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KODEX 배당가치 ETF 종목 추적오차 분배금 역사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by 현금흐름 교수 2023. 3. 14.

1. 개요

배당주는 현금흐름 투자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분야입니다. ETF 중에서도 배당 기업에 초점을 두고 만들어진 ETF가 많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대한민국 대표 운용사인 삼성자산운용에서 만든 KODEX 배당가치 ETF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추적 지수

추적지수는 FnGuiode에서 산출하는 SLV 배당가치 지수입니다. 본 지수의 산출 방식은 다른 지수보다는 다소 복잡합니다.

우선 유동성과 기본적인 자격 요건을 통해서 500개를 시가총액 순서로 선정합니다. 유동성, 특수목적으로 만들어진 회사 등은 제외하는 아래의 4가지 요건이 있습니다.

4가지 요건을 만족하는 기업 중에서 시가총액 기준으로 상위 500개를 선출한 뒤에 배당, 가치, 수익성을 기반으로 종합 점수를 산출합니다. 각각의 핵심 지표는 아래와 같은 산식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각 산출된 산식은 표준화된 작업을 거쳐 최종 적으로 합산됩니다.

 

배당의 기준이 2배의 점수를 받고, 각각 가치와 수익성 지표가 합산됩니다. 합산된 점수를 기준으로 상위 150개를 선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선정된 종목이 구성되어 KODEX 배당가치가 구성되는 것입니다. 배당에 가중치를 주었지만 성장은 없고 배당만 하는 기업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성장하는 회사인 점도 고려됩니다.

 

3. 구성 종목

배당 뿐만 아니라 가치 및 수익성 지표도 반영이 되기 때문에 주로 안정적인 대기업으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성장도 하면서 배당을 하는 회사들로 구성된 것입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차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이 1~3위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그 뒤로 금융, 통신 등의 산업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NO 종목명 비중(%)
1 원화예금 -
2 삼성전자 15.07
3 SK하이닉스 7.39
4 현대차 6.47
5 기아 5.29
6 POSCO홀딩스 4.99
7 KB금융 4.28
8 신한지주 4.07
9 하나금융지주 2.89
10 삼성물산 2.87
11 KT&G 2.49
12 HMM 2.08
13 LG 2
14 우리금융지주 1.97
15 삼성화재 1.82
16 SK텔레콤 1.69
17 SK 1.58
18 삼성생명 1.5
19 KT 1.42
20 롯데케미칼 0.9

 

4. 수익률 및 추적 오차

상장한 연도인 2019년도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히려 기초지수보다 높은 수준으로 성과를 보여줍니다. 추적오차는 크게 걱정할 상황은 아닌 것으로 고려됩니다.

비용 및 수수료

비용은 현재 0.3%입니다. 인덱스 펀드가 아닌 수준을 고려하면 높은 수준은 아닙니다. 천만 원을 투자한다면 연간 3만 원의 수수료입니다. 직접 입금하는 것은 아니고 매일매일 지수 산출 시 반영이 됩니다.

 

5. 분배금 지급현황

분배금은 최근 3년 실적입니다. 매년 약 25% 이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3년은 아직 대부분의 상장사가 지급 완료한 이후에 5월에 지급되는 금액이 많습니다. 5월 이후에 2022년도 귀속, 2023년 지급분을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7. 주가 및 의견

배당을 지급하는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보니 변동성이 다소 낮은 수준으로 고려됩니다. 코로나 정점 이후 다소 하락하고 있으며 현재 가격 기준으로 약 3.8%의 분배금 수익률입니다. 

혹시, 현금흐름을 중요시하는 투자자이시라면 현금흐름을 중요시하는 분들이 모여 있는 카페를 소개해드립니다. 하단의 링크를 통해서 함께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함께 목표, 의견 공유 등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 추천 콘텐츠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KODEX 배당가치 ETF 주가 실적 배당 지급일 사업모델 최근실적 지배구조 배당의견 배당역사 성장전략 지배주주 지배구조 승계 자사주 소각 주주환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