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SCHD ETF 알아보자! 비용 규모 종목 추적오차 분배금 지급 현황

by 현금흐름 교수 2023. 3. 16.

1. 개요

SCHD ETF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TF 운용사는 Charles Schwab 운용사입니다. 2011년에 출시되어 꾸준히 안정적으로 운영되어 추적 오차 등 다양하게 실적을 검증할 수 있는 ETF입니다.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추적 지수

추적지수는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 입니다. 글로벌 신용평가사인 S&P 에서 만든 지수입니다. S&P 는 S&P 500이라는 유명한 지수를 만든 신용평가회사입니다. 대한민국의 한국기업평가와 비슷한 역할입니다. 

본 지수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Dow Jones 지수에 포함된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장 과정 중의 변동성보다는 안정적으로 성장을 완료하여 꾸준히 이익을 내는 회사가 많습니다. 다만, 그만큼 성장성은 적을 수 있습니다. 다우 지수에 포함된 회사 중에서 배당을 지급하면서 다음과 같은 조건에 해당이 되어야 합니다.

  • 10년 이상 배당을 증가한 기업
  • 10년 동안의 재무실적 : ROE, 배당수익률, 배당 성장률, 부채비율 등

이와 같은 기준으로 선정된 회사에 대해서 합산된 점수에 따라서 100개 기업을 선정하여 투자합니다. 단, 사업별로는 25% 이내로 한 기업에 대해서는 4% 이내로 투자를 하게 됩니다. 해당 비중은 배당수익률로 결정되며 분기마다 비중 및 종목 변경이 진행됩니다.

 

3. 구성 산업 및 종목

구성 산업은 꾸준한 배당을 실시 할 수 있는 산업이 여야 하는 만큼 IT, 금융, 소비재 등이 중심으로 편성이 되어 있습니다. IT서비스는 인간의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산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IT산업이 21%, 금융이 20%, 소비재가 14%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SCHD ETF 구성산업
SCHD ETF 구성산업

 

가장 비중이 높은 회사는 브로드컴인 통신회사입니다. 비중은 약 5.2% 입니다. 2위도 통신분야의 시스코 시스템즈입니다. IT분야가 1~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통신, 반도체, 통신이지만 모두 IT서비스로 볼 수 있습니다. 5위는 물류회사입니다. 그 뒤로 국방, 식품, 건자재, IT회사가 포진되어 있습니다. 모든 회사가 이미 대부분의 성장을 마무리하고 경력한 독점적으로 꾸준히 인플레이션만큼의 가격인상을 소비자에게 전가할 수 있는 회사들입니다.

SCHD ETF 구성 종목
SCHD ETF 구성 종목

 

4. 추적 오차 및 수익률

추적 오차왓 수익률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10년 전인 2013년도에 10,000달러 (약 1,300만 원)을 투자했다면 지속적으로 배당금을 재 투자하였을 때를 가정하여 SCHD는 31,647달러(약 4,100만 원)로 약 3.2배의 상승을 기록하였습니다. 변동성으로는 가장 낮은 3개월은 마이너스 21%이며, 가장 높은 3개월은 18% 상승입니다. 

더불어. SCHD와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와의 차이는 거의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CHD는 31,647달러이며,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는 31,940달러로 거의 오차 없이 추적을 하고 수익을 발생시켰습니다.

 

5. 비용 및 수수료

비용 등 기본정보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1년에 운용을 시작하여 비용은 약 0.06%입니다. 약 천만 원을 1년간 투자했을 때 약 6,0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100개 이상의 종목이 자동 분산 및 리벨런싱 해주는 비용으로는 합리적이라고 고려합니다.  현재 배당수익률은 약 4%입니다. 평소 3% 수준에서 다소 높은 수준으로 주가가 배당금 성장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하락한 상태입니다.

SCHD ETF 기본 정보
SCHD ETF 기본 정보

 

6. 분배금 지급 및 역사

최근 3년간의 분배금입니다. 분기마다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2020년 9월 대비 2022년 12월은 약 30% 성장하였습니다. 역사적 평균 성장률인 약 15%다 최근 성장률이 높은 상황입니다. 

SCHD 최근 분배금
SCHD 최근 분배금

 

7. 의견

 

 

현금흐름 연구소 추천 콘텐츠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OOOO ETF 알아보자! 분배금 비용 규모 종목 추적오차 지급 현황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