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롯데손해보험 신종자본증권 제3회 알아보기

by 현금흐름 교수 2023. 2. 25.

1. 개요

롯데손해보험의 신종자본증권을 알아보겠습니다. 롯데손해보험은 현재 롯데그룹이 아니기 때문에 혼선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최대주주는 빅튜라이며, 해당 법인의 최대주주는 제이케이엘제10호사모투자합자회사입니다. 해당 사모투자합자회사는 출자자수가 총 18명입니다. 다만 롯데호텔이 약 5%의 지분을 가지고 함께하고 있습니다.

 

2. 주요 위험

2-1. 산업위험

손해보험산업은 경기가 침체될 경우 보험계약자의 경제적 및 재무적인 부담으로 인해서 이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경기 변동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2-2. 회사위험

손해보험업은 크게 3가지 리스크가 있습니다. 보험영업에 대한 위험, 자산운용에 대한 위험, 유동성에 대한 위험입니다. 즉, 보험회사는 고객에게 보험을 유치하는 과정에서 사업비에 대한 손해를 보면되지 않고, 고객이 납입한 보험료에 대해서 보수적으로 잘 운용하여 고객에게 보험금을 최대한 적게 지급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동성을 꾸준히 관리하여 보험금 지급에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롯데손해보험 운용자산 수익률은 약 3% 수준입니다.

 

손해보험의 주요 보험료는 장기보험입니다. 다만, 장기적인 트렌드는 장기보험 시장이 이미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성장이 어렵지만 점차적으로 손해율이 올라가는 점이 위험입니다. 이는 두번째로 많은 보험료를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보험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성장의 정점으로 이미 자동차보험의 성장은 어려우나 손해율이 변동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투자자산에 대한 운용은 주로 대출채권이 약 29%, 국공채가 약 17%, 수익증권이 약 15%입니다. 채권시장에서 보험사가 큰 손인점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주로 채권을 중심으로 투자하고 있는 보험사 입장에서 금리가 인상하는 것은 채권가격의 하락으로 다소간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규로 매입하는 채권의 수익률이 높기 때문에 이점은 좋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현재 보험업계는 자본적정성에 대해서 RBC제도를 대응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21년 3분기 기준 RBC는 204.82%입니다.  본사채로 인해서 RBC 비율이 증가가 예상됩니다.

 

3. 공모사채 내용

공모금액은 총 400억입니다. 발행수익률은 6.8%입니다. 이자는 3개월 마다 지급합니다. 매년 3월 6월 9월, 12월에 지급되며 날짜는 17입니다. 만기는 2051년 12월 17일입니다. 2051년까지 지속적으로 연 6.8%를 받을 수 있는 사채입니다. 발행 당시 평가결과는 BBB+ 입니다.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

롯데손해보험신종자본증권제3회
롯데손해보험신종자본증권제3회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