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영원무역홀딩스 주가 실적 배당 지급일 사업모델 최근실적 지배구조 배당의견 배당역사 성장전략 지배주주 지배구조 승계 자사주 소각 주주환원

by 현금흐름 교수 2023. 3. 10.

1. 배경

사업모델, 22년 실적, 지배구조, 배당 역사, 최근 배당, 적정 주가 및 의견순으로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부족한 부분이나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은 댓글 남겨주시면 최대한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현금흐름을 중시하는 투자를 하고 계시다면 하단의 카페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현금흐름을 목적으로 다양한 의견, 목표, 응원 등을 진행하고 있으십니다.

 

2. 사업모델

영원무역홀딩스의 주요 역할은 영원역 등의 사업회사에 대한 지주사 역할입니다. 그룹의 가장 핵심적인 사업은 영원무역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의류 제조 OEM입니다. 노스페이스, 룰루레몬등 글로벌 의류 브랜드에게 위탁생산을 받아서 납품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로벌하게 법인 및 공장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영원무역홀딩스 글로벌 사업 현황
영원무역홀딩스 글로벌 사업 현황

 

3. 22년 실적

22년 실적으로는 매출액은 4.5조 원으로 작년 3.2조 원 대비 약 40%가 증가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1조 원으로 작년 5705억 원 대비 약 78% 증가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은 8975억 원으로 작년 6061억 원 대비 약 79% 증가하였습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자회사인 영원무역 OEM 사업부의 수출 및 영원아웃도어의 노스페이스 판매호조로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노스페이스의 꾸준한 브랜드 파워가 인상적입니다.

영원무역홀딩스 22년 실적
영원무역홀딩스 22년 실적

실적보다 중요한 현금흐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 유입이 꾸준한 편입니다. 지속적으로 투자가 발생하며 재무활동으로도 현금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즉, 영업활동 및 재무활동(차입 등)을 통한 현금으로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2022년 3월은 현금이 감소하였습니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증가로 인해서 영업활동으로인한 현금흐름이 감소하였습니다. 주요 이유로는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의 증가입니다. 매출 채권이 현금이 입금되지 않아서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꾸준히 현금은 8000억 원 수준은 유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영원무역홀딩스 현금흐름
영원무역홀딩스 현금흐름

4. 지배 구조

영원무역홀딩스는 영원무역에서 인적분할 및 유상증자 현물출자된 지주회사로서 지배주주의 지배력이 매우 높습니다. 자사주까지 고려한다면 50%를 넘는 지배력이기 때문에 경영권을 경쟁할 2대주주가 없이 지배주주의 방향대로 회사는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만, 외국계 펀드가 약 10% 가까이 보유하고 있는 점은 특이한 점입니다. 가장 최근에 지분 변동은 22년 5월입니다. 현재 차녀에게로 승계가 진행되는 것으로 시장은 고려하고 있습니다. 다만 세 자녀가 모두 경영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성기학 님의 지분이 누구에게 이어질지는 모르는 상황입니다. 더불어, 지배주주 입장에서는 승계를 위해서 꾸준히 현금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영원무역홀딩스 지배구조
영원무역홀딩스 지배구조

 

5. 배당 역사 및 22년 결산 배당 (자사주 소각 포함)

영원무역홀딩스는 오랜 배당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1988년 상장 이후 현재까지 35년간 지속적으로 배당을 실시해왔습니다. 창업자의 주주환원에 대한 의지가 보이는 부분입니다. 물론, 승계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현금을 확보해 놓을 동기도 필요하였을 것입니다. 최근 3년간 및 5년간의 성장이 높습니다. 전자공시에서 실적을 확인할 수 있는 1994년부터를 기준으로 하여도 배당 시작 후 약 연평균 성장률이 13%은 점은 나쁘지 않은 성장입니다.

영원무역홀딩스 배당 개요
영원무역홀딩스 배당 개요

 

더불어,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당기순이익의 50% 내외(일회성 이익 제외)를 주주에게 환원하는 것을 정책으로 다소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영원무역홀딩스 배당 정책
영원무역홀딩스 배당 정책

 

혹시, 시세 차익을 추구하기보다는 꾸준한 배당, 현금흐름 증가를 목적으로 투자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아니면 이미 그렇게 하신고 있으신가요? 경제적 자유는 단계적인 현금흐름 증가를 통해서 점진적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이러한 현금흐름을 중요시하는 분들과 목표 및 정보를 공유하고 응원하고 의견 교류하면서 함께하는 공간입니다! 함께하시죠!

 

자본주의 극복하기 : 직장인 현금 흐... : 네이버 카페

단계적 현금흐름 증가를 통해서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배당이 지속적으로 진행되나 다소 변동은 있습니다. 2010년부터 2016년까지는 동결되었으나 그 뒤에 배당이 급격히 증가하였습니다.

영원무역홀딩스 연도별 배당
영원무역홀딩스 연도별 배당

배당 및 자사주 소각 등 주주환원에 대한 전체적인 분석은 내용이 길어질 우려 및 지속 Update를 위해 아래 포스팅에 별도로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자본금에 대해서는 2009년에 인적분할 이후에 2012년 제3자배정 유상증자가 있었습니다. 노스페이스 브랜드의 독점 판매권을 보유하고 있는 골드윈의 최대주주가 되기 위해서 유상증자를 진행하였습니다. 2009년부터 2022년까지 자본금은 33% 증가하여 해당 부분만큼 주주 가치는 하락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2년 배당은 주당 3050원 배당을 발표하였습니다. 작년 2000원에 비하여 52% 증가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이 약 80% 증가한 만큼 파격적인 인상을 반영하였습니다. 배당수익률은 약 4.9%이며 배당금 지급 예정일은 없습니다. 다만, 주주총회 3월 29일로부터 1개월 이내 지급이기 때문에 4월 29일 이내에 지급할 것이라고 봅니다.

영원무역홀딩스 22년 배당 공시
영원무역홀딩스 22년 배당 공시

6. 적정 주가

영원무역홀딩스는 지주사로서 있기 때문에 사업회사만큼으 성장성 배력이 없습니다. 지주사는 지배주주의 승계를 위해서 지분가치는 낮게 유지하면서 현금은 성장보다는 배당으로 소진하기 때문입니다. 배당을 하지 않는 현금은 성장을 위한 보류라기보다는 유사시 사용하기 위한 유보금 측면입니다. 따라서 법인의 효율은 낮은 편입니다. PEr는 2~3배 수준에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이익의 성장이 자회사 배당의 성장에 결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익에 높은 배수를 주기 어렵습니다.

 

 

7. 의견 

영원무역홀딩스는 역사적으로도 배당 전통이 높으며 현실적으로도 승계가 종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지배주주에게 현금을 배당하여 승계 시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따라서 전통, 정책, 현실적인 이유를 모두 고려하여도 배당정책에 따른 배당 지급이 예측됩니다. 다만, 영원무역의 실적에 따라서 배당 성장이 결정되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영원무역의 실적 및 배당을 관심 있게 판단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혹시, 현금흐름을 중요시하는 투자자이시라면 현금흐름을 중요시하는 분들이 모여 있는 카페를 소개해드립니다. 하단의 링크를 통해서 함께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함께 목표, 의견 공유 등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 추천 콘텐츠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영원무역홀딩스 주가 실적 배당 지급일 사업모델 최근실적 지배구조 배당의견 배당역사 성장전략 지배주주 지배구조 승계 자사주 소각 주주환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