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다우기술 주가 실적 배당 지급일 사업모델 최근실적 지배구조 배당의견 배당역사 성장전략 지배주주 지배구조 승계 자사주 소각 주주환원

by 현금흐름 교수 2023. 3. 8.

1. 배경

사업모델, 22년 실적, 지배구조, 배당 역사, 최근 배당, 적정 주가 및 의견순으로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부족한 부분이나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은 댓글 남겨주시면 최대한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현금흐름을 중시하는 투자를 하고 계시다면 하단의 카페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현금흐름을 목적으로 다양한 의견, 목표, 응원 등을 진행하고 있으십니다.

 

2. 사업모델

다우기술은 다우그룹에서 키움증권을 중심으로 하는 금융회사를 지배하는 중간지주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다우기술 자체 사업으로 시스템 구축에 해당하는 제조서비스업 부분과 키움증권을 중심으로 하는 금융부문이 있습니다.

다우기술 자체 사업으로는 마케팅 서비스, 온라인 커머스 서비스, IDC 등 IT 인프라 서비스, 금융 IT 시스템 구축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3. 22년 실적

22년 실적은 금리 인상으로 인한 자산 시장의 침체로 금융계열사의 실적이 좋지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서 전반적으로 실적이 감소하였습니다. 매출액은 9.2조 원으로 작년 6조원 대비 약 51% 상승하였지만, 영업이익은 약 7185억 원으로 작년 1.2조 원 대비 약 43% 하락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은 5715억 원으로 작년 9141억 원 대비 약 37% 하락하였습니다.

다우기술 22년 실적 공시
다우 기술 22년 실적 공시

 

4. 지배 구조

다우기술은 다우데이타 외 8인이 약 47%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2대 주주로는 Orbis가 약 9.5%를 보유하고 있지만 경영권을 경쟁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그 뒤로 국민연금공단 이 약 6%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우데이터 외 8일에 대한 상세로는 다우데이터가 약 45%를 보유함으로써 1대 주주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우데이터는 상장사중에서 다우그룹을 최종 지배하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이머니라는 오너그룹 가족회사가 다우데이터의 최종 지배주주로서 지주사 역할을 수행합니다.

다우기술 지배구조
다우기술 지배구조

 

5. 배당 역사 및 22년 결산 배당 (자사주 소각 포함)

1997년에 배당을 시작하였습니다. 중단된 시점을 제외하고 2006년부터 2022년까지 17년간은 연속으로 지급하였습니다. 연속 시작후 성장률은 연간 20%입니다. 다만 최근 성장률이 둔화된 점은 아쉬운 측면입니다. 17년간 상승은 12번, 동결은 5번, 하락은 2번입니다. 17년 중에 2번만 하락한 점은 우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우기술 배당 개요
다우기술 배당 개요

혹시, 시세 차익을 추구하기보다는 꾸준한 배당, 현금흐름 증가를 목적으로 투자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아니면 이미 그렇게 하신고 있으신가요? 경제적 자유는 단계적인 현금흐름 증가를 통해서 점진적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이러한 현금흐름을 중요시하는 분들과 목표 및 정보를 공유하고 응원하고 의견 교류하면서 함께하는 공간입니다! 함께하시죠!

 

자본주의 극복하기 : 직장인 현금 흐... : 네이버 카페

단계적 현금흐름 증가를 통해서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1997년에 배당을 시작하였습니다. 1999년과 2000년대 초반에는 배당금 지금이 없었습니다.

다우기술 배당 역사
다우기술 배당 역사

동사는 22년 배당으로 600원을 지급합니다. 작년 대비 동일한 수준입니다. 배당수익률은 3.1%입니다. 배당금 총액으로는 259억원을 집행합니다. 배당금 지급 예정일은 없지만, 주주총회 3월 29일에 최종 결정 후 1개월 이내 지급이기 때문에 4월 중에 지급될 예정입니다.

다우기술 22년 배당 공시

 

6. 적정 주가

다우기술의 PER 수준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PER기준으로 약 3배에 이르고 있습니다. 금융계열사는 키움증권으로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우기술에 대한 개별 가치로는 수행하고 있는 시스템 구축 등의 사업에 대해서 사실상 인정받지 못하는 지주사 성격이 강한 PER 배수입니다. 

다우기술 PER 및 PBR
다우기술 PER 및 PBR

 

7. 의견 

다우기술은 자체 시스템 구축 사업 과 별도로 금융지주사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종 지주사인 다우데이터에게 현금을 입금하기 위해서 꾸준한 배당 및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지배주주를 위해서 가족회사를 시장 가치보다 높은 가격에 매입하거나 그런 용도로 활용될 수도 있습니다. 재무적 투자자께서는 이점에 대해서 참고가 필요합니다.

혹시, 현금흐름을 중요시하는 투자자이시라면 현금흐름을 중요시하는 분들이 모여 있는 카페를 소개해드립니다. 하단의 링크를 통해서 함께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함께 목표, 의견 공유 등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 추천 콘텐츠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다우기술 주가 실적 배당 지급일 사업모델 최근실적 지배구조 배당의견 배당역사 성장전략 지배주주 지배구조 승계 자사주 소각 주주환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