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인 운영

종이세금계산서 작성법 및 양식 공유드립니다.

by 현금흐름 교수 2023. 3. 2.

1. 개요

안녕하세요. 대부분 전자세금계산서를 사용하고 있지만 특별한 경우에 어쩔 수 없이 종이세금계산서가 필요하거나 여러 가지 이유로 종이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아래 참고 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2. 양식 설명 및 작성 방법

세금계산서 양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통 문구점에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식이 있다면 프린터를 통해서 쉽게 출력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한 것이 사실입니다. 위 붉은색 부분은 공급자보관용입니다. 아래는 공급받는 자 보관용입니다. 색깔 구분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인지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색깔 구분이 되어 있어야만 법적으로 인정받는 것은 아닙니다. 흑백으로 출력해도 무관합니다. 

 

기본적으로 공급자보관용과 공급받는자보관용은 동일하게 작성합니다. 항목은 모두 작성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상호명, 성명, 주소, 업태, 종목, 작성일, 공급가액, 세액, 일자, 금액 든 모든 부분을 꼼꼼히 작성합니다. 그리고 거래 상대방에게 전달하면 됩니다. 

2-1. 세금계산서(공급자보관용)

세금계산서 공급자 보관용은 아래와 같이 보통 붉은색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급자용과 공급자보관용이 모든 항목이 동일하기 때문에 이 두가지를 쉽게 구분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색깔 유무가 양식의 법적 요건은 아닙니다. 다만, 좌측 상단에 보면 "별지 제11호서식 <개정 2009.3.26>"이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법에 따라서 정해진 양식이기 때문에 항목 준수가 필요합니다.

 

공급자부분에는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주체입니다. 즉,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현금을 받는 주체입니다. 등록번호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작성하면됩니다. 상호, 성명, 주소, 업태, 종목은 기본으로 작성합니다. 그리고 공급받는자의 정보도 작성합니다.

 

일반적으로 돈을 받는 사람이 돈을 주는 사람에 대한 정보도 작성해서 제공합니다. 그리고 작성일, 공급가액, 세액을 작성합니다. 세액은 부가가치세액입니다. 그리고 하단의 품목을 작성합니다. 마지막으로 본 금액을 현금, 수표, 어음, 외상 여부 등에 대해서 작성합니다. 물론 가장 선호하는 방식은 현금 즉시 결제일 것입니다.

세금계산서 공급자보관용
세금계산서 공급자보관용

2-2. 세금계산서(공급받는자용)

세금계산서(공급받는자용)의 경우에는 항목은 공급자용과 모두 동일합니다. 다만, 같은 거래에 대해서 각각이 증빙을 처리해야하기 때문에 공급자용과 공급받는자용이 있는 것입니다. 특히, 돈을 주는 입장에서는 비용처리를 위해서 반드시 세금계산서를 잘 받아야합니다. 현실에서는 공급자가 매출을 잡으면 부가세 등의 의무가 있기 때문에 돈을 먼저 받으려고 하지 세금계산서를 먼저 주려고 하지를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금을 지급하였다면 반드시 세금계산서를 받아야 합니다.

세금계산서(공급받는자용)
세금계산서(공급받는자용)

 

3. 양식 파일

양식은 한글파일과 워드파일 모두 첨부드립니다. 필요한 파일은 받아서 이용하시면 되십니다. 감사합니다.

세금계산서양식_230302.doc
0.29MB
세금계산서양식_230302.hwp
0.02MB

 

이상으로 세금계산서 양식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