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인 운영

'16년 8월 실적

by 현금흐름 교수 2016. 9. 6.

'16년 8월 실적


안녕하세요. '16년 8월 실적으로 인사드립니다. 사납게 기승을 부리던 무더위도 꺽인것 같습니다. 선선한 바람이 부러오는 것을 보니 올 한해도 훌쩍 지나가버릴 것만 같은 느낌입니다. 8월에는 엄청난 무더위도 있었지만 국가적으로 의미 있는 날이 있었습니다. 


바로 광복절입니다. 지긋지긋한 일제치하 시대로부터의 광복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국가적으로 매우 의미 있는 날이라고 생각됩니다. 바로 이런 날에 매년 빠지지 않고 나오는 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광복절 특사"입니다. 2002년에는 광복절 특사라는 영화가 제작되어 공개되기도 하였습니다. 그 만큼 "광복절 특사"라는 것은 우리에게는 익숙한 연례 행사(?) 정도로 인식이 되어 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까 생각을 해봅니다.


이러한 "특별사면"를 놓고 갑을논박 논의는 많습니다. "법치주의를 흔드는 제도이다"라는 주장과 "대통령의 통치 행위이다"라는 주장등 다양한 주장이 많습니다. 이러한 주장에 대한 논의를 차치하고서라도 "광복절 특사"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을 받는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바로, 기업인과 정치인에 대한 특별사면입니다. 그 중에서 기업인에 대한 특별사면은 국가의 경제활성화 등의 기업 및 경제적인 이유로 특별사면이 진행되곤합니다. 물론, 기업이 경제활성화에 어느정도 역할을 할 수는 있겠지만, 한 국가의 경제는 유기적으로 다양한 소요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특정 기업의 노력으로 활성화된다고 기대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인은 경제활성화 동의 이유로 특별사면이 진행됩니다.


이러한 특별사면은 기업인이 경영을 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한 가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향력있는 기업의 기업인은 설사 죄를 지어도 특별사면으로 출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환경은 구조적으로 기업인이 올바르게 경영해야한다는 중요한 이유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잘못을 해도 처벌 중에 용서가 된다는 사실이 관행적으로 벌어진다면 누구라도 범법에 대한 유혹을 받기 마련이며, 법을 준수하는 기업인은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기업인을 경제활성화 등의 이유로 특별사면하는 것은 어찌보면 돈을 잘 버는 사람들은 용서해준다라는 오해를 불어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을 투자자는 어떻게 받아드릴까요? 투자라는 행위는 기업경영에 대해 대부분을 기업인(오너 또는 전문경영인)에게 위탁하는 구조입니다. 기업인 자체를 잘 평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기업인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잘 살펴보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투자자에게 범법에 대한 처벌이 약한 것은 기업인을 둘러싼 환경 중 약점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대한민국 기업에 투자를 진행할 때에는 이러한 환경이 있다는 것을 명확히 인지하고 투자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기업도 기업인(전문경영인)의 행태가 정말 놀라울 뿐입니다.


반면, 미국의 분식회계 처벌로 유명한 일화를 떠올리게 됩니다. 미국의 에너지 및 물류서비스기업인 엘론은 2001년에 약 15억 달러 규모의 분식회계가 밝혀지면서 CEO인 제프리 스킬링은 24년 4개월의 중형을 선고 받게되고 회사는 결국 파산을 하게되었습니다. (그 이후 스킬링측 변호인단의 노력으로 스킬링이 모든 혐의 및 배상금 0.5억 달러 이상을 인정함으로써 14년 형으로 축소, 현재도 복역 中)


이처럼, 자본주의가 더욱 선진화된 나라의 시스템에서는 기업인의 범법행위에 대해서 더욱 엄중히 처벌하며 심지어 투자자에 대해 배상 책임까지 묻고 있으며, 어느 한 나라는 잘못을 용서해줄 테니 경제활성화에 기여해달라고 부탁을 합니다. 투자자라면 어느 나라에 있는 기업에 투자를 하고 싶을까요? 곰곰히 생각해볼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한 국가의 경제활성화를 위해서 특정 대기업집단에게 투자를 부탁하기보다는 혁신적이며 올바른 기업이 탄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지속가능한 성장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부족한 글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더 좋은 컨텐츠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연간 예상 배당금 : 2,716USD

    - Banco Santander(SAN) 약 6.7% 상승


2. 지분 변동

   - Royal Bank of Canada(RY) 56 Shares 매도


3. 포트폴리오

'법인 운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년 10월 실적  (2) 2016.11.13
'16년 9월 실적  (2) 2016.10.03
'16년 7월 실적  (2) 2016.08.18
'16년 6월 실적  (2) 2016.07.03
'16년 5월 실적  (6) 2016.06.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