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풍산홀딩스 주가 실적 배당 지급일 사업모델 최근실적 지배구조 배당의견 배당역사 성장전략 지배주주 지배구조 승계 자사주 소각 주주환원

by 현금흐름 교수 2023. 2. 26.

1. 배경

사업모델, 22년 실적, 지배구조, 배당 역사, 최근 배당, 적정 주가 및 의견순으로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부족한 부분이나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은 댓글 남겨주시면 최대한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현금흐름을 중시하는 투자를 하고 계시다면 하단의 카페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현금흐름을 목적으로 다양한 의견, 목표, 응원 등을 진행하고 있으십니다.

 

2. 사업모델

풍산홀딩스는 지주회사 겸 사업회사입니다. 풍산홀딩스에서는 멀티게이지, 포장재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지주회사로서 자회사에게 배당금을 받습니다. 풍산특수금속을 통해서 스테인리스 스틸, 하이니켈, 순동 등의 제품을 생산합니다. 풍산을 통해서 산업용 및 동전용 신동, 방산산업으로 군용 탄, 스포츠탄 등을 생산합니다. 그룹의 핵심 산업은 구리를 중심으로 한 신동입니다. 가장 높은 매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풍산홀딩스 사업모델
풍산홀딩스 사업모델
풍산그룹 사업모델
풍산그룹 사업모델

3. 22년 실적 및 23년 목표

22년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매출액은 3900억원으로 작년 4877억 원 대비 약 20%가 감소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약 831억 원으로 작년 968억 원 대비 약 14% 감소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은 761억 원으로 작년 1737억 원 대비 약 65% 감소하였습니다. 매출 감소의 원인으로는 연결자회사인 풍산화동양행이 골드바 사업을 철수한 점입니다. 당기순이익 감소의 원인으로는 '21년 풍산특수금속의 부평토지 처분이 이 반영에 대한 기저효과입니다.

풍산홀딩스 22년 실적
풍산홀딩스 22년 실적

23년 목표에 대해서는 소재사업에 대한 확대를 주력 목표로 제시하였습니다. 2차 산업의 성장으로 성공하는 기업에게는 많은 과실이 기대되기 때문에 풍산도 관련 계열사를 통해서 도전하고자 합니다. 2027년까지 매출은 3배, 세전이익은 9배 성장이 목표입니다.

풍산홀딩스 경영 목표
풍산홀딩스 경영 목표

 

4. 지배 구조

현재 지배구조는 2008년 인적 분할을 완료한 풍산홀딩스가 그룹의 정점 회사입니다. 류진님을 중심으로 6인이 창업가문으로 약 45%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사주까지 더하면 높은 지배력입니다. VIP자산운용이 6.5%를 보유하고 있지만 경영권을 경쟁할만한 2대 주주가 없습니다. 류진 님이 원하는 방향으로 회사는 성장 목표를 세우고 주주환원을 계획할 것입니다.

풍산홀딩스 지분구조
풍산홀딩스 지분구조

 

풍산그룹 계열사
풍산그룹 계열사

지배구조에 관련된 승계,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계약, 지분 가치가 희석될 수 있는 자본금 변동등 지배구조에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아래 포스팅을 추천드립니다. 승계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이 있으니 추천드립니다.

 

 

풍산홀딩스 지배구조 분석 및 고찰 – calabora.com

1. 개요 풍산홀딩스의 지배구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현재 지배구조 2-1. 지분현황 풍산홀딩스는 류진 외 6인이 1대주주, 최대주주, 지배주주로서 지분율약 45%를 보유하고 있습니

calabora.com

 

 

5. 배당 역사 및 22년 결산 배당 (자사주 소각 포함)

 

풍산홀딩스는 1993년에 배당을 시작, 중간에 배당이 중단된 시점이 있었기 때문에 2009년 배당 시점부터 연속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 2022년까지 14년간 연속으로 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의 성장이 매우 높은 모습입니다.

풍산홀딩스 배당 역사 개요
풍산홀딩스 배당 역사 개요

 

혹시, 시세 차익을 추구하기보다는 꾸준한 배당, 현금흐름 증가를 목적으로 투자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아니면 이미 그렇게 하신고 있으신가요? 경제적 자유는 단계적인 현금흐름 증가를 통해서 점진적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이러한 현금흐름을 중요시하는 분들과 목표 및 정보를 공유하고 응원하고 의견 교류하면서 함께하는 공간입니다! 함께하시죠!

 

자본주의 극복하기 : 직장인 현금 흐... : 네이버 카페

단계적 현금흐름 증가를 통해서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풍산홀딩스 배당 역사
풍산홀딩스 배당 역사

 

2022년 배당은 1300원으로 1400원 대비 낮은 수준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4.5%입니다. 다만 2022년 결산으로 2023년 1월에 진행된 자사주 86억 원 소각까지 포함한다면 총 주주환원은 210억 원으로 작년 136억 원 대비 높은 수준입니다.

풍산홀딩스 배당

 

더불어, 2023년에는 발행주식의 4%를 소각한다는 배당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풍산홀딩스 주주환원 계획
풍산홀딩스 주주환원 계획

배당 및 자사주 소각 등 주주환원에 대한 전체적인 분석은 아래 포스팅을 추천드립니다. 

 

 

풍산홀딩스 배당 및 자사주 소각의 주주환원에 대한 분석 및 고찰 – calabora.com

1. 개요 풍산홀딩스는 지수회사입니다. 본 지주회사에 대한 배당 및 자사주 소각의 주주환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배당 2-1. 배당의 정책 풍산홀딩스는 배당에 대해서 구체적인 수

calabora.com

 

 

6. 적정 주가

풍산홀딩스의 PER는 약 3.4배 수준입니다. 일반적으로 지주사는 자회사가 상장되어 있는 점, 승계과정에서 지배주주가 가치 상승의 동기부여가 없는 점으로 인해서 이익이 낮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투자 후 3~4년안에 투자 이익을 모두 회수해야 한다는 관점으로 보고 있는 것입니다. 참고하여 투자가 필요합니다.

풍산홀딩스 PER 및 PBR
풍산홀딩스 PER 및 PBR
풍산홀딩스 업종 PER
풍산홀딩스 업종 PER

 

7. 의견 

풍산홀딩스는 풍산에서 2008년 인적 분할한 회사입니다. 그 과정에서 지배주주는 약 15%에서 40%로 지배력을 강화하였습니다. 다소 아쉬운 측면입니다. 배당은 꾸준히 하고 있으며 자사주 소각까지도 주주환원으로 제시하는 점은 승계과정에서 불리함에도 결정한 지배주주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좋고 당연한 주주환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추후에 2차 전지 소재, 방산 산업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배당 및 소각을 증가시키는 회사가 되길 기대합니다.

혹시, 현금흐름을 중요시하는 투자자이시라면 현금흐름을 중요시하는 분들이 모여 있는 카페를 소개해드립니다. 하단의 링크를 통해서 함께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함께 목표, 의견 공유 등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 추천 콘텐츠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풍산홀딩스 주가 실적 배당 지급일 사업모델 최근실적 지배구조 배당의견 배당역사 성장전략 지배주주 지배구조 승계 자사주 소각 주주환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