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현금흐름 투자를 위한 기업 분석 방법

by 현금흐름 교수 2023. 6. 27.

현금흐름 투자를 위한 기업 분석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워렌버핏은 생전에 기업을 운영해본 경험이 투자에 매우 도움이 되었고, 투자한 경험이 기업 운영에 매우 도움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기업을 조금이나마 운영해보고 CFO 입장에서 회사를 바라본 것이 투자에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스타트업 회사에서 소액주주로서 2대 주주로 있어본 경험이 주주로서 어떤 가치를 봐야 하는지를 정확하게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고 현금흐름을 기반으로 은퇴를 하게 되었습니다. 제 방법을 많은 분들에게 공유하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기업 분석 방법을 말씀드리기 전에 이러한 상황한 설명을 드리는 이유는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CEO도 아니고 주주이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주인은 주주입니다. 그 주인이 누군가에 따라서 기업의 성향이 결정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 지배구조를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쉽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영업을 하는 사장님이 있습니다. 성향이 확장보다는 1개 매장을 장인 정신으로 운영하시는 분입니다. 사장님이 가장 큰 지분을 가지고 있고, 다른 소액 투자자는 일부 지분만 갖고 있습니다. 대주주의 성향이 1개 매장을 오래토록 운영하는 것인데, 소액 주주로서 확장을 통한 성장이나 배당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즉, 주주 구성을 잘봐야합니다. 그럼 어떻게 봐야하느냐? 과점이냐 아니냐를 우선 봐야합니다.

 

과점 주주일 경우에는 과점주주의 개인적 이유, 성향에 따라서 회사의 배당 성향, 투자 등 모든 것이 결정됩니다. 재벌그룹으로 급격히 성장한 대한민국에서는 아직 과점 주주를 통해서 경영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액주주, 이사회 등 무용지물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는 LG의 지분구조입니다. 구광모외 29인이 약 41%를 보유하면서 LG지주사를 지배하고, LG지주사를 통해서 LG계열사 전체를 지배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절대적 주주인 구광모 회장의 지휘로 운영되게 됩니다. 주주총회, 이사회, CEO 라인은 주주환원, 배당성향, 투자 규모 결정 드엥 대해서 사실상 크게 의미는 없어지게 됩니다.

특히, 주주환원(배당, 자사주 소각) 측면에서 철저하게 대주주 중심으로 진행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주주의 상속 또는 증여의 문제에 따라서 배당 정책이 수립되고 없어질 수 있습니다. 또는 축소될 수가 있습니다.

 

또한 기업가치는 상승될 수록 상속에 불리하기 때문에 기업가치를 상승시키기보다는 지속적인 분할을 통해서 기업가치를 분할하고 소수지분으로 문어발 확장을 하고 싶은 동기가 생길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과점 주주가 아닌 펀드형 회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하나금융지주의 주주구성입니다. 수 많은 자산운용사가 지분을 나눠서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절대적인 주주가 없기 떄문에 이사회 및 주주총회 중심의 경영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선진 자본주의 시장에서는 많은 회사가 펀드형 회사로 존재합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이 그렇습니다.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서 지분이 희석되면서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