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연말정산(22년 귀속, 23년 지급)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확실히 설명드립니다! 요건 한도 공제율 경력단절 기간

by 현금흐름 교수 2023. 1. 26.
개요

안녕하세요. 우선 취업이 힘든 작금의 시대에 취업을 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아마 이 글을 보신 분들은 취업을 하시고 연말정산을 통해서 추가적인 소득감면을 알아보시는 분 일 것입니다.

세금 감면은 현금흐름에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꼭 현금흐름을 개선하여 부자가 되실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대한민국에서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좋은 중소기업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적으로도 중소기업에 취업한 근로자분들에게 혜택을 주면서까지 적극 권장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연말 정산 공제 혜택에 대해서 쉽게 설명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전체적인 연말정산의 구조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되기 떄문에 아래 포스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연말정산의 이해! 전체적인 구조를 이해하면 연말정산 훨씬 쉽습니다! 총 급여 근로소득공제 과

개요 개인은 연말 정산 시즌으로 많은 분들이 바쁜 요즘입니다. 사업자는 22년 2기 부가세 신고로 많이 바쁜 시기입니다. 연말정산을 자주하신 분들은 괜찮겠지만 처음하시는 분들이나 몇번 안

dufresnek.tistory.com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공제 요건

공제 요건에는 우선 취업자에 대한 요건이 있습니다. 크게 3가지 경우에 대해서 소득세 감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선, 청년에 대한 사항입니다. 나이 15세~34세의 청년에 대해서 지원합니다.

그리고 장애인 및 60세 이상 근로자에 대해서는 '14년도부터 취업한 경우에 대해서 지원합니다. 더불어, 경력 단절 여성분에 대해서는 동일 업종에 재 취업하는 경우에 한하여 '17년도 이후 취업한 경우에 대해서 지원하게 됩니다.

구분 내용 비고
청년 나이 15세 ~ 34세(근로계약체결일) 병역근무 기간 제외
장애인 및 60세 이상(근로계약체결일) '14년~23년까지 취업  
경력 단절 여성 '17년~'23년까지 취업 동일 업종 재 취업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한도

취업자의 요건을 갖춘 모든 소득세를 감면하는 것은 아닙니다. 연간 150만원 한도에 한하여 감면을 진행하게 됩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율

취업자 요건, 감면 가능한 소득세의 금액이 확인이 되었다면, 감면율을 최종적으로 확인 및 반영하면 됩니다. 감면율은 취업일로부터 3년간 70%를 감면받게 됩니다. 다만, 청년의 경우에는 기간과 감면율을 일반적인 경우보다 상향하여 적용합니다. 5년간 소득세의 90%를 감면해 줍니다.

구분 기간 감면율
청년 외 3년간 70%
청년 5년간 90%

다만, 이 청년 감면율은 연도별로 다릅니다. 정확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취업 연도에 따라서 감면율은 100%에서 50% 사이 범주를 적용받습니다.

구분 감면율
'12년 ~ '13년 취업자 100%
'14년 ~ '15년 취업자 50%
'16년 ~ '16년도 취업자 70%
'18년도 이후 취업자 90%

 

적용 사례

'18년도 이후인 '22년도에 취업하여 22년도에 연간 약 50만 원의 소득세를 납부하는 청년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소득세는 총급여에서 4대 보험을 제외하고 소득세라는 명목으로 공제되는 항목을 지칭합니다.

실제로 4대 보험 금액보다 훨씬 작은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4대보험 금액을 세금으로 혼선하는 일은 없으면 정확한 계산이 가능합니다.

연간 공제 한도 소득세인 150만 원 이내에 있기 때문에 50만원 모두 감면 대상입니다. 이 50만 원에 대해서 감면율 90%를 적용하면 40만 원이 도출됩니다. 즉, 40만 원을 세액공제로 돌려받을 수 있게 됩니다.

'18년도 이후인 '22년도에 취업하였기 때문에 감면율은 90%를 적용받습니다. 5년간 지원받으나 취업 첫 번째 연도이기 때문에 감면 대상을 유지하게 됩니다.

연말정산은 납부한 소득세에 대해서 조건에 따라서 환급받으면서 정부에게 간접적으로 지원받는 형태입니다. 즉, 소득세의 90%를 감면받는 것은 여타 다른 기본적인 소득공제를 받는다면 세금을 거의 납부하지 않는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 등에 대해서 5년간은 소득에 전혀 세금을 부과하지 않겠다는 지원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주요 내용
  •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은 경우에 따라서 청년은 소득세 대부분을 환급받는 아주 좋은 혜택입니다.
  • 반드시 요건이 되는지 확인하여 신청이 필요합니다.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에서 추천하는 매월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무 자본으로 손실 없이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추천 앱테크 및 이벤트 모음 콘텐츠입니다.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일반인에게 경제적인 자유를 선사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현금흐름입니다.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시세 차익이나 한방을 노리는 행동은 잊고,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상품을 할인 구매할 수 있는 링크 또는 코드를 공유합니다.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연말정산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공제에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