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연말정산(22년 귀속, 23년 지급) 월세액 세액 공제!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by 현금흐름 교수 2023. 1. 21.
개요

연말정산은 각 개인별 상황에 따라서 직접챙겨야하는 항목들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의료비 등은 비교적 전산화가 잘되어 있기 때문에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납부하거나 현금영수증을 챙기게되면 자동으로 연동되어 나중에 따로 신경써야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현금 거래가 진행되는 월세액의 경우에는 아직 세금을 돌려받아야하는 당사자가 적극적으로 잘 챙겨야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월세액 세액공제는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우선, 연말정산의 전체적인 구조에 대해서 이해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연말정산의 이해! 전체적인 구조를 이해하면 연말정산 훨씬 쉽습니다! 총 급여 근로소득공제 과

개요 개인은 연말 정산 시즌으로 많은 분들이 바쁜 요즘입니다. 사업자는 22년 2기 부가세 신고로 많이 바쁜 시기입니다. 연말정산을 자주하신 분들은 괜찮겠지만 처음하시는 분들이나 몇번 안

dufresnek.tistory.com

연말정산 세액공제 중 월세액

월세액은 세액공제의 영역입니다. 즉, 월세는 납부하는 사람의 소득에 따라서 비례하여 세금을 감면하는 측면이 있는 소득공제(비과세)가 아니라 직접적인 금액을 공제해주는 세액공제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적인 효과가 다소 클 수 있기 때문에 잘 챙겨야합니다. 이미지에서 파란색 영역입니다. 근로소득공제, 소득공제까지 반영된 마지막 단계입니다.

 

월세액 공제 요건

월세액 공제 요건은 3가지가 충족되어야합니다. 근로자의 주택 보유 여부, 근로자 소득, 거주 부동산의 규모입니다. 이미 주택이 있는데 소득도 많은 사람이 으리으리한 집에 월세를 사는 것에 대해서 국민 세금으로 지원하는 것은 취지에 맞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조건이 있는 것입니다.

구분  
거주자의 주택여부 무주택 세대주 이거나
세대원 (단, 세대주가 주택 관련 공제를 받지 않을 경우)
거주자의 소득 총 급여 7천만원 이하
거주 부동산의 규모 국민주택규모(84m2) 주택 이거나
기준 시가 3억이하 주택(오피스텔, 고시원 포함) 

 

월세액의 공제금액

공제 요건에 해당하는 금액에 대해서 15%를 곱한 금액이 한도입니다. (단, 총급여 5,500만원 이하자는 17%를 곱합니다.)

즉, 월세액의 2%p 정도를 추가적으로 국가에서 세금 환급으로 지원하는 것입니다.

구분 공제율
총 급여 5,5000만원 초과 ~ 7,000만원 이하자 15%
총 급여 5,500만원 이하자 17%

 

만약 총 급여 5,000만원인 A라는 사람이 월세 매월 100만원씩 지급하며 총 1,200만원을 사용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1,200만원에서 공제율 15%를 곱하는 것이 안이라 총 급여 5,500만원이기 때문에 연간 월세액 1,200만원에서 17%를 곱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204만원이 세액공제로 환급받는 것으로 나옵니다.

여기서 잠깐! 유의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공제 한도입니다. 

연간 월세액으로 1,200만원을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750만원까지만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200만원에서 750만원 이상인 금액인 450만원은 지원 받지 못하는 금액의 영역입니다.

최종적으로 750만원에 대해서 17%를 곱한 127만 오천원을 세금 반환으로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총 월세로 1,200만원을 지급하고 127만원을 돌려 받는 것이니 약 10% 수준을 국가에서 지원 받은 것입니다.

여기서 잠깐! 세액공제는 위의 도표에서 보셨듯이 공제의 거의 마지막 순서입니다. 공제라는 것은 어디까지나 공제해줄 세금이 남아 있을 때 공제를 해주는 것입니다. 

월세액 세액공제 이전에 소득공제와 다른 세액공제로 소득세를 모두 공제 받았다면 반대로 국가가 돈을 추가적으로 지급하지는 않습니다. 참고하고 유의해야할 부분입니다. 공제를 받을 줄 알고 그것보다 높은 수준의 주거를 하다가는 비용 지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에서 추천하는 매월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무 자본으로 손실없이 현금흐름을 향상시킬 수 있는 추천 앱테크 및 이벤트 모음 콘텐츠입니다.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일반인에게 경제적인 자유를 선사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현금흐름입니다.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시세 차익이나 한방을 노리는 행동은 잊고,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상품을 할인 구매할 수 있는 링크 또는 코드를 공유합니다.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연말정산 월세액 세액공제 에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