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DLS 투자 정말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실제 사례 기초자산 스텝다운 녹인 수익률

by 현금흐름 교수 2023. 2. 6.
목차
  • 배경
  • DLS 정의
  • DLS 사례
배경

DLS 투자에 대해서 한 번쯤 들어보셨을 수 있습니다. ELS, ELB와 같은 상품인 것 같긴 한데 제일 앞의 알파벳이 다르니 무언가 완전히 새로운 상품일 것 같은 인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ELS 및 ELB를 이해하고 있으시다면 이 상품 구조와 거의 유사합니다. 아래 예시를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십니다.

ELS 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ELS 투자 정말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실제 사례 기초자산 스텝다운 녹인 수익률

목차 배경 ELS 정의 ELS 사례 배경 ELS 투자에 대해서 한번쯤 들어보셨을 수 있습니다. 특정 증권사나 은행에서 정말 많이 권유하기도 하는 걸 보면 누군가는 꾸준히 활용하고 있는 것 같은데... 그

dufresnek.tistory.com

DLS 정의, 쉽게 이해하기

DLS는 Derivatives Linked Securities의 약자입니다. 오히려 어려워진 느낌입니다. 즉, 농산물, 원자재, 유가, 환율, 금리 등(Derivatives)에 연결된 증권(Securities)이라는 뜻이기 때문에, 무언가 다양한 상품에 연관되어 있구나.. 정도만 감지하시면 좋습니다.

ELS의 경우에는 기초자산인 주식이 특정 범주에 있을 경우에 수익이 발생한다면,

DLS의 경우에는 모든 조건이 유사하지만 기초자산이 농산물, 원자재, 유가, 신용 등 다양한 것입니다.

 

DLS 사례
기초자산

DLS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초자산이 ELS와 다르다는 점을 이해하면 좋습니다. 특정 자산이 특정 범위에 있으면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라고 말씀드린 바를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DLS에서 기초자산은 "기아의 신용"입니다. ELS에서 통상적으로 기초자산의 주식 가격인 점과 다른 점이 이러한 부분입니다. 기아의 신용에 문제만 없으면 수익을 제공하는 조건입니다.

 

 

수익 발생 조건

만기는 3개월입니다. 3개월 이후에 기아 신용사건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연 5%를 제공하는 구조입니다.

본 상품은 특정 기업의 신용을 기초자산으로 함으로 구조가 매우 간단한 DLS 상품입니다.

 

수익 실패 조건

수익 실패 조건도 있습니다. 

물론, 기아의 신용에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기아가 채권의 만기에 원금 상환을 못하였다거나 등의 상황이 신용에 문제가 발생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였다면 조건에 따라 5% 손실이 발생하고, 원금의 95%를 돌려받습니다.

DLS 투자 방향

DLS 투자는 특정 기초자산이 상승하였을 때 수익을 내는 투자라기보다는 특정 구간에서 기초자산의 평가가 머물렀을 때 수익을 발생시키는 구조입니다.

더불어, 예시를 통해 설명드린 상품은 짧은 만기에 거의 발생하지 않을 조건으로 연 5%를 지급하는 상품입니다. 

만기가 짧은 예금의 성격이 강합니다. 단순히 DLS는 이렇다 라기보다는 상품마다의 조건을 잘 살피고 투자를 결정해야겠습니다.

혹시 ELS, ELB가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 참고 부탁드립니다.

 

 

ELS 투자 정말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실제 사례 기초자산 스텝다운 녹인 수익률

목차 배경 ELS 정의 ELS 사례 배경 ELS 투자에 대해서 한번쯤 들어보셨을 수 있습니다. 특정 증권사나 은행에서 정말 많이 권유하기도 하는 걸 보면 누군가는 꾸준히 활용하고 있는 것 같은데... 그

dufresnek.tistory.com

 

ELB 투자 정말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실제 사례 기초자산 스텝다운 녹인 수익률

목차 배경 ELB 정의 ELB 사례 배경 ELB 투자에 대해서 한 번쯤 들어보셨을 수 있습니다. 안전성과 함께 특정 증권사에서 정말 많이 권유하기도 하는 걸 보면 누군가는 꾸준히 활용하고 있는 것 같은

dufresnek.tistory.com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에서 추천하는 매월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DLS 쉽게 이해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