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다우데이타 주가 실적 배당 지급일 사업모델 최근실적 지배구조 배당의견 배당역사 성장전략 지배주주 지배구조 승계 자사주 소각 주주환원

by 현금흐름 교수 2023. 3. 7.

1. 배경

사업모델, 22년 실적, 지배구조, 배당 역사, 최근 배당, 적정 주가 및 의견순으로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부족한 부분이나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은 댓글 남겨주시면 최대한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현금흐름을 중시하는 투자를 하고 계시다면 하단의 카페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현금흐름을 목적으로 다양한 의견, 목표, 응원 등을 진행하고 있으십니다.

 

2. 사업모델

다우데이터는 회사의 자체 사업과 여러 계열사를 지배하는 지주사의 역할을 겸하고 있습니다. 크게 비금융사업부와 금융사업부로 나누고 있습니다. 아래의 구분에서 다우데이터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공급부문과 부가통신부문 및 결제대행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결제대행으로는 VAN과 PG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금융사업부는 키움증권을 중심으로 다양한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습니다.

 

3. 22년 실적

22년 실적은 금리 인상으로 인해서 주식시장의 하락에 따라서 금융사업부의 실적이 저하되었습니다. 따라서 다우데이타 전체 실적에 영향을 준 상황입니다. 22년 매출은 약 9.7조 원으로 작년 6.5조 원 대비 약 48% 증가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약 7740억 원으로 작년 1.3조 원 대비 약 41% 감소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약 5835억 원으로 작년 9018억 원 대비 약 35% 감소하였습니다.

 

 

4. 지배 구조

지배구조는 이머니 외 6인이 약 67%로 강력한 지배주주이 입장에 있습니다. 경영권을 경쟁해야 할 2대 주주가 없는 상황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높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는 이머니가 약 32%입니다. 이머니는 창업가문의 가족회사입니다. 김익래 님(창업자)님의 장남 김동준 님(장남)이 최대 주주로 있는 회사로 사실상 승계가 어느 정도 마무리된 상황입니다. 다만, 김익래 님(창업자)이 다우데이터의 지분을 약 27% 보유하고 있으면서 2대 주주로 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승계가 마무리되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룹의 지배구조에 따르면 다우데이탁 다우기술을 지배하고, 다우기술이 키움증권, 사람인 HR, 한국정보인증을 지배합니다. 추가적으로 키움증권이 키움저축은행, 키움자산운용, 키움인베스트먼트, 키움 PE 등 금융 계열사를 지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배구조에 관련된 승계,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계약, 지분 가치가 희석될 수 있는 자본금 변동등 지배구조에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다우데이터 지배구조 분석 및 의견 – calabora.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before post 1. 개요 다우데이터의 지배구조 분석 및 의견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현재 지

calabora.com

 

 

5. 배당 역사 및 22년 결산 배당 (자사주 소각 포함)

다우데이타이 배당 역사는 우수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2000년에 배당을 시작하여 2022년까지 1번을 제외하고는 모두 배당을 지급하였습니다. 2003년부터 2022년까지 20년간 연속 배당을 지급하였고 연속이 시작된 이후로는 약 19%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혹시, 시세 차익을 추구하기보다는 꾸준한 배당, 현금흐름 증가를 목적으로 투자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아니면 이미 그렇게 하신고 있으신가요? 경제적 자유는 단계적인 현금흐름 증가를 통해서 점진적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이러한 현금흐름을 중요시하는 분들과 목표 및 정보를 공유하고 응원하고 의견 교류하면서 함께하는 공간입니다! 함께하시죠!

 

자본주의 극복하기 : 직장인 현금 흐... : 네이버 카페

단계적 현금흐름 증가를 통해서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2000년도에 시작하여 2002년을 제외하면 모두 배당을 지급하였습니다.

배당 및 자사주 소각 등 주주환원에 대한 전체적인 분석은 아래 포스팅에 작성하였습니다.

 

 

다우데이타 배당 및 자사주 소각 등의 주주환원에 대한 분석 및 의견 – calabora.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before pos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aft

calabora.com

 

6. 적정 주가

다우데이타는 최근 평소의 PER 및 PBR 밴드를 훨씬 상회하는 주가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22년 9월경부터 약 6개월간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만, 성장의 이유로 확인될만한 미래 성장에 대한 부분은 아직은 확인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결제대행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애플페이로 인한 관심을 받았을 수 있습니다. 계열사 실적 또는 미래 성장 산업에 대한 부분은 특별히 뉴스나 기사가 없는 상황입니다.

 

7. 의견 

다우데이터는 배당 역사 측면에서 꾸준한 상승 및 연속 지급에 우수한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불어 승계가 완벽히 종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지배주주는 지속적으로 현금을 개인화하여 승계 시 자원으로 활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거와 같이 꾸준한 배당 성장을 예측할 수 있으나 정확히 구체적인 수체로 가이드되는 부분은 없습니다. 경영권을 경쟁하지 않기 때문에 언제든지 결정이 바뀔 수 있는 점은 인지가 필요합니다.

혹시, 현금흐름을 중요시하는 투자자이시라면 현금흐름을 중요시하는 분들이 모여 있는 카페를 소개해드립니다. 하단의 링크를 통해서 함께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함께 목표, 의견 공유 등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 추천 콘텐츠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다우데이타 주가 실적 배당 지급일 사업모델 최근실적 지배구조 배당의견 배당역사 성장전략 지배주주 지배구조 승계 자사주 소각 주주환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