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월배당 DIA ETF 알아보자! 비용 규모 종목 추적오차 분배금 지급 현황

by 현금흐름 교수 2023. 3. 17.

1. 개요

현금흐름 투자자에게 월배당은 놓치기 어려운 장점입니다. 매월 월급처럼 배당이 들어온다는 것은 제2의 월급을 받는 정서적인 효과가 강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DIA ETF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추적 지수

추적 지수는 미국 산업을 대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다우존스산업 지수를 추종합니다. 바로 "Dow Jones Industrial Average"입니다. 1884년에 시작하여 약 14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미국 자본주의의 상징성이 될 수 있는 지수입니다. 100에서 시작한 지수는 현재 32,000포인트를 넘고 있습니다.

다만, 몇가지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종목수는 30여 개로 다소 대표성을 표현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측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산업별로 1~3개 정도의 주식만이 포함될 수 있으며 포함되지 못하는 산업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종목수도 과거에 비하면 증가한 것입니다. 더불어 시가총액 가중 방식이 아닌 주가 기준이기 때문에 기업이 액면분할 등의 할 경우에는 기업가치에 변동은 없지만 비중이 조절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더불어, 종목 선정 기준에 대해서도 다른 지수와 같은 산업, 재무적, 통계적 기준이 있는 것이 아닌 추상적 표현을 유지하고 있는 점은 투자자들에게 아쉬움을 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다우지수
다우 지수

 

3. 구성 종목

구성 종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우지수는 총 30여개의 종목으로 되어 있으며 상위 10개가 약 5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은 비중은 약 10%를 차지하고 있는 UnitedHealth Group입니다. 그리고 골드만삭스, 홈디포, 마이크로소프트 등 필수 소비재 중심으로 산업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제는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IT회사는 필수소비재로 분류해야 할 만큼 인간의 일상생활에 강하게 침투되어 있습니다. 

DIA 구성종목
DIA 구성 종목

4. 수익률 및 추적 오차

동 ETF는 10년을 기준으로 약 연평균 성장률은 11% 수준입니다. 다우 지수 자체를 추종하기 때문에 다우 지수의 연평균 성장률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다만, 배당을 재투자한 효과라는 점은 참고가 필요합니다. 10년을 기준으로 하여도 벤치마크와 시장가치는 약 0.15% 정도의 차이입니다. 추적 오차는 거의 없는 것으로 고려해도 무방합니다. 

DIA 수익률 및 추적오차
DIA 수익률 및 추적오차

5. 비용 및 수수료

비용은 연간 0.16% 입니다. 대한민국의 대표 지수를 추종하는 KODEX 200의 연 보수가 0.15%입니다. 본 ETF의 수수료는 낮은 수준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비슷한 수준의 ETF는 한국보다 미국이 저렴합니다.

DIA 기본 정보
DIA 기본 정보

6. 분배금 지급 및 역사

현재 배당 수익률은 약 2% 수준입니다. 미국은 주주환원의 수준이 높기 때문에 대부분 배당이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최근은 월배당 ETF인 만큼 2023년 3월입니다. 주당 0.858을 지급하였습니다. 2년 전인 2020년 3월에는 0.6018달러 수준을 지급하였습니다. 약 42%가 성장하였으며 연간으로 고려하면 약 20%가 성장하였습니다. 다만, 데이터에 대한 정리가 부족한 관계로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DIA 분배금
DIA 분배금

7. 의견

본 ETF는 매월 현금흐름을 중시하는 투자자에게 매우 매력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다우지수 자체의 여러 가지 특이사항으로 인해서 미국 산업을 대표할 수 없을 수도 있다는 점, 수수료가 저렴하지는 않다는 점, 주가를 기준으로 비중을 결정하기 때문에 우수한 기업이 비중이 높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 참고하여 결정을 해야 할 부분입니다.

 

현금흐름 연구소 추천 콘텐츠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OOOO ETF 알아보자! 분배금 비용 규모 종목 추적오차 지급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