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절세효과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분명히 효과 있습니다!

by 현금흐름 교수 2023. 1. 28.
개요

정부정책은 세금으로 지원해주는 부분이기 때문에 항상 잘 분석해보고 잘 활용해야합니다. 정부가 세금지원을 하기 때문에 손해볼 가능성이 아주 적기 때문입니다.

각종 지원사업과 정부지원 상품 등입니다. 금융 분야에서는 그 중에 하나가 개인종합자산관리 계좌입니다. 

가입 조건, 대상, 세대 혜택 등등.. 나열한 블로그는 많은데 깔끔하게 그래서 얼마 혜택보는데!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쉽고 빠르게 이해되실 수 있도록 설명해보겠습니다!

첫번째 절세 효과! : 손익통산 및 비과세 효과
손익통산

손익 통산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철수가 분산 투자를 하고 있었습니다. 

예금, 주식에 분산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예금에서는 이자 수익이 발생하였지만, 주식에 대해서는 일부 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런 경우에 일반적인 계좌에서 납부해야하는 세금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익이 발생한 예금에 대해서 49.5만원의 세금을 납부하고 주식은 손실이기 때문에 따로 세금은 없습니다. 즉, 총 49.5만원의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구분 손익 세금
예금 이익 300만원 49.5만원
주식 손실 100만원 0만원
합계 0만원 49.5만원

 

여기서 잠깐!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였다면 어떨까요?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는 손익이 통합으로 관리됩니다.

예금에서 이자가 300만원 발생하였지만, 주식에서 100만원 손실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이익과 손실을 합하니 손익이 200만원이 되었습니다.

이 통합금액에 세금을 산출하기 때문에 세금 33만원입니다. 16.5만원의 절세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구분 손익
예금 이익(A) 이익 300만원
주식 이익(B) 손실 100만원
이익 합계(A+B, C) 200만원
세금(C*세율) 33만원

 

손익 통산으로 인한 최종 비교입니다.

구분 손익금액 개인계좌 세금 ISA계좌 세금
예금이익  이익 300만원 49.5만원 33만원
주식이익 손실 100만원 0
합계 이익 200만원 49.5만원 33만원

 

비과세 효과

손익 통산과 더불어 비과세 효과가 있습니다. ISA 계좌는 일반형도 200만원까지 비과세 효과가 적용됩니다.

방금 사용했던 철수의 사례를 이어서 생각해보겠습니다. 철수는 손익 통산으로 200만원의 이익이 발생하였으나, 이것은 비과세 정책으로 세금이 없는 이익으로 면제되었습니다.

구분 손익
예금 이익(A) 이익 300만원
주식 이익(B) 손실 100만원
이익 합계(A+B, C) 200만원
이익 비과세 적용(200만원) 0만원
세금(C*세율) 0만원

즉, 최종적으로 철수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에서 이익이 200만원 발생하였지만 최종적으로 세금은 0원을 납부하였습니다. 개인계좌에서는 49.5만원을 납부한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같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세금으로 약 50만원을 절감하였습니다.

구분 개인계좌 ISA계좌
이익 발생 금액 300만원 300만원
손익 통합 이익 금액 200만원
비과세 적용 후 이익 금액 300만원(적용 없음) 0만원
최종 세금 49.5만원 0만원

 

두번째 절세 효과 : 연금계좌 활용

철수는 개인종합자산관리통장(ISA)에서 의무 가입기간인 3년 동안 열심히 저축 및 투자를 하였습니다.

3년 동안 약 1,000만원의 목돈을 모으게 되었습니다.

이 금액(전액 또는 일부)를 미래의 안전판인 연금계좌로 이동한다면, 이동한 금액의 10%에 대해서 세액공제 한도로 인정해주게 됩니다.

최종적인 예를 들면 1,000만원 전액을 연금계좌로 이동하면 10%인 100만원을 공제 대상 금액으로 인정해주고, 그 금액에 대해서 세율 12% 또는 15%를 조건에 따라 적용해서 약 12~15만원의 실질적인 세금 공제 효과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연금계좌 포스팅에 자세히 설명하였으니 참고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연말정산(22년 귀속, 23년 지급) 개인연금저축공제 쉽게 알려드립니다!

개요 안녕하세요. 연말정산 시즌으로 바쁜 여러분에게 쉽게 설명하면서 조금이라도 도움드리고자 하는 현금흐름연구소입니다. 개인의 노후를 위해서 많은 방법을 진행하고 있으시지만 국가에

dufresnek.tistory.com

 

절세 효과 종합

본 철수의 사례만으로도 절세 효과가 손익통합 및 비과세로 약 50만원, 연금 전환으로 약 15만원으로 총 65만원의 절세 효과가 발생하였습니다.

경제활동을 위해서는 누구나 저축 및 투자를 해야합니다. 정부가 제안한 방식으로 하면 세금 효과로 추가적인 현금흐름을 개선할 수 있으니 현금흐름 연구소에 오신분들은 꼭 검토하여 좋은 성과 있으시길 응원하겠습니다!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에서 추천하는 매월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무 자본으로 손실없이 현금흐름을 향상시킬 수 있는 추천 앱테크 및 이벤트 모음 콘텐츠입니다.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일반인에게 경제적인 자유를 선사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현금흐름입니다.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시세 차익이나 한방을 노리는 행동은 잊고,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상품을 할인 구매할 수 있는 링크 또는 코드를 공유합니다.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개인종합저축계좌(ISA)의 절세 효과!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