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미국 금리 발표 일정 및 현황 (2023년)

by 현금흐름 교수 2023. 3. 18.

1. 개요

자본시장에서 금리의 역할을 매우 높습니다. 자본 시장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는 달러(현금)에 대한 현금 창출 능력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금리가 낮을 때는 달러에서 창출되는 현금이 작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달러보다는 다른 자산으로 교환해야 할 동기가 높습니다. 하지만, 금리가 높다면 달러가 창출하는 현금흐름이 많기 때문에 달러를 보유해야 할 동기가 높아지고 다른 자산을 보유해야 할 동기가 낮아집니다. 자산은 단기적으로 변동성이 있지만 달러의 현금흐름은 기준 금리에 따라서 변동성 없이 제공되는 측면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모든 자산의 평가 기준이 변동될 수 있기 때문에 기준 금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2. 미국 금리 결정 근거

금리를 지속적으로 낮게 유지한다면 현금을 가지고 있어야할 동기가 지속적으로 없는 상태가 유지됩니다. 그러면서 자산 가격만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된다면 오늘의 물가와 내일의 물가가 다르다면 현금을 보유해야 할 이유가 매우 낮아집니다. 가지고 있는다고 하더라도 다음날 가치가 낮아진다면 조금이라도 빨리 자산으로 교환하고 필요할 때만 현금화할 동기가 높아집니다. 즉, 화폐의 신뢰 및 수요가 감소합니다.

결과적으로, 물가의 급격한 상승은 화폐 신뢰 자체를 서서히 무너트릴 수 있습니다. 중앙은행으로서는 이러한 지점을 어떤 피해를 감소하더라도 막아야 합니다. 즉, 가치가 어느정도 유지가 되어야만 교환 수단으로써의 신뢰가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차원으로 금리는 어느 순간에는 일정 부분 상승을 해야합니다. 배경이 다소 길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금리를 경제 상황에 따라서 발표합니다. 

 

3. 미국 금리 결정 일정

2023년의 일정입니다. 연간 8회의 결정 회의를 진행합니다. 상반기에 4회, 하반기에 4회입니다. 현재의 금리는 5%에 가까운 수준입니다. 

일정 결정내용 금리상황 미래 최고 금리 한국과의 금리차
01월 31일 ~ 02월 01일 0.25%p 인상 4.75% 5.1% 1.25%p
03월 21일 ~ 03월 22일 0.25%p 인상 5% 5.1% 1.5%p
05월 02일 ~ 05월 03일        
06월 13일 ~ 06월 14일        
07월 25일 ~ 07월 26일        
09월 19일 ~ 09월 20일        
10월 31일 ~ 11월 01일        
12월 12일 ~ 12월 13일        

 

4. 미국 금리 변동 추이

미국은 22년 3월부터 금리를 상승하기 시작, 급격한 상승을 시작하였습니다. 22년 12월에는 4.5%까지 상승하였고 올해 첫 금리 결정 시에도 0.25% p를 상승시켰습니다. 올해는 상승폭의 문제이지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현재 물가 수준인 6%~7%까지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이 시장의 예측입니다.

미국 금리 추이
미국 금리 추이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에서 추천하는 매월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 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미국 금리 발표 일정(2023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