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연말정산(22년 귀속, 23년 지급) 자녀세액공제!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자녀 수에 따른 세액공제

by 현금흐름 교수 2023. 1. 27.
개요

안녕하세요. 자녀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무조건 확인을 해야하는 항목 중에 하나인 자녀세액공제에 대해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은 저출산으로 오래전부터 많은 우려 속에서 다양한 정책 지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책 중에 하나로 종합소득이 있는 자가 납부한 소득세를 자녀 수에 따라서 직접적으로 감면해주는 자녀세액공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세금 감면은 현금흐름에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꼭 현금흐름을 개선하여 부자가 되실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우선, 전체적인 연말정산의 구조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되기 떄문에 아래 포스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연말정산의 이해! 전체적인 구조를 이해하면 연말정산 훨씬 쉽습니다! 총 급여 근로소득공제 과

개요 개인은 연말 정산 시즌으로 많은 분들이 바쁜 요즘입니다. 사업자는 22년 2기 부가세 신고로 많이 바쁜 시기입니다. 연말정산을 자주하신 분들은 괜찮겠지만 처음하시는 분들이나 몇번 안

dufresnek.tistory.com

 

전체적인 흐름도에서는 세액공제 영역으로 붉은색 표기 부분을 참고해주시면됩니다.

자녀세액공제 공제 요건

자녀세액공제의 공제 요건은 다른 공제항목보다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종합소득이 있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하는 것으로, 종합소득이 있어야하는 조건은 누구나 해당될 것입니다.

다만, "자녀"의 기준이 7세 이상으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아이의 성장에 따라서 더 지출이 증가하기 때문에 본 항목을 통한 정부 정책은 7세 이상에 대해서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구분 내용
거주자 종합소득이 있는 거주자
자녀 기본공제대상 자녀 중 7세 이상
제외 자녀 장려금 수급자는 중복으로 지원 배제

단, 기본공제 대상이 되는 자녀이기 때문에 손자, 손녀인 손주의 범주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자녀세액공제 공제금액
자녀수에 따른 세액공제

최종 공제금액은 자녀 수에 따라서 달리 적용됩니다. 1명에 대해서 15만원 지원을 기준으로 진행합니다. 

다만, 3명부터는 초가되는 1명당 30만원을 적용하여 지원합니다. 즉, 4명 가족의 경우 "30만원 + (4-2) * 30만원" 이기 때문에 90만원을 공제 받게 됩니다.

구분 내용
1명 15만원
2명 30만원
3명 이상 30만원 + (자녀수 - 2명) * 30만원

 

출산수에 따른 세액공제

자녀세액공제에 대해서는 과세기간동안 출산 및 입양한 경우에 대해서도 세액공제를 제공합니다. 첫째 30만원을 시작으로 셋째 이상부터는 출생 또는 입양 시 70만원의 세액공제가 진행됩니다.

즉, 공제 받을 소득세가 있을 경우에는 30만원에서 70만원까지 직접적으로 공제를 통해서 정부가 보조하는 것입니다.

구분 내용
첫째 30만원
둘째 50만원
셋째이상 70만원

 

주요 내용
  • 자녀의 출산 및 입양 시, 더불어 7세 이상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세액을 공제 받기 때문에 잘 챙겨야합니다.
  • 세액공제 부분에사 다소 지원이 큰 부분입니다.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에서 추천하는 매월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무 자본으로 손실 없이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추천 앱테크 및 이벤트 모음 콘텐츠입니다.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일반인에게 경제적인 자유를 선사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현금흐름입니다.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시세 차익이나 한방을 노리는 행동은 잊고,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상품을 할인 구매할 수 있는 링크 또는 코드를 공유합니다.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연말정산 자녀세액공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