로 보시면 됩니다. 11%로 아직 많지는 않습니다.

유한양행 사업부문별 실적

유한양행은 2026년까지 글로벌 제약회사 기준 50위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매출 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욱제 CEO님은 연임에 성공 2027년 3월까지 임기이기 때문에 앞으로 3년간 지속 추진할 수 있는 시간을 받았습니다. 올해 국내 31번재 신약인 렉라자의 후속 제품 개발의 지속 추진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조욱제 대표이사는 회사 지분을 매입하면서 책임경영의 의지를 확인하였습니다. 조욱제 대표이사님은 유한양행의 11번째 전문경영인입니다. 좋은 성과를 보여주었으면 합니다.

 

유한양행의 신약 파이프라인입니다. 렉라자 LAZERTINIB 이 EGFR돌연변이 비소세포폐암이며 1차 치료치료제 및 2차 치료제 모두 3상 진행 중입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합니다.

유한양행 신약 파이프라인
유한양행 신약 파이프라인

 

3. 22년 실적

유한양행은 22년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매출은 상승하였으나 이익 부분은 감소하였습니다. 매출은 1.7조원으로 작년 1.6조 원 대비 약 5%가 성장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360억 원으로 작년 485억 원 대비 약 -25% 하락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은 905억 원으로 작년 991억 원 대비 약 8.6% 하락하였습니다.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의 감소 원인으로는 연구개발비 증가 및 라이선스 수익 감소입니다. 신약 개발에 대한 성과가 좋게 나오길 기대합니다.

유한양행 2022년 실적
유한양행 2022년 실적

 

4. 지배 구조

지배구조는 최대주주그룹은 유한재단 외 3인으로 약 23%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그 이외에 국민연금공단,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있습니다. 사실상 전문경영인에게 경영이 위임된 펀드형 회사입니다. 유일한 박사님의 뜻에 따라서 많은 부분이 사회에 환원되어 유한재단이 1대주주로 있습니다. 유한재단은 배당금을 통해서 많은 사회 활동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사 이익의 약 25%가 사회에 환원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승계에 대해서도 이슈가 없습니다.

유한양행 지배구조
유한양행 지배구조

지배구조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포스팅을 추천드립니다.

 

 

유한양행 지배구조 분석 및 고찰 – calabora.com

1. 개요 유한양행에 대한 지배구조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한양행은 주주 및 사회화원에 대한 시스템적 구축의 모범사례입니다. 현재의 지배구조는 어떻게 되어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

calabora.com

 

5. 배당 정책 및 역사

1963년 주식시장에 상장된 이래로 배당금을 지속 지급하였습니다. 더불어, 배당 정책으로는 직전 연도 대비 배당을 축소하지 않는다는 정책이 있습니다. 사업 실적에 연동되는 배당성향 정책보다는 보수적으로 배당금이 점차 상승하는 정책입니다. 60년의 배당 역사를 가지고 있는 내역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추천드립니다.

 

유한양행 배당 및 자사주 소각 등 주주환원 – calabora.com

1. 개요 유한양행은 유일한 박사가 설립한 제약 회사입니다. 높은 사회환원, 주주환원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기업의 이익이 사회와 주주에게 환원되도록 시스템을 만들어 놓은 유일한 박사의 성

calabora.com

 

혹시, 시세차익보다는 현금흐름을 중시하는 투자자 분들과 함께하시는건 어떨까요? 목표 달성, 정보 공유, 응원 등 다양한 논의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본주의 극복하기 : 직장인 현금 흐... : 네이버 카페

단계적 현금흐름 증가를 통해서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7. 22년 배당

22년도 총 배당 금액은 1주당 배당은 400원입니다. 작년과 동일하지만 무상증자 5%가 진행되기 떄문에 실질적으로는 배당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무상증자받은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내년 배당받는 주식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받게 되는 주식수가 1주가 안된다면 처분되어 현금으로 지급됩니다.

 

배당 지급 예정일자는 미정입니다. 다만 주주총회로부터 1개월 이내이기 때문에 4월 23일 까지는 지급 될 예정입니다. 시가 배당률은 0.67%(우선주 0.71%)입니다.

유한양행 22년 배당 발표
유한양행 22년 배당 발표

 

8. 적정 주가

유한양행은 현재 주가 기준으로 추정 PER는 약 50배입니다. 제약회사의 경우 신약 파이프라인이 있을 경우 해당 결과에 따라서 매출이 폭발적으로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이익에 대한 기대감 및 프리미엄이 붙게 됩니다. 과거에는 약 PER 30배 수준에서 거래된 적이 있습니다.

유한양행 PER 구간
유한양행 PER 구간

 

9. 의견 

유한양행은 주주환원 측면에서 타사 대비 매우 높은 수준의 환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사주 소각 등의 내용도 검토를 하였으면 좋겠지만 사회 환원을 위해서 유한재단에 현금을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자사주 소각은 가능성이 낮아 보입니다. 지속적으로 배당을 상승하여 사회 및 주주 모두에게 좋은 회사가 되길 기원합니다. 

혹시, 현금흐름을 중요시하는 투자자이시라면 현금흐름을 중요시하는 분들이 모여 있는 카페를 소개해드립니다. 하단의 링크를 통해서 함께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함께 목표, 의견 공유 등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 추천 콘텐츠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유한양행 주가 실적 배당 지급일 사업모델 최근실적 지배구조 배당의견 배당역사 성장전략 지배주주 지배구조 승계 자사주 소각 주주환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