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연말정산(22년 귀속, 23년 지급) 신용카드로 결제한 의료비, 보험료 등! 중복 적용 여부 설명드리겠습니다!

by 현금흐름 교수 2023. 1. 23.
개요

현재 대부분의 소비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개인은 신용카드 등의 소득공제 혜택과 더불어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포인트 등의 혜택을 볼 수 있고,

정부는 수입과 지출의 투명화로 과세기준을 잡는 것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이나 가계는 고객 모객차원에서 고객이 지불 결제 수단으로 제시하는 카드를 거부하기가 어렵고 법적으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카드 등으로 결제가 생활 대부분으로 진행되고 의료비, 보험료, 교육비 등등 모든 분야에서 적용됩니다.

이렇다보니 이런 질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결제한 의료비는 의료비 항목으로도 공제되고 신용카드 등의 항목으로도 중복 공제가 되는건가요? 결론 부터 말씀드리면 항목마다 다릅니다.

우선, 신용카드 공제에 대한 포스팅을 참고로 봐주시면 좋습니다.

 

 

연말정산 해설 사례 시리즈! 소득공제인 신용카드 등 공제를 이해하자!

개요 연말정산 시즌으로 환급액이 있을 지 환수액이 있을지 많이 확인이 진행되는 상황입니다. 환급액이 있으신 경우는 축하드리고, 환수되더라도 그 동안 돈을 미리 무이자로 받았다고 통장에

dufresnek.tistory.com

추가적으로 특별공제 영역인, 교육비, 의료비 등에 대한 포스팅도 참고로 공유드립니다.

 

연말정산시리즈!(22년 귀속, 23년 수령) 세액공제 중 의료비 쉽게 이해하자!

개요 안녕하세요. 연말정산 중에서 꼭 챙겨야할 의료비 공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점점 의료비 지출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이해하고 잘 챙겨야하는 부분입니다. 본 연말

dufresnek.tistory.com

 

연말정산(22년 귀속, 23년 지급!) 시리즈! 교육비 공제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개요 연말 정산에서 중요한 것은 지출이 큰 영역에 대해서 잘 검토하여 최대한 정부 정책에 맞는 혜택을 받는 것입니다. 아이가 있으신 가정에서 지출이 가장 큰 영역 중에 하나는 교육비가 아

dufresnek.tistory.com

신용카드 등의 중복 공제 대상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 흐름도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신용카드는 그 밖의 소득공제 영역에서 소득공제 대상입니다.

또한, 세액공제 영역 중에서 특별세액공제 부분에 보면 신용카드로 등으로 결제되는 항목들이 많습니다.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등등입니다. 

이러 항목들을 신용카드 등으로 결제하였을 때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모두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별공제 영역에 대해서 신용카드로 결제할 경우 기본적으로 양쪽 공제가 모두 가능합니다.

특별공제가 불가능한 경우

다만, 신용카드로 결제하였을 때 특별공제가 안되는 영역은 교육비(학원, 취학 이후 아동)에 대한 부분은 신용카드로 결제할 경우 특별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신용카드로 결제하였을 때 특별공제가 안되더라도 이 사항을 인지해야합니다. 이러한 부분을 피하기 위해서는 신용카드가 아닌 다른 결제 수단을 이용해야합니다.

구분 특별공제 신용카드 소득공제
의료비 의료비세액공제 가능 가능
보장성보험료 보험료세액공제 가능 불가
교육비(학원, 취학전 아동) 교육비세액공제 가능 가능
교육비(학원, 이외) 교육비세액공제 불가 가능
교복구입비 교육비세액공제 가능 가능
기부금 기부금세액공제 가능 불가
신용카드 공제가 불가능한 경우

반면에 특별공제는 가능하지만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안되는 항목이 있습니다. 보장성보험료, 기부금에 대해서는 신용카드로 결제하더라도 특별공제는 가능하지만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불가능한 영역입니다.

신용카드 금액에 보장성보험료와 기부금이 포함되지 않더라도 이 부분을 참고하여 인지하시면 되십니다.

혹시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버튼 클릭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현금흐름 연구소에서 추천하는 매월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무 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 앱테크 및 이벤트 참가

무 자본으로 손실없이 현금흐름을 향상시킬 수 있는 추천 앱테크 및 이벤트 모음 콘텐츠입니다. 이동 중에 누군가를 기다릴 때 더 이상 유튜브를 보거나 기사를 보기보다는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앱테크를 통해서 현금흐름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추천 앱테크 안내 : 무자본 현금흐름 만들기 최고의 방법!

개요 안녕하세요. 추천 앱테크를 안내드립니다. 앱테크의 가장 장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그리고 무자본으로 손실 없이 무조건적인 수익이 가

dufresnek.tistory.com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일반인에게 경제적인 자유를 선사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현금흐름입니다.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현금흐름 속에서 점진적인 경제적 자유가 찾아옵니다. 시세 차익이나 한방을 노리는 행동은 잊고, 현금흐름 카페에서 함께해요!

 

자본주의 극복하기 직장인 현금흐름에 미치다 : 네이버 카페

현금흐름을 통해서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카페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찾아옵니다.

cafe.naver.com

상품 할인 구매를 통한 생활비 방어

상품을 할인 구매할 수 있는 링크 또는 코드를 공유합니다. 같은 상품 및 가격이면 할인을 통해서 생활비 방어를 하는것도 현금흐름을 지키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상품 할인 코드 및 링크로 현금흐름 및 생활비 방어하기!

개요 상품의 할인 코드 및 링크를 통해서 꼭 구매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최종 가격에서 한번 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생활을 유지하더라도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도 좋은 현금흐름 만들기

dufresnek.tistory.com

이상으로 신용카드 중복공제 가능 사례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