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ELS 손실 주식 수령 상품 미래에셋증권 해외주식 2X ELS

by 현금흐름 교수 2023. 3. 2.

1. 개요

ELS는 통상적으로 녹인을 터치할 경우 손실을 확정해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에셋에서는 상환조건을 충족하지 못하였더라도 손실처리하지 않고 주식으로 수령할 수 있는 상품을 출시하였습니다.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상품 개요

기초자산은 해외주식입니다. 예시로 설명드리는 자산은 애플입니다. 만기는 9개월이며 평가주기는 3개월로 총 3회를 평가합니다. 일반적인 ELS의 만기가 2년~3년 인점을 고려하면 다소 짧은 만기입니다. 또한, 해외자산이기 때문에 청약 및 산황이 모두 USD로 진행됩니다. USD에 대한 환율 변동도 영향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미래에셋증권 해외주식 ELS 상품개요
미래에셋증권 해외주식 ELS 상품개요

3. 수익 구조

3-1. 조기상환

조기 상환 조건은 평가일에 최초 기준가격의 90% 이상입니다. 해당 조건에 해당될 경우 연 10%의 수익으로 종료됩니다. 기초 자산이 상승할 때에는 연 10%로 수익이 제한됩니다. 그렇다면 하락할 때는 어떠한 식으로 보상되는지 보겠습니다. 

 

3-2. 만기 상환

우선, 2번의 조기 평가기간 동안 10% 이상으로 하락하게 되어 만기 상환 시점에 다가와서 만기상환 구조에 따라서 상환받야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기초 자산이 100% 이상일 경우에는 참여율 200%로 보상을 받게 됩니다. 즉, 10% 수익구간이면 20% 수익으로 정산받는 것입니다. 만약, 하락한 것으로 가정해보겠습니다. 하락하였을 때는 하락율만큼 정산하여 실물 주식을 정산받는 것입니다. 하락시점에 손실을 확정, 그리고 확정 이후에 바로 주식을 매수해서 복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를 대신해주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활용예시

만약 해외주식을 투자하고자 하는데 2배 수익을 원한다면 적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 후에 상승률이 만족스럽지 못하면 연 10%로 상환받는 것이고, 만약에 상승하면 2배로 수익을 얻는 구조입니다. 단, 하락 시에는 주식을 수용해야 하기 때문에 어차피 해외주식을 매입하려고 했다면 고려해 볼 만한 방법입니다. 단, 배당금등의 수익은 없을 것입니다. 2배로 Exit를 했다면 나머지 110% 금액으로 주식을 매수한다면 나머지 10%는 추가 현금흐름이 되는 것입니다. 

 

만약, 소액으로 진행하면서 하락했다고 하면 추가적으로 가입하면서 보합하는 구간에서 연 10%의 수익을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하락하면 지속적으로 해외 주식을 모으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상승한다면 2배 수익과 함께 기존의 주식도 상승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상승도 누릴 수 있습니다. 적립식으로 활용한다면 좋은 방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 3월 기준으로 가장 쿠폰이 높은 것은 아마존입니다.

 

이상으로 ELS 손실 주식 수령 상품 미래에셋증권 해외주식 2X ELS 설명드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