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ELS 투자 정말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실제 사례 기초자산 스텝다운 녹인 수익률

by 현금흐름 교수 2023. 2. 5.
목차
    • 배경
  • ELS 정의
  • ELS 사례
배경

ELS 투자에 대해서 한번쯤 들어보셨을 수 있습니다. 특정 증권사나 은행에서 정말 많이 권유하기도 하는 걸 보면 누군가는 꾸준히 활용하고 있는 것 같은데...

그래도 묻지 마 투자를 할 수는 없으니 투자를 할지 말지의 의사결정을 위해서 한 번쯤은 어떤 상품인지 검토가 필요합니다. 더불어, ELS만 정확히 이해한다면 이와 유사한 상품구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ELS 정의, 쉽게 이해하기

ELS는 Equity Linked Securities의 약자입니다. 오히려 어려워진 느낌입니다. 즉, 주식(Equity)에 연결된 증권(Securities)이라는 뜻이기 때문에, 무언가 주식에 연관되어 있구나.. 정도만 감지하시면 좋습니다.

좀 더 현실적인 이야기로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삼성전자 주식을 샀습니다. 그렇다면 삼성전자 주식이 올라야만 수익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ELS를 통해서 삼성전자에 투자한다면 다릅니다. 삼성전자가 특정 구간에만 있으면 수익이 발생합니다.

같은 주식에 투자하지만 ELS는 수익을 발생시키는 방식이 단순히 주식에 투자하는 것과 다릅니다.

ELS는 이러한 특징 때문에 지속적으로 수요가 발생하게 됩니다.

 

ELS 사례
기초자산

ELS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초자산이 무엇인지 이해해야 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사례에서 삼성전자 주식이 언급되었습니다.

이러한 삼성전자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을 기초자산이라고 합니다. 보통 ELS에서 기초자산은 2~3가지가 함께 묶여서 구성됩니다.

삼성전자, S&P500, Euro Stoxx50을 기초자산으로 한다. 이런 것처럼 보통 3가지가 기초자산으로 구성됩니다.

 

수익 발생 조건

앞서 일반적인 주식은 상승해야만 수익이 발생하는 것과 달리, ELS는 특정 구간에만 머무르면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특정구간을 언급하는 방식은 아래와 같이 언급됩니다.

85-85-85-80-80-80 / 40

무슨 뜻일까요? 한 칸은 6개월을 의미합니다. 85는 평가금액을 의미합니다. 즉, 6개월 동안 평가금이 85 이상이면 수익이 발생합니다.라는 뜻입니다.

처음에 투자한 금액을 100이라고 가정하면 85 이상만 유지하면 됩니다. 즉 손실률이 -15%만 넘지 않으면 됩니다. 주식을 매수하였는데 상승하지 않더라도 수익이 발생한다. 이 부분이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단, 처음 6개월 후에 -20%가 되어 평가금이 80이라면 수익이 발생하지 않게 되고 다음 6개월 후를 기다려야 합니다.

점점 뒤로갈 수록 숫자가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간이 길어질수록 상환되는 조건이 완화되는 것입니다.

 

수익 실패 조건

수익 실패 조건도 있습니다. 

숫자들의 나열의 제일 마지막에 보면 /  뒤에 숫자가 하나 더 있습니다. 이 상품에는 40으로 언급되어 있습니다.

85-85-85-80-80-80 / 40

만약에 기초자산 중에 하나가 -60%가 되어서 평가금이 40 이하로 하락하면 수익 실패 조건입니다. 원금이 손실될 수 있는 조건이 충족된 것입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만기(첫 투자일로부터 3년 후)에 기초자산의 수익률에 따라서 손실률이 발생합니다. 

특정구간 이하로 하락하지 않으면 수익이 발생하지만, 특정 구간 이하로 하락하면 손실이 발행하는 구조입니다.

 

ELS 투자 방향

ELS 투자는 상승하였을 때 수익을 내는 투자라기보다는 특정 구간에서 기초자산의 평가가 머물렀을 때 수익을 발생시키는 구조입니다.

상승할 때 수익이 없어서 아쉽지만, 60% 이상의 하락만 아니라면 수익을 발생하시키기 때문에 일반적인 하락장에도 견딜 수 있는 투자입니다.

하지만, 기간을 정하고 하는 투자이기 때문에 선물/옵션의 성격이 있고 실제로 선물/옵션을 해당 상품을 구성합니다. 이점을 반드시 이해하고 투자해야 할 것입니다.

혹시 DLS 와 ELB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ELB 투자 정말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실제 사례 기초자산 스텝다운 녹인 수익률

목차 배경 ELB 정의 ELB 사례 배경 ELB 투자에 대해서 한 번쯤 들어보셨을 수 있습니다. 안전성과 함께 특정 증권사에서 정말 많이 권유하기도 하는 걸 보면 누군가는 꾸준히 활용하고 있는 것 같은

dufresnek.tistory.com

 

DLS 투자 정말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실제 사례 기초자산 스텝다운 녹인 수익률

목차 배경 DLS 정의 DLS 사례 배경 DLS 투자에 대해서 한 번쯤 들어보셨을 수 있습니다. ELS, ELB와 같은 상품인 것 같긴 한데 제일 앞의 알파벳이 다르니 무언가 완전히 새로운 상품일 것 같은 인식이

dufresnek.tistory.com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에서 추천하는 매월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ELS 쉽게 이해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