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인 운영

간이영수증 양식 및 작성방법에 대해서 공유드립니다.

by 현금흐름 교수 2023. 3. 22.

1. 개요

간이영수증 양식 및 작성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사업자등록증을 발급 받으면 초창기에는 개인사업자로 진행하는 경우가 일반적일 것입니다. 아직 규모가 작기 때문입니다. 개인사업자중에서도 매출이 영세한 경우에는 간이사업자로 진행이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법인에 비해서 여러가지 사항이 간소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영수증의 부분도 그렇습니다.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간이영수증 작성 방법

거래는 양 당사자간의 거래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이를 증빙하기 위한 각종 영수증은 같은 것이 2개가 발행이 됩니다. 그리고 하나는 공급자보관용, 하나는 

2-1. 공급자보관용

서비스 등을 공급하고 대금을 수령한 측에서 보관하는 영수증입니다. 공급자보관용과 공급받는자용의 항목이 유사하기 때문에 구분 편하게 하기 위해서 색깔로 표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법적 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색깔이 없어도 무관합니다. 

일반적으로 매출쪽에서 양측의 영수증을 모두 작성하여 공급받는자용에게 파란색 영수증을 제공하고 공급자는 붉은색 영수증을 추후 증빙을 위해서 보관합니다. 공급자 부분에 사업자등록번호, 상호, 성명, 주소, 업태, 종목을 모두 작성합니다. 그리고 성명 부분에 반드시 날인을 합니다. 더불어, 하단에는 각 품목을 작성합니다. 품목명, 수량, 단가, 금액을 작성하고 품목은 다양한 종류를 작성할 수 있도록 자리가 여유있게 있습니다. 가장 하단에는 합계 금액을 작성합니다.

 

간이영수증(공급자보관용)
간이영수증(공급자보관용)

2-2. 공급받는자용

공급받는 경우에는 공급받는자용 영수증을 확인합니다. 돈을 입금해주기 때문에 추후 비용으로 인정 받아서 세금처리를 위해서는 반드시 보관을 해야합니다. 돈을 입금하고 영수증을 잊는 경우가 있다면 세금처리를 할 수가 없어서 세금측면에서 불리하게 됩니다. 따라서, 비용을 집행하였을 때는 영수증을 반드시 수취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공급자가 작성하여 제공하기 때문에 내용이 맞는지 정확히 확인해야합니다. 공급자가 맞는지 그리고 수령받은 품목이 맞는지 정확히 확인해야합니다. 더불어 최종적으로 금액이 정확한지 확인해야합니다. 해당 금액만큼 비용처리가되기 때문입니다. 각 작성항목은 공급자보관용과 동일한 내용입니다.

간이영수증(공급받는자용)

3. 간이영수증 양식

양식에 대해서 한글 파일, 엑셀파일, PDF 파일을 모두 첨부드립니다. 필요하신 파일 형태를 이용하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간이영수증.hwp
0.57MB
간이영수증.pdf
0.41MB
간이영수증.xls
0.03MB

 

이상으로 간이영수증 작성방법 및 양식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