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현대차그룹의 로봇 투자 보스턴다이나믹스 상장 제품 인수 실적

by 현금흐름 교수 2023. 2. 2.
개요

안녕하세요. 현금흐름 연구소입니다. 삼성전자의 로봇 투자에 따라서 주요 대기업의 과거 로봇 투자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은 상황입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각각 상장사에 지분투자를 했습니다. 삼성은 2대주주를 확보하였고, LG전자는 대주주를 확보하여 경영에 실질적으로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은 하단에 추가적으로 읽으실 수 있도록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현대차그룹에서 투자한 보스턴다이나믹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봇 시장 현황

현대차그룹은 로봇시장의 성장을 CAGR 32% 수준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 지분 확보를 통해서 현대차그룹의 실질적인 절대 지배주주가 되기 위해서 현금이 매우 필요한 정의선 회장의 개인 자금도 약 2,000억원 수준으로 투입되었습니다. 그만큼 자세하고 꼼꼼한 분석이 되었을 것이라 고려됩니다.

보스턴다이내믹스 제품

보스턴아니내믹스는 한때는 구글이 대주주로 있으면서 연구개발을 했던 회사로도 유명합니다. 구글에서 소프트뱅크로, 소프트뱅크에서 현대차그룹으로 1대 주주의 변경이 있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2족 로봇, 4족 로봇, 산업자동화 등 로봇분야의 전 분야로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4족 로봇은 Spot 으로 상업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지는 못했지만, 회사에서는 다양한 위험한 지역에서 인간 대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움직이는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스턴다이내믹스 인수 

보스턴다이내믹스는 2013년 구글의 인수로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 이후로 4년 뒤인 2017년도에 소프트뱅크로 주인이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2020년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인수를 하고 현재 3년이 지난 상황입니다. 현대차그룹은 당시 보스턴다이내믹스의 지분 80%를 인수하였습니다. 

정의선 회장 및 각 계열사에서 모두 총 9,000억원을 조달하여 투자하였습니다. 본 투자금액 중 약 2,800억원은 유상증자로 회사로 유입되어, 재무구조 개선 및 회사의 향후 현금확보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의선 회장 개인이 투자에 참여했다는 점에서 현대차그룹에서 미래 먹거리로 로봇을 선정했다는 점으로 많은 부각이 되었습니다.

구분 투자규모 금액(장부가 기준)
정의선 회장 20%  
현대차  30%  
현대모비스 20%  
현대글로비스 10%  
합계 100% 약 9,000억원

일각에서는 정의선 회장의 개인 지분이 많은 만큼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반드시 성장, 상장까지 마무리하여 정의선 회장이 현금을 확보하면 실질적인 지주회사인 현대모비스의 지분을 확보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습니다.

이에 관련된 간단한 포스팅입니다. 함께 읽어보시면 흥미롭게 읽어보실 수 있으십니다.

 

 

현대모비스 지배구조 분석을 통한 주주환원 배당 자사주 소각 분석!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개요 기업을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최대주주, 지배주주가 누구이고 어떤 사람이냐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주주가 결정하는 주주 환원인 배당, 자사주 소각 등에 대해서 정

dufresnek.tistory.com

 

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가시적인 경영성과를 목표로 운영하며, 경영성과에 따라서 '24년 ~ '25년에 IPO에 성공하여 자금 회수를 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보스턴다이내믹스의 실적

삼성, LG,현대차 모두 미래의 성장산업 중에 하나로 로봇을 선정하여 실질적인 투자를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미래에 시장 경쟁을 통해서 이익을 내고 성장할 회사는 알 수가 없습니다.

현대차그룹의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그동안 구글, 소프트뱅크가 실패한 상업화를 위해서 많은 투자 및 연구를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차의 글로벌 제조능력을 통해서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제품을 실질적인 상업화 수준으로 많이 발전시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류로봇 스트레치는 DHL에 납품계약을 진행하는 등 상업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투자한 레인보우로보틱스, LG전자가 투자한 로보스타와 달리 비상장 회사이기 때문에 실적 추적이 번거롭지만 적자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쟁사 현황

삼성전자의 레인보우로보틱스, LG전자의 로보스타는 각각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대기업의 전체 현황 분석도 있습니다.

 

 

미래 배당 : 삼성/LG/현대차 로봇 투자 현황 분석! 누가 잘하나 비교해보겠습니다!

목차 배경 인수 내용 인수 대상 재무 현황 배경 삼성전자의 2023년 첫 투자로 로봇기업이 선정됨에 따라서 자본시장에서 로봇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이로 인해서 다른 대기업인 LG와 현대차

dufresnek.tistory.com

 

미래 배당 기업 로봇 산업! 삼성전자 투자로 관심 집중 레인보우로보틱정밀 분석!

개요 2023년 초 삼성전자의 로봇 회사 지분 인수로 인해서 미래 산업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LG는 오래전부터 로봇산업에 집중하고 있었고 이어서 현대, 2023년에 삼성전자가 공식적으

dufresnek.tistory.com

 

미래 배당 기업 : LG가 투자한 로봇 회사! 로보스타!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개요 2023년 삼성전자의 첫 투자 대상이 로봇 회사인 점으로 인해서 많은 로봇 회사, 다른 대기업의 로봇 투자 현황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물론이며 LG도 로봇에 관심이 많은 상황

dufresnek.tistory.com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에서 추천하는 매월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무 자본으로 손실없이 현금흐름을 향상시킬 수 있는 추천 앱테크 및 이벤트 모음 콘텐츠입니다.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일반인에게 경제적인 자유를 선사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현금흐름입니다.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시세 차익이나 한방을 노리는 행동은 잊고,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상품을 할인 구매할 수 있는 링크 또는 코드를 공유합니다.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보스턴다이내믹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