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인 운영

신규직원 4대보험 취득신고 업무 방법

by 현금흐름 교수 2023. 3. 1.

1. 개요

법인을 운영하다 보면 4대 보험의 직원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게 직접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대 보험 취득신고 업무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신고기한 및 부과기준

우선, 신고기한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은 입사일 기준 14일 이내, 국민연금/고용산재보험은 다음달 15일 이내입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기간 초과 신고 시 가산세가 부과되기 때문에 반드시 가급적 입사일로부터 바로 하는 게 좋습니다.

구분 내용 비고
건강보험 입사 후 14일 이내 기간 초과 시 가산세
국민연금, 고용 및 산재보험 다음달 15일 이내 기간 초과 시 가산세

 

보험료 부과기준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은 매달 1일을 기준으로 부과됩니다. 즉, 보통 입사자의 경우에는 1일에 입사하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입사한 월에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단, 국민연금은 당월 납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으나 보통 하지 않습니다. 

고용보험과 산재보험은 당월부터 입사일 기준으로 일할계산되어 부과됩니다. 단, 보험료 확정 기준일인 16일 또는 17일 이후에는 익월부터 부과되게됩니다.

구분 내용 비고
국민연금, 건강보험 매달 1일 국민연금은 당월 납부 가능
고용보험, 산재보험 입사일로부터 일할 계산 16~17일 이후 신고 시 익월 부과

 

3. 신고 방법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접속하고 로그인까지 하면 하단에 표기한 바와 같이 "신고서식 바로가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링크도 설명 제일 하단에 넣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메인화면
국민건강보험 메인화면

 

그리고, 자격취득신고(신규가입자)를 클릭하면 "직장가입자 자격 취득 신고서(피부양자 포함)" 서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구분은 전체를 클릭합니다. 성명, 개인정보, 계약직 여부 등의 입력은 특이사항이 없습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은 소득월액입니다. 국민연금은 취득 시 신고한 금액이 다음 해 6월까지 부과되기 때문에 처음 신고할 때 금액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더불어, 보수월액이 20% 수준의 변동은 보수월액변경신고가 불가합니다. 작성 완료 후 중앙 상단의 신고(전송) 버튼을 클릭하면 완료됩니다.

자격취득신고 신규가입자 화면
자격취득신고 신규가입자 화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입니다.

 

국민건강보험

이벤트 1 / 8

www.nhis.or.kr

 

이상으로 4대 보험 취득신고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