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연말정산(22년 귀속, 23년 지급) 개인연금저축공제 쉽게 알려드립니다!

by 현금흐름 교수 2023. 1. 23.
개요

안녕하세요. 연말정산 시즌으로 바쁜 여러분에게 쉽게 설명하면서 조금이라도 도움드리고자 하는 현금흐름연구소입니다. 개인의 노후를 위해서 많은 방법을 진행하고 있으시지만 국가에서 제안하는 국민연금이외에 개인적인 연금저축을 진행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국가에서도 사회안전망 준비 차원에서 국가적인 국민연금이 있지만 각 개인연금을 통해서 추가적인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것에 대해서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개인연금저축에 대해서 공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선, 전체적인 연말정산의 구조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되기 떄문에 아래 포스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연말정산의 이해! 전체적인 구조를 이해하면 연말정산 훨씬 쉽습니다! 총 급여 근로소득공제 과

개요 개인은 연말 정산 시즌으로 많은 분들이 바쁜 요즘입니다. 사업자는 22년 2기 부가세 신고로 많이 바쁜 시기입니다. 연말정산을 자주하신 분들은 괜찮겠지만 처음하시는 분들이나 몇번 안

dufresnek.tistory.com

 

연말정산 개인연금저축 (가입 연도에 따라서 소득공제, 세액공제)

개인 연금저축은 전체적인 흐름에서 소득공제에 해당하기도 하고 세액공제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소득공제 중에서도 인적공제, 연금보험, 특별소득공제 이후에 그밖의 소득공제 영역에서 소득공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공제는 

2000년 12월 31일 이전 가입한 개인연금저축은 소득공제로 진행하게됩니다. 2001년 1월 1일 이후에 가입한 연금저축은 세액공제로 지원받는 것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즉, 연금저축에 가입한 시점에 따라서 소득공제가 되기도 세액공제 영역이 되기도 합니다. 

 

개인연금저축 공제 비율 및 공제 한도

개인연금저축 공제 비율 및 공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공제 영역과 세액공제 영역이 있기 때문에 각각 나누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입시점에 따라서 구분하여 각 개인의 특성에 따라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개인연금저축(소득공제)

비교적 간단하고 신규로 가입이 어려운 연금저축(소득공제) 영역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제비율은 연간 납입액의 40%를 공제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2000년 12월 31일 이전에 가입한 상품에만 해당됩니다.

만약 1000만원을 납부하였을 경우 40%인 400만원을 연금저축 소득공제로 인정합니다. 다만, 공제금액의 한도가 72만원이기 때문에 400만원에서 72만원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구분 연금저축(소득공제)
공제비율 연간 납입액의 40%
공제금액 한도 연 72만원

 

개인연금저축(세액공제)

개인연금저축의 세액공제 부분은 소득에 따라서 차등지원될 수 있도록 기존 소득공제의 개인연금저축보다 세분화되었습니다.

개인연금저축으로 인정되는 연금계좌

개인연금저축으로 인정되는 연금계좌의 종류가 있습니다. 우선 이 부분을 확인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회사에서 일반적으로 가입을 할 수 있는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에 따른 퇴직연금, 과학기술인공제회법에 따른 연금, 개인이 일반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연금저축이 있습니다. 이 모든 부분은 근로자가 직접 납입한 금액에 한정합니다.

구분  
퇴직연금 DC형 퇴직연금, 개인형퇴직연금(IRP), 중소기업퇴직연금의 근로자 납입액
과학기술인공제 과학기술인공제회법에 따른 퇴직연금 근로자 납입액
연금저축 연금저축계좌 근로자 납입액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개인 스스로 연금저축에 가입한 경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운영하는 퇴직연금에 개인이 추가적으로 납입하는 경우입니다.

연금금액 인정 한도 및 공제율

우선, 공제비율은 12% 또는 15%입니다. 예를 들어 총 급여액(근로소득금액 아님)이 연간 5,500만원 이하의 소득자에게는납입액의 15%를 적용하여 기본 12%보다 3%p 추가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총 급여액 5,000만원이 철수가 1,000만원을 연금저축으로만 지출했다면 납입액의 15%인 150만원을 세액공제를 해주게 됩니다.

단,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총급여액의 1.2억원 이하일 경우에는 연간 납입액 인정 한도가 400만원입니다. 철수는 1,000만원을 납입하였지만 400만원까지만 인정받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제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연간 400만원까지만 납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50세 이상은 600만원입니다.)

구분 내용 비고
공제비율 총 급여액 5,500만원 이하  연간 납입액의 15%
  총 급여액 5,5000만원 초과 연간 납입액의 12%
연간 납입액 한도 총 급여 1.2억원 이하 연간 납입액 400만원(퇴직연금 합산 시 700만원)
  총 급여 1.2억원 이하(50세 이상) 연간 납입액 600만원(퇴직연금 합산 시 900만원)
  총 급여 1.2억원 초과 연간 납입액 300만원
공제금액 한도 연 48~135만원  

 

다시, 철수는 결정을 변경하여 400만원을 납입하였습니다. 이렇게 되면 400만원의 15%가 적용되어 60만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주요 내용 및 유의사항

연금저축은 세액공제의 영역입니다. 개인의 소득 및 소득공제 결과에 따라서, 공제 받을 소득세가 없다면 연금저축에 따라서 돌려 받을 금액이 없을 수 있습니다. 개인의 소득세 납부 금액 수준에 따라서 최종 계산해봐야합니다. 금융사 광고처럼 얼마 내면 12% 또는 15% 곱한 금액을 "무조건" 돌려 받는 것은 아닙니다.

연금저축은 중도 해지 시에 가입 후 받은 세금 공제 효과를 반납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포스팅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간해지에는 감면 받은 세금 혜택이 환수되는 절차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 신중하게 오랜 기간 유지할 수 있는 금액으로 가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에서 추천하는 매월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무 자본으로 손실없이 현금흐름을 향상시킬 수 있는 추천 앱테크 및 이벤트 모음 콘텐츠입니다.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일반인에게 경제적인 자유를 선사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현금흐름입니다.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시세 차익이나 한방을 노리는 행동은 잊고,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상품을 할인 구매할 수 있는 링크 또는 코드를 공유합니다.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연말정산 개인연금저축 공제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