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일반인들은 잘 모르는 현금흐름 투자의 위대함

by 현금흐름 교수 2023. 6. 23.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저를 은퇴로 이끌어준 현금흐름 투자의 위대함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지난 포스팅을 못 보신 분들은 보고 오시면 동기부여에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대박없이 30대에 은퇴하여 파이어족이 될 수 있었던 방법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로 39살, 30대의 마지막 해를 보내고 있는 평범한 사람입니다.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서 대박 없이 30대에 은퇴하하여 파이어족이 될 수 있었던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dufresnek.tistory.com

 

저는 입사 이후로 자산 시장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월급만으로는 완전히 독립했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고, 정년 없는 시대이기 때문에 은퇴 이후에 무엇을 할지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월급은 나의 능력을 만들어지기보다는 나의 시간으로 만들어진다는 생각이 강했습니다. 물론 높은 능력으로 1시간당 받는 급여의 생산성이 높으신 분들은 이야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누구나 그렇듯이 자산시장에서 많은 투자 자산, 투자 방법 등을 경험하였고 시세 차익을 추구하는 것도 여러가지로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시세차익의 단점은 확률적으로 은퇴를 시켜주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우선, 좋은 자산을 고를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좋은 부동산을 고르는건 어떨까요? 부동산은 좋은 위치를 쉽게 알 수 있지만 투입해야 하는 자본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한번 실수한다면 자본을 다시 모으는 기간이 매우 오래 걸립니다. 

 

좋은 부동산 중에 하나인 서울 아파트..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지나가는 초등학생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천 아파트값 평균 3억대로 '털썩'…서울은 평균 12억 붕괴[집슐랭]

집값 하락세가 계속되며 서울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이 1년 7개월 만에 12억 원 아래로 떨어졌다. 다만 최근 들어 급매가 대부분 ...

www.sedaily.com

2022년부터 부동산이 하락하고 있습니다만 서울은 이제 겨우 평균 12억이하로 낮아진 상황입니다. 그래도 외각인 인천은 평균 3억 미만으로 낮아졌습니다. 

 

1억을 3년간 모으기 위해서는 매월 300만원(세후)로 34개월을 모아야 합니다.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1억을 모으기 위해서 3년에 가까운 시간입니다. 이 소중한 돈으로도 누구나 좋다고 생각하는 서울의 아파트를 사기 힘듭니다. 

 

그렇다면 외각으로 가야하고 그럴수록 좋은 자산을 고를 수 있는 눈을 키워야 합니다.  이게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저자가 이러한 관점으로 인천의 아주 외각에 첫 부동산을 투자했던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인천 외각에 첫 부동산 경매를 하였던 이야기

 

그렇다면 좋은 주식을 고르는 것은 어떨까요? 22년 7월 기준으로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된 상장사는 2,391개입니다. 이중에서 내 소중한 자본을 지켜주면서 상승시킬 주식...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혹자는 대기업에 투자하라고 합니다.

 

LG생활건강.. 제가 보기에는 대기업입니다. 여러분이 보시기에는 어떠신가요? 한국콜카콜라도 보유하고 있고 다양한 생필품을 만들어주는 필수 소비재 회사입니다.. 10년 주가를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정적인 필수 소비재를 판매하는 회사가 이렇게 되었을 줄은... 최고점에서 거의 70%가 하락한 상황입니다. 

 

대기업 투자도 신중에 신중을 기해도 이렇게 되는데.. 다시 본전이 오려면 얼마나 걸리고, 그 시간은 누가 보상해 줄까요..?

 

혹자는 이렇게 말씀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에 투자를 해야 한다.. 하지만 미래에 투자하는 것도 그만큼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요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2차 전지 양극재 회사들.. 대부분 5년 이상 횡보를 하는 시기를 겪었습니다. 그 기간 동안 일반인들은 어쩌면 다달이 나가는 생활비에 아이의 성장에 그리고 과시하기 위한 소비성 지출에.. 못 참고 팔아버릴 수도 있습니다.

 

백번 양보해서 수익을 보고 있어도 팔아야 내 삶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팔았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쓸 것 요기 나게 쓰고.. 그다음은....? 그 다음은 다시 투자입니다. 그러다가 상투를 잡을 수도 있습니다. 

 

삼성전자 10만 원 간다고 언론에서 엄청난 기사가 쏟아 질 때... 9만 원에서 잡으신 분들은 아직 본전 탈출을 못하셨습니다. 언젠간 탈출은 할 겁니다. 언제일까요? 돈 많은 사람은 기다리고 버틸 수 있지만 일반인들은 그럴 수 없습니다.

 

하다못해 대기업 이런데... 나머지 대기업이 아닌 2,200여 개 회사 중에서 고른다는 것은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여기까지 시세 차익 투자의 어려움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저는 왜 현금흐름 투자가 좋다고 목을 놓아 이야기를 드리는 걸까요? 현금흐름 투자는 무엇이며 장점이 무엇인지 말씀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금흐름 투자는 말 그대로 매년 또는 매분기 또는 매월 현금이 발생하는 투자입니다. 현금이 흐르고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한번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이 지금 혹시 직장을 다니시는 이유가 월급을 많이 주기 때문이실까요?

아니면 많지는 않지만 고정적으로 매달 받을 수 있다는 이유 때문이실까요?

 

만약에 후자라고 하시면 반드시 현금흐름 투자를 우선하셔야 합니다. 시세 차익 투자를 하고 하염없이 기다리는 것보다는 정기적으로 받을 수 있는 돈이 있으면 직장 생활도 점점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언제 올지 모르고 하염없이 기다리기보다는 매년마다 고정적으로 정해져 있다면 훨씬 은퇴계획을 수립하기 좋습니다.

 

매월 고정적으로 100만 원이 들어온다고 하면 직장 생활 쉬엄쉬엄하면서 다른 나의 일에 집중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또 매월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돈이 증가합니다. 

 

현금흐름 중시한 투자의 장점은 이것입니다. 지금 당장 내 현실을 바꿔주기 때문입니다. 지금 당장 내가 직장에 매달리는 마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추가적인 부분인 발생하는 현금으로 재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내가 생활비료 사용해도 됩니다. 즉, 현금에 대한 결정권을 내가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아무리 집값이 오르면 무엇을 하나요? 팔지 않으면 세금만 늘어날 뿐입니다. 당장 내 현실을 바꿔주지 못합니다. 기업에 흑자 도산이라는 말이 있듯이, 가난한 자산 부자가 되는 것입니다. 

 

저는 꾸준히 현금흐름을 늘리는 방향으로 투자를 하는 것들이 연쇄적으로 성공하여 지금 현재는 자본주의 속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에 따라서 은퇴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통해서 현금흐름 투자 각각에 대해서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고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 첫번째는 바로 주식 배당입니다. 월세를 10년간 7.5배 늘릴 수 있을까? 기업은 가능합니다. 지난 10년간 배당금을 7.5배 상승한 회사를 소개해드립니다. 

 

 

 

10년간 배당금을 7.5배 상승시킨 기업

10년간 배당금을 7.5배 상승시킨 기업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당을 잘 성장시켜주는 회사가 많은 곳은 미국입니다. 주주 자본주의가 잘 정책되어 있기 때문에 CEO는 매년 배당을 성

dufresne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