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세금 및 보험료 합법적인 이연(늦게 내는) 방법

by 현금흐름 교수 2023. 6. 23.

안녕하세요. 세금 및 보험료를 합법적으로 늦게 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래 포스팅을 읽으신다면 도움이 됩니다.

 

 

대박없이 30대에 은퇴하여 파이어족이 될 수 있었던 방법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로 39살, 30대의 마지막 해를 보내고 있는 평범한 사람입니다.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서 대박 없이 30대에 은퇴하하여 파이어족이 될 수 있었던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dufresnek.tistory.com

 

투자를 하는 과정에서 일반인은 매매 차익을 제외하고는 세금을 피해갈 수가 없습니다. 대주주의 경우 매매차익에도 과세가 됩니다. 그리고 개인이더라도 해외 주식은 양도세 대상이 됩니다. 

 

개인에게 세금이 얼마나 부담이 되는지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되십니다.

* 세금관련 포스팅은 아직 없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그대로 봐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법인을 활용할 경우에는 개인이 즉시 납부해야하는 주식의 배당 소득세, ELS 의 쿠폰 수익을 나중에 법인세 정산 시 납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손실이 발생한다면 납부할 세금도 없는 것입니다. 

 

개인투자자의 경우에는 배당 소득이 발생한다면 이에 대한 세금은 즉시 납부하고, 다른 손실은 손실대로 그대로 인정됩니다. 이것이 개인에게는 아주 불리한 점입니다. 

 

그와 반대로 법인은 소득이 발생하더라도 다양한 비용을 차감 후 최종 수익에 대해서만 세금을 납부하기 때문에 세금을 이연하는 효과가 잇습니다. 세금 자체의 과세표준도 다릅니다. 법인은 200억까지는 19%이지만, 개인은 10억 이상일 경우 45%입니다.

 

구분 소득 세율 세금
개인 10억 45% 4.5억
법인 10억 9% 0.9억

* 본 계산은 과세표준 구간을 생략한 아주 단순한 계산이니 대략적인 이해용도로만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외에도 한가지가 더 있습니다. 바로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입니다. 각 개인에게 소득이 증가하면 45%의 엄청난 세율과 별도로 국민연금과 건강험료가 부과되기 됩니다. 

 

국민연금은 최대 금액은 약 50만원입니다. (연간 소득으로는 약 6천 6백만원 일 경우입니다.), 건강보험료 최대 한도는 약 월 800만원입니다. (연간 소득 약 12억 기준) 

 

모두 합계를 한다면 대략적으로 약 850만원을 납부해야하는 (직장인이라면 절반인 425만원) 엄청난 일이 발생합니다. 세금보다 더 무섭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대한민국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매매차익에 열광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법인의 세금과 보험료 이연 효과를 알게 된다면 현금흐름 투자를 하는 것은 실현 가능하고 매매차익보다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중에 한 사례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10년간 배당금 7배 상승한 안전한 투자처 포스팅

 

10년간 배당금을 7.5배 상승시킨 기업

10년간 배당금을 7.5배 상승시킨 기업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당을 잘 성장시켜주는 회사가 많은 곳은 미국입니다. 주주 자본주의가 잘 정책되어 있기 때문에 CEO는 매년 배당을 성

dufresne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