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미래 배당 : 삼성/LG/현대차 로봇 투자 현황 분석! 누가 잘하나 비교해보겠습니다!

by 현금흐름 교수 2023. 2. 3.
목차
  • 배경
  • 인수 내용
  • 인수 대상
  • 재무 현황
배경

삼성전자의 2023년 첫 투자로 로봇기업이 선정됨에 따라서 자본시장에서 로봇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이로 인해서 다른 대기업인 LG와 현대차의 로봇 투자 현황에 대해서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뿐만 아니라 LG전자와 현대차 등 굴지 대기업의 대표기업이 로봇산업에 투자하였습니다. 관련해서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수 내용

인수 시점으로 가장 빠른 투자를 진행한 것은 LG전자입니다. 구광모 회장의 취입 이후 2018년에 신사업에 대한 검토에 따라서 투자가 진행되었습니다. 투자 규모 차원에서는 현대차그룹이 가장 높은 수준으로 그룹 전체가 9,000억원의 투자가 진행되었습니다. 

구분 삼성전자 현대차그룹 LG전자
인수시점 2023년 1월 2020년 2018년
인수지분 10%(2대주주) 80%(1대주주) 33%(1대주주)
투자금액 590억원 약 9,000억원 880억원

 

인수 대상

인수 대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는 상장사인 레인보우로보틱스에 투자하였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소프트뱅크로부터 보스턴다이내믹스를 인수하였습니다.

LG전자는 상장사인 로보스타를 인수하였습니다.

구분 삼성전자 현대차그룹 LG전자
회사이름 레인보우로보틱스 보스턴다이내믹스 로보스타
상장여부 상장 비상장 상장
주요 제품 협동 로봇, 2좃 로봇 2족,4족 로봇 등 공장 자동화, 클로이

 

재무 실적

재무실적으로는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를 기록 중인 곳은 삼성전자입니다.

가장 큰 매출을 보여준 곳은 LG전자가 인수한 로보스타입니다. 매출이나 이익 규모로 보았을 때 턴 어라운드를 앞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보스턴다이내믹스는 가장 역동적인 기술을 보여주고 있지만 재무실적으로는 앞으로도 상당한 투자가 필요한 것으로 고려됩니다.

구분 : 22년 3분기 누계 삼성전자 현대차그룹 LG전자
대상 레인보우로보틱스 보스턴다이내믹스 로보스타
매출 104억원 91억원(21년 3분기 누계) 1,012억원
영업이익 12억 자료 확인 중 -2억
당기순이익 14억원 - 650억원(21년 3분기 누 37억

 

종합의견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현대차그룹은 그룹의 핵심 산업으로 선정하여 가장 강력한 집중을 보여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투자 규모를 고려했을 때 현대차 > LG전자 > 삼성전자 순으로 로봇산업에 대한 관심으로 고려됩니다. 

삼성전자는 실제로 대주주의 지위가 아니기 때문에 투자한 회사를 통해서 무언가를 많은 실적보다는 현황 파악이나 기술 협력 수준에서 진행될 수 있습니다.

ASML에 대한 지분투자도 그러한 형태로 진행되었던 과거의 사례가 있습니다.

참고 자료

각 회사별 상세 현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미래 배당 기업 : LG가 투자한 로봇 회사! 로보스타!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개요 2023년 삼성전자의 첫 투자 대상이 로봇 회사인 점으로 인해서 많은 로봇 회사, 다른 대기업의 로봇 투자 현황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물론이며 LG도 로봇에 관심이 많은 상황

dufresnek.tistory.com

 

 

미래 배당 : 현대차그룹의 로봇 투자! 보스턴다이나믹스!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요 안녕하세요. 현금흐름 연구소입니다. 삼성전자의 로봇 투자에 따라서 주요 대기업의 과거 로봇 투자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은 상황입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각각 상장사에 지분투자를

dufresnek.tistory.com

 

 

미래 배당 기업 로봇 산업! 삼성전자 투자로 관심 집중 레인보우로보틱정밀 분석!

개요 2023년 초 삼성전자의 로봇 회사 지분 인수로 인해서 미래 산업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LG는 오래전부터 로봇산업에 집중하고 있었고 이어서 현대, 2023년에 삼성전자가 공식적으

dufresnek.tistory.com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에서 추천하는 매월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무 자본으로 손실없이 현금흐름을 향상시킬 수 있는 추천 앱테크 및 이벤트 모음 콘텐츠입니다.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일반인에게 경제적인 자유를 선사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현금흐름입니다.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시세 차익이나 한방을 노리는 행동은 잊고,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상품을 할인 구매할 수 있는 링크 또는 코드를 공유합니다.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대기업 로봇투자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