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기초생활수급 기준을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교육급여에 대해서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y 현금흐름 교수 2023. 1. 29.
개요

각종 정부 지원 또는 정책을 보면 기준으로 잡는 것에 기초생활수급 기준으로 활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생계비 지원 대상, 의료비 지원 대상 등입니다.

하지만 해당 공고를 보면 해당 지원 대상인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현금흐름 연구소에서 이 부분을 쉽게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각종 정부정책을 잘 챙기셔서 현금흐름 개선에 도움이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기초생활수급 기준 근거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제1조와 제7조에 따라서 생계급여, 주거급여, 의료급여, 교육급여 등에 대해서 국가로부터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급여 조건

교육급여의 조건은 월 소득이 기준 중위 소득 대비 50% 이하에 해당하게 됩니다. 다른 급여의 조건에 비해서 제일 완화되는 조건입니다.

다만, 여기서 다시 기준 중위 소득이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교육급여 기준이 궁금해서 보셨는데 다시 기준 중위 소득을 알아야 한다니..^^ 기준 중위 소득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2023년 기준중위소득표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정부 지원 정책의 기준!

개요 대부분의 정부 정책에서 지원 기준으로 삼는 것이 기준 중위 소득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정부는 물가 등 다양한 지표를 고려하여 매년 발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2023년의 경우 기준중

dufresnek.tistory.com

 

해당 기준에 따라서 산출된 교육급여의 조건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1인 가구의 경우 약 103만원에서 시작하여 6인가구는 약 361만 원 수준까지 증가합니다. 

예를 들면 1인 가구의 경우 소득이 1,038,946원 이하면 교육급여 지원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가구수 2023년 교육급여 기준소득(중위50%)
1인가구 2,077,892 1,038,946 
2인가구 3,456,155 1,728,078 
3인가구 4,434,816 2,217,408 
4인가구 5,400,964 2,700,482 
5인가구 6,330,688 3,165,344 
6인가구 7,227,981 3,613,991 
교육급여액 지원 금액

교육급여액은 각 교육의 단계마다 지원하는 금액이 상이합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따라 각각 다르기 때문에 해당 내용을 정확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교 및 중학교에 대해서는 교육활동비를 각각 41만원, 59만원 수준으로 지원합니다. 

고등학교에서는 교육활동비 정액 약 66만원 뿐만 아니라, 학교 상황에 맞추어 교과서, 입학금, 수업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계가 높아질 수록 지원의 규모도 증가합니다.

대구분 소구분 금액
초등학교 교육활동지원 415,000원
중학교 교육활동지원 589,000원
고등학교 교육활동지원 654,000원
  교과서 대금 학교장이 고시한 금액 전액
  입학금 지원 입학 시 1회 지원
  수업료 지원 학교장이 분기별 고시한 금액

 

여기까지 교육급여에 대해서 조건, 대상, 지원금액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부의 세금은 정말 필요한 곳에 집행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기준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려울 수 있지만 정부의 지원 정책은 최대한 챙겨서 현금흐름을 개선해야 합니다. 조금 힘드시더라도 파이팅입니다!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에서 추천하는 매월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무 자본으로 손실 없이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추천 앱테크 및 이벤트 모음 콘텐츠입니다.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일반인에게 경제적인 자유를 선사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현금흐름입니다.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시세 차익이나 한방을 노리는 행동은 잊고,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상품을 할인 구매할 수 있는 링크 또는 코드를 공유합니다.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2023년 교육급여 지원 기준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