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인 운영

'16년 2월 실적

by 현금흐름 교수 2016. 3. 1.

'16년 2월 실적


안녕하세요? 어느 덧 새해도 2달이 지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동양식으로 생각한다면 새해 첫달이 되겠네요.^^ 입춘(立春)을 지났고 날씨도 쌀쌀함과 따뜻함을 반복하는 것을 보니 곧 완연한 봄 날씨가 대한민국에 다다를 것 같습니다. 올해 계획은 차근차근 잘 진행되고 있으신지요? 저 같은 경우는 잘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차근 차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계획 중에 투자에 관련된 부분을 말씀드리자면 1월 실적 보고서에서 언급을 했듯이 올해 저의 투자 방식에 한 부분에 있어서 변화를 시작하려합니다. 그 변화는 바로 분산투자에서 집중투자로의 변화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있으신 내용입니다만, 분산투자와 집중투자에는 반드시 어느 한 가지가 옳은 것은 없으며 각자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각 개인의 선택의 문제입니다. 분산투자는 시장 평균만큼의 성장을 하는 것이며, 집중투자는 개인의 역량에 따라 시장 이상, 또는 시장 이하의 성장을 하게 됩니다.


저는 그 동안 제 삶을 돌이켜 볼 때 위대한 투자자와 같은 지혜와 노력과 몰입 등등 여러가지 능력이 부족할 것이라고 판단했고, 제 삶의 많은 부분들을 투자에 관련된 것으로 할애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여러 가지 자산군 중에서 가장 높은 성장을 하는 주식에 투자를 하고 싶었습니다. 그런 마음을 가지며 (존칭 생략)버튼 G. 멜킬, 데이비드 스웬슨, 존 보글, 마이클 에들슨 등 여러 선생님들을 책을 통해 만났고 이러한 영향으로 저의 선택은 분산투자였습니다. 인생에는 투자 말고도 많은 행복하고 즐거운 일이 많고 그것은 개인의 판단이니까요. 또한 집중 투자의 대가인 워렌 버핏도 개인 투자자들은 인덱스 펀드(분산투자)에 투자하는 것이 대부분 옳다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위험'의 정의를 다시 받아들임으로써 집중 투자자의 길로 나아가 보려고합니다. 가격의 변동 폭을 위험이라 정의하여 여러 기업에 분산투자를 하고 그 효과로 가격의 변동 폭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내가 투자하는 기업에 대해 잘 모르는 것을 위험으로 정의한다면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기업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하며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최고의 수익을 안겨줄 회사에만 집중 투자하는 것이 옳기 때문입니다. 그 기업의 가격 하락은 위험이 아닌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 실험적인 움직임에 실패하여 저는 다시 분산 투자자로 회귀할지도 모릅니다. 그 과정에서 엄청난 자본 손실을 겪을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한 번의 인생을 살아가면서 소중한 경험이 되리라 판단합니다. 시작하자마자 작게는 2년, 길게는 3년 연속으로 시장보다 못한 성장을 한다면 다시 분산 투자자로 돌아오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분산투자에서 집중투자로 변하는 것은 투자 방식의 일부분일 뿐이며 Dividend House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Dividend(배당) 투자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물론, 세금과 복리 효과를 위해서는 자기주식 매입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위대한 투자자가 아닌 어쩌면 평범한 수준에도 도달하지 못한 일반인인 저에게는 작게나마 현금 흐름이 발생하는 것 또한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부족하지만 계속 이 블로그를 통해서 인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일전에 투자를 검토했다가 최소 매입수량이 매우 높아, 분산 투자를 위해 미처 투자를 못했던 회사가 있었습니다. 집중과 성과주의로 매우 높은 영업이익률과 성장을 하며 주목을 받은 일본의 화낙(FANUC)이라는 회사입니다. 우스개 이야기로 애플도 쩔쩔맨다는 화낙의 회의실에는 '다능(多能)은 군자의 수치(羞恥)'라는 문구가 있다고 합니다. 저에게도 작은 생각을 주게된 문구입니다. 더 나은 모습인 3월 실적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배당

   ○ 금월 배당금 : 128.26$


   ○ 연간 예상 배당금 : 1899.23$ ☞ 포트폴리오 조정으로 인한 변동(지분 매각분 추가 투자 예정)


2. 지분 변동

   ○ 지분 매각(전량) : 대부분의 소비재 기업은 적당한 가격에 매입을 위해 모니터링

      - BHP Billiton(BHP)

      - Colgate-Palmolive(CL)

      - McDonald's(MCD)

      - Altria(MO)

      - Phillip Morris(PM)

      - Pepsi(PEP)

      - Coca-Cola(KO)

      - Procter & Gamble(PG)

      - Wal-Mart(WMT)

      - British Petroleum(BP)

      - Bank of America(BAC)

      - Johnson&Johnson(JNJ)

      - Emerson Electric(EMR)

      - Parker-Hannifi(PH)  

      - AT&T(T)

      - Consolidated Edison(ED) 


   ○ 지분 매입(추가)

      -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IBM) 40 Shares

      - Kinder Morgan(KMI) 150 Shares


   ○ 지분 매입(신규)

      - Wells Fargo(WFC) 350 Shares

      - Phillips 66(PSX) 89 Shares


3. 포트폴리오



감사합니다.

'법인 운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년 4월 실적  (6) 2016.05.05
'16년 3월 실적  (14) 2016.04.16
'16년 1월 실적  (0) 2016.02.07
'15년 12월 배당 실적  (4) 2016.01.25
'15년 11월 배당 실적  (4) 2015.12.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