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ELB 수익참조상승형 Upper Knock Out 형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by 현금흐름 교수 2023. 3. 2.

1. 개요

ELB 상품은 원금보장 상품으로 많은 보수적 투자자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다만, 대부분 기초자산이 원화, 달러 등의 상품으로 인해서 수익률이 다소 낮은 것이 사실입니다. 주식형 ELB 상품이 있어서 관련 용어를 설명드립니다. 조금 생소하실 수 있지만 기존에 ELS를 하신분이라면 충분히 이해가 가능하실 것입니다.

 

2. 수익참조상승형 정의

바로, 수익참조상승형이라는 상품입니다. 예시를 바로 설명드리겠습니다. KB증권에서 출시한 상품입니다. 손실율은 0%이지만, 최대 수익률은 32% 를 자랑합니다. 원금 보장 받으면서 이정도 수익률을 노릴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상환조건을 보면 strike, upper knock out barrier 등 알기 힘든 단어들이 있습니다. 하나씩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수익발생 조건

수익발생 조건은 다른 ELS와 달리 조금 특별합니다. Upper Knock out Barrier 조건을 확인하면 됩니다. 140%로 되어 있습니다. 즉, 해당 기간동안 140% 이상으로 상승하지 않으면 연 32%의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ELS의 기간이 2년 또는 3년인데 해당 기간동안 당연히 테슬라라는 기초자산이 140% 이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상품의 매력이 낮습니다. 

 

하지만, 기간이 ELS에 비해서 짧은 6개월입니다. 본 상품에 따르면 23년 3월 3일에 기초자산인 테슬라의 가격이 2023년 9월 1일까지 140% 이상으로 되지 않으면 16%의 수익, 즉 6개월 간 16%이기 때문에 연간으로 환산 시 32%의 수익입니다. 다만, 주가가 아무리 하락하더라도 원금은 보장됩니다. 즉, 6개월 동안 140%까지는 오르지 않겠다라고 생각되는 것에 계약을 하는 상품입니다. 

추가적으로 단어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여율 40% 라는 조건이 있습니다. 이 조건은 상승분에서 수익에 참여하는 비율입니다.  즉, 만약에 테슬라가 10% 상승했다라고 하면 상승분 10%에서 40%만 반영되기 때문에 4%의 상승분이 ELB의 수익이되는 것입니다. 만약 최고 수익률은 40%가 상승했다고 하면 40%인 16%가 ELB의 수익이 되는 것입니다. 

 

4. 의견

본 상품은 기존 ELS와는 상품의 구조가 다릅니다. 기존 ELS는 상승은 아무리 하더라도 조기 상환 조건이 해당되고, 하락에 조건이 있는 상황이였습니다. 즉, 적당한 하락을 겸비한 상승장 또는 횡보장에서 수익을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존 주식투자자들은 수익을 내기 어렵지만 ELS는 수익을 발생시킵니다. 

 

기존 ELS는 상승은 아무리 해도 관계없지만 본 상품은 상승을 적당히 해야합니다. 즉, 적당히 하락이냐, 적당히 상승하느냐가 최종 결정의 핵심이 되는 것입니다. 테슬라가 상승하겠지만 많이 하락할 것 같지 않으면 ELS, 테슬라가 6개월 뒤에 적당히 상승할 것 같으면 상품과 같은 수익참조형 ELB가 수익에 도움이 됩니다. 최종적으로는 ELS는 낙인 이상에서는 모두 수익 범위이지만, 본 ELB는 원금은 보장되지만 수익의 범위가 기준가의 40% 상승이내입니다. 

5. 상품설명서

상품설명서를 첨부해드립니다. 공부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핵심설명서(ELB 54).pdf
0.33MB

 

이상으로 ELB 수익상승참조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