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TIGER 나스닥100커버드콜 설명 예시 투자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y 현금흐름 교수 2023. 3. 11.

1. 개요

엄청난 성장을 성공하여 기업가치도 상승하면서 배당도 많이 주는 회사를 찾는 것은 투자자들에게 늘 목표입니다. 하지만 이 둘 중에 하나만 성공하여도 성공한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왠지 이 두 가지를 모두 성공시킬 수 있을 것 같은 상품이 있습니다. TIGER 나스닥 100 커버드콜이라는 상품이 있습니다. '나스닥 100'이라는 지수는 성장의 대표적인 상징인 지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왠지 성장할 것 같으면서도, '커버드콜'이라는 단어를 통해서 무언가 나스닥의 변동성을 막아줄 것 같은 분위기입니다. 어떤 상품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TIGER 나스닥100커버드콜 투자 전략

동 상품이 추구하는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면 명확한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기초자산은 나스닥 100 을 활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는 나스닥 100을 활용하는 파생상품이기 때문에 파생 계약 구조를 명확히 봐야만 합니다.

 

계약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나스닥 100을 기초로 보유하면서 콜옵션을 지속적으로 매도하는 것입니다. 기초자산을 보유하기 때문에 상승 구간동안 지속적으로 상승을 할 수 있을 것 같고, 콜옵션을 지속적으로 매도하기 때문에 나스닥 100 종목에서 볼 수 없었던 배당 외 부가소득이 발생할 것 같은 이미지입니다. 하지만 이는 절반은 맞고 절반은 아닙니다.

 

3. 기초자산 보유 및 콜옵션 매도에 따른 특징

3-1. 콜옵션 매도에 따른 수익

우선, 콜옵션(매수할 수 있는 권리, 콜!이라는 단어로 기억하면 좋습니다.) 매도로 인해서 콜옵션 판매에 대한 소정의 수수료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매월 분배금을 지급합니다. 이 부분은 나스닥 100 종목이 줄 수 없는 배당 이외의 부가적인 수수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부분이 약 연간 10~12% 정도 예상되고 매월 지급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을만합니다.

 

3-2. 콜옵션 매도에 따른 손실

이 부분이 가장 핵심입니다. 적은 수익을 매달 받으려다가 큰 손실을 볼 수도 있는 구조입니다. 우선 콜옵션을 매도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콜옵션(매수할 수 있는 권리)을 행사하지 않는다면 수익 발생으로 종료됩니다. 하지만, 나스닥 100 지수가 상승하는 장에서는 콜옵션 매수자가 옵션을 실행하면 가지고 있던 나스닥 100 주식들을 넘겨줘야합니다. 이로 인해서 콜옵션 판매로 인해서 소정의 수익을 얻었지만 나스닥 100 지수가 상승하는 구간 동안 상승의 기회를 놓치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반대로 나스닥 100 지수가 하락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지수가 하락하기 때문에 콜옵션을 매수하려는 사람이 적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즉, 콜옵션을 판매하면서 받는 소정의 수수료가 줄어들게 됩니다. 여기에 업친데 덮친 격으로 보유하고 있는 나스닥 100 지수의 주식들이 하락하게 됩니다. 즉, 하락장에서는 수수료 수입도 줄어들고 기초자산 하락으로 하락장에서 ETF의 하락도 진행됩니다. 

 

이 두가지를 종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락할 때 하락하는 것은 기초자산의 보유에 따라서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될 것은 없습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상승할 경우에는 나스닥 100의 기초자산이 지속적으로 매도되면서 옵션 프리미엄 수익이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결국에는 상승장에 따라서 수익이 아예 발생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아래의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나스닥 100 커버드콜의 ETF 설명서입니다. 세 번째 특징이 일부는 맞고 일부는 아닐 수 있습니다. 그것을 명확히 보여주는 것이 미국에 상장된 QYLD입니다.

TIGER나스닥100커버드콜
TIGER나스닥100커버드콜

 

QYLD는 글로벌 X라는 ETF 운용사의 금융상품입니다. 미래에셋그룹의 인수한 ETF 운용사입니다. 2014년도부터의 실적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나스닥 100 보유 및 콜옵션 매도 전략의 전형적인 결과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횡보장에서는 콜옵션 매도, 기초자산 매도 수익을 조금씩 가지고 가지만 급격히 상승할 경우에는 기초자산이 모두 소진되어 상승이 제한됩니다. 그러다가 하락장에서 급격하게 하락하고 하락을 확정합니다.

 

 

4. 의견

횡보장에서는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예적금 금리 이상의 수익을 횡보장에서 제공한다면 그것은 좋은 선택지 중에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항도 현재 상승할지, 횡보할지, 하락할지를 예측해야 하는 결단에 봉착하게 됩니다.  횡보장에서 잘 활용한다면 일정 기간 변동성을 최소화하면서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확한 것은 나스닥 100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나스닥 100을 기반으로 하는 파생상품 계약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