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배당 실적 주가 지급일 사업모델 최근실적 지배구조 배당의견 배당역사 성장전략 지배주주 지배구조 승계 자사주 소각 주주환원

by 현금흐름 교수 2023. 2. 25.

1. 배경

사업모델, 22년 실적, 지배구조, 배당 역사, 최근 배당, 적정 주가 및 의견순으로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부족한 부분이나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은 댓글 남겨주시면 최대한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현금흐름을 중시하는 투자를 하고 계시다면 하단의 카페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현금흐름을 목적으로 다양한 의견, 목표, 응원 등을 진행하고 있으십니다.

 

2. 사업모델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방산에 대한 전반적인 사업을 진행합니다. 방산이 4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항공엔진이 약 22%를 차지합니다. 그리고 보안분야에서 약 17%를 차지합니다. 방산, 항공엔진, 보안 등을 중심으로 성장하는 회사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사업분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22년 4분기 주요 성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22년 4분기 주요 성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지상방산 라인업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지상방산 라인업

3. 22년 실적

매출은 6.5조원으로 직전 5.5조 원 대비 18% 성장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3753억 원으로 작년 2771원 대비 35% 성장하였습니다. 매출은 시스템이 가장 높은 비중입니다. 다만, 영업이익은 지상방산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테크윈이 매출 대비 이익이 가장 높은 부문입니다. 시스템 및 항공우주는 지속적으로 원가 개선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22년 실적
한화에어로스페이스 22년 실적

 

4. 지배 구조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한화그룹에서 방산 및 보안을 담당하는 회사로서 한화 외 3인이 약 34%를 지배하고 있는 안정적인 경영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쟁하고 있는 2대주주가 사실상 없기 때문에 재무적 투자자 및 소액주주의 의결권이 필요 없는 상황입니다. 주주환원 측면에서 소액주주의 지지가 필요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65%가 유동주식수이기 때문에 결집력이 약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주 현황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주현황

승계에 관련해서는 1차적으로 3남이 각자 경영을 하는 것으로 방향이 마무리되었습니다. 김승연 회장의 장남인 김동관 부회장이 태양광, 에너지, 방산 등의 한화의 주력 사업을 맡아서 진행하는 것으로 되었습니다. 다만, 아직 3남에 대해서 그룹의 지주 회사인 한화의 지배력이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배주주는 지속적으로 지주사의 가치 상승 동기가 없습니다. 매입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배당을 공격적으로 증가시킨다면 한화는 배당의 압력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가족 회사인 한화에너지에게 실적을 집중 및 배당을 하고, 해당 재원으로 한화를 매수하는 전략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배당 역사 및 22년 결산 배당 (자사주 소각 포함)

동사는 1993년부터 배당을 시작하였습니다. 다만, 합병된 여러 회사의 실적이 반영된 것으로 고려가 필요합니다. 2020년부터 연속으로 3년째 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다만, 2016년 결산 부터는 자사주 소각의 내용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함께 확인이 필요합니다. 2022년에는 주당 1000원을 지급하여 작년 700원 대비 상승한 상황입니다. 주주 여러분들 축하드립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배당 개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배당 개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22년 배당 공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22년 배당 공시

혹시, 매일매일 힘든 시세차익 추종보다는 현금흐름을 우선하는 투자를 원하시나요? 함께할 수 있는 카페가 있습니다. 시세차익을 원하는 카페는 많습니다. 하지만 점진적으로 현금흐름을 증가하여 단계적으로 경제적 자유를 찾고자 하는 현금흐름 카페입니다. 함께 현금흐름 목표 및 정보 공유, 응원하면서 함께하고 있습니다.

 

 

자본주의 극복하기 : 직장인 현금 흐... : 네이버 카페

단계적 현금흐름 증가를 통해서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자사주 소각까지 포함한다면 주주환원은 2015년 결산부터 다시진행된 부분입니다. 

 

6. 적정 주가

동사는 꾸준한 실적 증가와 함께 주가도 상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평소 PER 10배 수준이었으나 현재는 이익의 질이 성장에 집중되어 20배 정도의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향후의 성장에 다소 미리 현금을 집행한 것으로 고려됩니다. 많은 성장을 하겠지만 성장에 대한 기대감으로 멀티플은 20배 수준입니다. 시스템, UAM 도심항공교통 등 미래 산업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도심항공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도심항공

 

7. 의견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015년부터 꾸준한 주주환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배당을 1000원으로 결정하여 작년 700원 대비 상승한 모습입니다. 방산 및 보안은 한화가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려는 산업입니다. 그룹이 집중하는 만큼 성장의 효과가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혹시, 현금흐름을 중요시하는 투자자이시라면 현금흐름을 중요시하는 분들이 모여 있는 카페를 소개해드립니다. 하단의 링크를 통해서 함께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함께 목표, 의견 공유 등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 추천 콘텐츠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 실적 배당 지급일 사업모델 최근실적 지배구조 배당의견 배당역사 성장전략 지배주주 지배구조 승계 자사주 소각 주주환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