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인 운영

법인등기부등본 보는법 등록번호 상호 본점 공고방법 자본금 목적 등

by 현금흐름 교수 2023. 3. 6.

1. 개요

법인을 운영하다 보면 다른 법인과의 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 기본적으로 법인의 등기 사항 확인이 필수이자 기본입니다. 법인 등기부등본에는 어떤 정보가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연으로 설명드리자면 법인 등기부등본은 부동산 등기부등본과 같이 법원에 사실관계를 확인받아 만들어진 문서입니다. 등기부등본 자체가 위조되지 않았다면 사실로 인지하는 게 무리가 없습니다.

 

2. 법인등기부등본 정보

2-1. 등기번호 및 등록번호

가장 먼저 나오는 정보는 등기번호 및 등록번호입니다. 등기번호는 거의 사용할 일이 없지만, 등록번호는 흔히 말하는 법인번호입니다. 이 번호는 은행거래 등 각종 계약 시 법인을 특정하기 위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잘 확인해야합니다. 개인으로 비유하면 주민등록번호와 유사한 역할입니다. 일반적으로 숫자 6개 - 숫자 7개로 구성이 됩니다. 예시로는 삼성전자 등기부등본으로 변경하여 놓도록 하겠습니다.

2-2. 상호 및 본점

상호는 법인의 이름입니다. 일반적으로 브랜드명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법인으 이름을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또한 본점은 법인의 본점 주소입니다.

2-3. 자본금

그 다음은 자본금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1주당 금액, 발행주식의 총수, 자본금 총액이 나오게 됩니다. 1주당 금액과 발행주식 총수를 기반으로 자본금이 산출되기 때문에 1주당 금액, 발행주식의 총수 정보도 함께 표시가 됩니다. 법인이 설립될 당시 얼마의 돈을 시작했는지에 대한 정보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더불어, 본 자본금에 대한 정보는 "증자"(자본금 증가)를 할수록 금액이 증가하여 표시가 됩니다. 회사의 기초체력이 얼마나 되는지를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2-4. 목적

법인의 목적이 표시가 됩니다. 법인이 어떤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이 되었는지 표시가 되는 부분입니다. 다양한 목적 중에서 실제로 사업으로 연결되어 진행되는 것들이 사업자등록증에 표기가 되게 됩니다. 목적에 표기되었다고 하여 모두 사업자등록증에 등록하여 사업을 수행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즉, 타 법인의 등기부등본의 목적을 볼 때에도 해당 목적을 모두 수행하고 있다고 인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면 되고 실제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사업자등록증을 보면 됩니다.

2-5. 임원에 관련된 사항

회사를 운영하는 임원에 관련된 사항입니다. 이사가 1명일 경우에는 사내이사로 표기하며, 이사가 2명 이상일 경우에는 대표되는 이사를 대표이사로 하고 나머지 이사는 사내이사라고 합니다. 사내이사는 회사가 법적인 문제를 봉착하였을 때 책임을 져야할 수 있는 막중한 책임감을 가져야 하는 직책입니다. 회사 경영을 전반적으로 결정하고 책임지는 자리입니다. 일반적으로 이사로 구성된 회의체를 이사회라고 합니다. 여기에 표기된 이사를 등기이사라고 하며 이사회에 포함되는 이사로 보면 무난합니다. 회사가 가지고 있는 인재 역량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2-6. 회사성립연월일

회사의 성립 연월일을 알 수 있기 때문에 회사가 언제부터 사업을 시작하려고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2-7. 등기기록의 개설 사유 및 연월일

본점 이전 등의 사항에 대해서 기록 됩니다.

이상으로 법인등기부등본 보는 법 등록번호 상호 본점 공고방법 자본금 목적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