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증권사별 해외주식 수수료 비교

by 현금흐름 교수 2015. 5. 20.

증권사별 해외주식 수수료 비교


주식(특정 회사의 지분)을 사고 팔기 위해서는 증권사의 도움(중개)가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실제 주식(문서)를 각 개인이 보관하고 매매하는 것에는 불편이 수반될 것 입니다. 

물론, 저는 이 불편에 부정적이지 않습니다. 거래의 불편은 때로는 충동매매를 막아주고 가격의 흔들림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입니다. 가까운 예로는 부동산이 있습니다. 부동산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불편이 초래됩니다. 물건을 판다는 의사를 부동산 중개업소에 알려야 하고 실제 매수자를 기다려야 합니다. 그리고 매매 시에 각종 계약, 세금 등이 수반됩니다. 이러한 불편으로 인해 거래에 더욱 신중해지며 가격의 흔들림이 적습니다. 잠시 다른 이야기로 너무 빠졌네요. 자자!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보면~! ^^

생각중


하지만, 주식 매매는 이 모든 과정을 증권사가 편리하게 클릭 한번으로 해결해줍니다. 이 대가로 증권사는 수수료를 받습니다. 주식을 매매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같은 서비스라면 수수료를 적게 내는 것이 좋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잠깐!!!! 여기서 고려해야할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환율!!! 입니다. 해외 주식은 해당 국가의 돈(?)으로 매매를 해야 하기 때문에 환율에 따른 수수료도 함께 고려야 되어야 합니다. 저도 좀 복잡하네요  T.T (물론, 해외에서는 해당 회사에서 직접 주식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수수료는 물론 더 저렴합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제가 직접해보고 설명드리겠습니다. ^^)


슬퍼2

아, 복잡해....


자, 복잡하더라도 마음을 다시 가다듬고 차근차근 정리해보겠습니다. 세계의 가장 큰 주식 시장인 미국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에 증권사가 10곳이 넘는데 그 중에 미국 주식 시장의 매매가 가능하고 어느 정도 수수료가 저렴한 곳을 추려서 정리해보았습니다. ('15년 8월 기준)

간단하게 용어부터 살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매매수수료 : 매매 시 증권사에 지불해야할 비용

○ 최소수수료 : 매매수수료가 최소수수료보다 작으면 최소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 SEC(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Fee : 매도 시 발생하는 Fee, 상장된 주식을 매도하는 사람에게 증권거래위원회(SEC)에서 부과하는 Fee

○ ECN(Electronic Communication Network) Fee​ : 매수/매도 시 주당 발생하는 Fee, 증권을 전자로 거래할 시 발생하는 Fee

○ 환전수수료 : 환전(한화<->미화) 시 발생하는 비용


외환은행 전신환 기준이라는 것은 기준환율에서 매수시 약 10.2원 높은 금액에 사야하고, 매도 시 약 10.2원 낮은 금액으로 매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환율 차이가 약 20.4원입니다. 하지만, 자체 외환부를 가지고 있는 KDB대우증권은 자체 외환부에서 환전이 되기 때문에 환율 차이가 약 4원 미만입니다. 즉, 외환은행 전신환 기준보다 손쉽게 80% 저렴한 금액으로 환전이 가능합니다. 다만, 별도의 조건에 의해 외환은행 전신환 기준으로 80% 이상 저렴하게 환전이 가능하시다면 매매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한국투자증권으로 매매하는 것이 바랍직합니다.!! (단, 매매수수료가 최소수수료 이상일 경우)


하지만, 매번 그렇지 않다면 매매수수료가 유리한 한국투자증권과 환율수수료와 최소수수료가 유리한 KDB대우증권으로 비교 분석이 필요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비교 분석?? 아, 힘들다...ㅜㅜ

(단, 영향력이 미비한 SEC, ECN Fee는 생략하겠습니다.^^;)


엉엉 힘들어요...


하지만! 이 누추한 블로그에 오신 분들을 위해 좀 더 힘내보도록 하겠습니다. 1USD = 1,000원 기준으로 시뮬레이션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1회 매수 시 1USD당 환전/매매수수료 통합으로 7.5원 차이 (KDB대우증권저렴)

    - 1회 매수 시 1USD당 환전 8원 차이 (KDB대우증권저렴)

    - 1회 매수 시 1USD당 매매수수료 0.5원(0.0005USD) 차이 (한국투자증권저렴)

○ 종합 : KDB대우증권 저렴

자, 그럼 최종결론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TV 진작에 결론만 말하지...


[결론]

○ 환율 수수료 80% 이상 할인 받을 수 있다면? 한국투자증권 이용

   (단, 최소수수료가 발생하는 2,000USD 이상 매수 시 적용)

○ 환율 수수료 80% 이상 할인 받을 수 없다면? KDB대우증권 이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